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현대자동차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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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현대자동차의 5막 경쟁
국가별 현재 마케팅 현황
SWOT
4P
STP
Turning Points
Interview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장기 계획]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경영, 브랜드 가치향상, 경영 혁신 지속 추진, 경영체제 구축, 상품경쟁력 강화 등 5대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였다.

1) 글로벌 경영: 세계 5대 자동차 메이커로 도약하기 위한 글로벌 경영을 통해 현대자동차의 든든한 미래를 준비.
2) 브랜드 가치 경영: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과 상품경쟁력 강화를 통해 세계 5대 브랜드에 걸맞은 브랜드 가치를 만듦.
3) 경영혁신 지속 추진: 품질 경쟁력 확보와 생산 향상을 위한 경영 혁신 추진.
4) 환경경영 체제 구축: 기업경쟁력 제고를 위해 글로벌 환경경영 체제를 구축하고 환경경영 전략을 수립, 이행.
5) 상품 경쟁력 강화: 현대자동차는 무엇보다 상품경쟁력을 키워 최고의 제품으로 전 세계 유수브랜드들과 당당히 맞서기.

[브랜드슬로건]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현대자동차 고유의 고객감동을 창출하고 고객이 원하는 바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표명

- 현대자동차 브랜드슬로건에 담긴 의미 -

1) 고객 측면: 현대자동차는 고객의 삶과 미래를 그들 자신의 방식 그대로 나아가도록 격려해 준다는 의미와 고객 개개인의 삶의 방식을 배려하고 존중한다는 의미를 담은 표현.
2) 내부 임직원 측면: 현대자동차 내부 임직원으로서 자신감과 자부심을 갖고, 글로벌 Leading 브랜드가 되기 위해 본인이 맡은 바 최선을 다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자세를 갖도록 함을 의미.
3) 기업측면: 글로벌 시장의 새로운 주역으로 떠오르는 현대자동차의 자신감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자부심과 만족을 주는 기업이 되겠다는 의지를 표현
4) 딜러 / 유통 측면: 현대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확신을 갖고 스스로 현대자동차의 대표라는 생각으로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만족을 주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의미.
5) 자동차 산업 측면: 기존의 경제적인 자동차의 이미지를 넘어, 정제되고 세련된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구축하여 자동차 시장에 있어서의 차별적 위상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표현.

[CI]



현대자동차 심볼의 타원은 세계를 무대로 뛰고 있는 현대자동차로, H는 현대자동차의 영문표기 첫 글자를 속도감을 주어 두 사람이 악수를 하고 있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勞'와 '使' 고객과 기업이 신뢰와 화합 속에 2000년대 세계 속으로 웅비하는 현대자동차의 이미지 표현이다.

현대자동차의 5막 경쟁

참고문헌
참고자료

1) 주요 경제 언론 (한국경제, 매일경제, 아시아경제) 언론 기사 인용
2) 현대자동차 자체 홈페이지 홍보자료
3) 유럽 지역 소비자 조사기관 자료
4) 현대자동차 주주총회 및 기업설명회(IR : Investor Relations) 발표 자료
5) 네이버, Baidu, Google Web search engine 사용
6) 미래마케팅, 김정구, 교보문고, 2005. 02. 28
7) 세계 일류들의 마케팅 관리, 김정구ㆍ오준환ㆍ이우헌, 율곡출판사, 2010. 0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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