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커뮤니케이션] 인쇄 사보와 전자 사보의 이용 비교 -삼성생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2. 선행 연구

3. 연구 가설 및 연구 수행 방법

4. 분석 및 가설 검증

5. 결론

본문내용

3. 연구 가설 및 연구 수행 방법

앞서 진행된 선행연구 중 <사보이용과 사내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와의 관계 - 매체 유형과 이용 동기를 중심으로>(이화정, 2006)에서 사보의 동기와 만족도, 사보의 만족도와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관계를 알 수 있었다. 또, 전자 사보와 인쇄 사보에 대해서 만족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밝혔다. 선행연구를 진행하면서, 전자 사보와 인쇄 사보에 대한 만족도에 차이가 보인다는 것에 주목하였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보의 형태에 따라서 접하는 사람들의 이용행태가 다를 것이라는 생각에 미쳤다. 즉, 사보내용에 대해 집중하는 정도가 대하는 사보 형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는 하나의 가설을 세울 수 있었다.
선행연구들은 사보를 이용하는 행태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요인을 만족도나 참여도, 욕구 등에 따라서 나누어 살폈었다. 이러한 심리적인 요인에 따라서 이용행태가 바뀔 수 있다는 것은 성별에 따라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수 있을 것이라는 것에 주목했다.
또, 전자사보와 인쇄사보에 대해서 직원들이 인식의 차이를 보인 다고 한다면, 조직 내의 상하 커뮤니케이션의 의사소통 창구에서 느끼는 것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즉, 매체에 따라서 상하간 의사소통여부의 창구로서의 역할 인식의 정도가 다를 것이다.
<사보이용이 사내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대우조선해양(주)의 사보 “해오름터”를 중심으로>에서 사보의 이용정도와 만족도가 조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만족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렇다면 사보의 이용이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는 도구로서 유용하다고 예측해 볼 수 있다. 나아가 기업문화 형성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 보고서에서 밝히고자 하는 가설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1) 전자사보와 인쇄사보의 이용에 따라서 집중도가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2) 직원의 성별에 따른 사보의 이용 행태는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3) 전자사보와 인쇄사보에 따라서 상하간 의사소통의 창구로서의 역할 인식이 다를 것이다.
4) 사보의 이용이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R론] 삼성전자 PR과 구조와 전략
  •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서는 PR활동도 유연하게 변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전문화, 세분화된 PR조직을 통하여 소비자들을 포함한 공중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전체 조직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키기로 유명하다. 따라서 우리는 삼성전자의 높은 브랜드 가치 창출 배경을 PR사례로 알아보고 성공적인 홍보활동의 바탕이 되는 삼성전자의 범세계적 활동을 위한 홍보 조직의 특징을 살펴, 국제화와 세계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현

  • [자기소개서]최신 기업별 합격 자기소개서 모음
  • 전자47.감사원48.삼성물산-249.CAPS(캡스)50.대우건설-251.SCS52.체리부로53. 한솔섬유54.LG건설-255.POSCO(포스코)-256.LG화학-257.한국 전력공사-258.쌍용자동차-259.삼성중공업-260.SK텔레콤-261.대우 인터네셔널-262.한진해운-263.신한은행64.미래에셋증권65.대한생명66.한화무역67.포스코 68.동부증권69. LG cns70.고려해운71. 한솔전자72.LG유통73. 삼성 테크윈74. LG-OTIS75.KT-276. 동부건설77.현대건설-278.GM DAEWOO-279. DAUM 커뮤니케이션80. 현대오토넷81. 삼성

  • [자기소개서] 85가지의 기업별 취업(성공) 자기소개서
  • 전자47. 감사원48. 삼성물산-249. CAPS(캡스)50. 대우건설-251. SCS52. 체리부로53. 한솔섬유54. LG건설-255. POSCO(포스코)-256. LG화학-257. 한국 전력공사-258. 쌍용자동차-259. 삼성중공업-260. SK텔레콤-261. 대우 인터네셔널-262. 한진해운-263. 신한은행64. 미래에셋증권65. 대한생명66. 한화무역67. 포스코 68. 동부증권69. LG cns70. 고려해운71. 한솔전자72. LG유통73. 삼성 테크윈74. LG-OTIS75. KT-276. 동부건설77. 현대건설-278. GM DAEWOO-279. DAUM 커뮤니케이션80.

  • [자기소개서]최신 대기업별 합격 자기소개서
  • 전자37. 감사원38. 삼성물산-239. CAPS(캡스)40. 대우건설-241. SCS42. 체리부로43. 한솔섬유44. LG건설-245. POSCO(포스코)-246. LG화학-247. 한국 전력공사-248. 쌍용자동차-249. 삼성중공업-250. SK텔레콤-251. 대우 인터네셔널-252. 한진해운-253. 신한은행54. 미래에셋증권55. 대한생명56. 한화무역57. 포스코 58. 동부증권59. LG cns60. 고려해운61. 한솔전자62. SK주식회사63. 삼성 테크윈64. LG-OTIS65. KT-266. 동부건설67. 현대건설-268. GM DAEWOO-269. DAUM 커뮤니케이션

  • [자기소개서] 입사 지원 합격자들의 기업별 자기소개서 예문
  • 삼성전자, 삼보컴퓨터 등 국내 PC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PC제조업체에 그래픽카드를 공급함은 물론, 유통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자체 브랜드에 대한 투자까지 아끼지 않으며 그래픽카드 전문업체로서의 위상을 넓혀가고 있고, 미국, 유럽, 일본, 홍콩 등에 수출로 세계적인 업체로 발돋움하고 있는 귀사에 입사를 희망합니다. 전공은 관련이 없지만 그만큼 실력에 뒤지지 않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어렸을 때부터 이 분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