[마케팅] 영화 `스카우트`와 `불꽃처럼 나비처럼` 마케팅 실패사례와 대안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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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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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카우트
1) 영화정보
2) 마케팅 사례 & 실패요인 분석
3) SWOT분석
4) 새로운 마케팅 대안
2. 불꽃처럼 나비처럼
1) 영화정보 – ‘불꽃처럼 나비처럼’
2) 마케팅사례
3) 실패요인 분석
4) SWOT분석
5) 새로운 마케팅 대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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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야구장 현장홍보
영화 <스카우트>는 영화 개봉 약 한 달 전, 야구장 현장홍보를 진행했다. 2007년 10월 10일, 대구 시민야구장에서 열린 2007 프로야구 준 플레이오프 삼성과 한화의 경기에서 영화홍보요원들이 선동렬 감독의 대형 사진과 영화포스터가 담긴 대형 현수막을 들고 응원을 했다. 경기장 바깥에서는 홍보요원들이 임창정과 선동렬의 가면을 쓰고 영화 리플렛을 나눠주었다. 또한 2007년 10월 25일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07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3차전 SK 와이번스와 두산 베어스의 경기에는 임창정, 엄지원 두 배우가 직접 경기를 관람하며 영화를 홍보했다.‘동주는 내가 스카우트한다!’, ‘영민아 내 매니저 이름도 영민이다!’등의 피켓을 직접 임창정이 들고 적극적으로 영화를 홍보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이 영화는 전혀 ‘선동렬’이라는 인물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선동렬은 이름만 같을 뿐 실제 선동렬 감독과 관련된 일화는 등장하지 않는다. 그런데 이렇게 야구경기장에서 선동렬의 이미지를 내세워 홍보를 진행한 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영화에 대한 특정 이미지를 떠올리게 한다. ‘야구영화’ 혹은 ‘선동렬 감독의 실화를 담은 이야기’정도로 말이다. 야구장 현장홍보는 실제 영화내용과 큰 괴리를 느끼게 하는 마케팅 실패사례이다.
③ 개봉 시기 미스
영화 <스카우트>는 2007년 11월 14일에 개봉했다. 이는 극장가의 수능특수를 노리기에 적절한 개봉시기였다. 2008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1월 15일에 치러졌기 때문이다. 이에 맞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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