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커뮤니케이션] 인쇄 사보와 전자 사보의 이용 비교 -삼성생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서론
2. 선행 연구
3. 연구 가설 및 연구 수행 방법
4. 분석 및 가설 검증
5. 결론
- 본문내용
-
3. 연구 가설 및 연구 수행 방법
앞서 진행된 선행연구 중 <사보이용과 사내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와의 관계 - 매체 유형과 이용 동기를 중심으로>(이화정, 2006)에서 사보의 동기와 만족도, 사보의 만족도와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관계를 알 수 있었다. 또, 전자 사보와 인쇄 사보에 대해서 만족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밝혔다. 선행연구를 진행하면서, 전자 사보와 인쇄 사보에 대한 만족도에 차이가 보인다는 것에 주목하였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보의 형태에 따라서 접하는 사람들의 이용행태가 다를 것이라는 생각에 미쳤다. 즉, 사보내용에 대해 집중하는 정도가 대하는 사보 형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는 하나의 가설을 세울 수 있었다.
선행연구들은 사보를 이용하는 행태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요인을 만족도나 참여도, 욕구 등에 따라서 나누어 살폈었다. 이러한 심리적인 요인에 따라서 이용행태가 바뀔 수 있다는 것은 성별에 따라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수 있을 것이라는 것에 주목했다.
또, 전자사보와 인쇄사보에 대해서 직원들이 인식의 차이를 보인 다고 한다면, 조직 내의 상하 커뮤니케이션의 의사소통 창구에서 느끼는 것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즉, 매체에 따라서 상하간 의사소통여부의 창구로서의 역할 인식의 정도가 다를 것이다.
<사보이용이 사내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대우조선해양(주)의 사보 “해오름터”를 중심으로>에서 사보의 이용정도와 만족도가 조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만족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렇다면 사보의 이용이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는 도구로서 유용하다고 예측해 볼 수 있다. 나아가 기업문화 형성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 보고서에서 밝히고자 하는 가설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1) 전자사보와 인쇄사보의 이용에 따라서 집중도가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2) 직원의 성별에 따른 사보의 이용 행태는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3) 전자사보와 인쇄사보에 따라서 상하간 의사소통의 창구로서의 역할 인식이 다를 것이다.
4) 사보의 이용이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