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경제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도입 및 흐름 제시
Ⅱ. 본 론
1. NAFTA의 개념
2. NAFTA 체결 경과
3. 국가별 NAFTA 추진동기
가. 미국
나. 캐나다
다. 멕시코
4. NAFTA 주요협정 내용
가. 무역과 투자의 확대
나. 원산지 규정
다. 기타 주요 협정 내용
5. NAFTA가 회원군 경제에 미친 영향
6. NAFTA 체결이 멕시코 경제에 미치는 영향
가. NAFTA 이전의 멕시코 경제
나. NAFTA 이후의 멕시코 경제
다. NAFTA 효과
1)긍정적 효과
2)부정적 효과
7. 미국과의 FTA를 먼저 체결한 멕시코가 한국에 주는 교훈
8. 새로운 NAFTA 협정을 체결하려는 각국의 관점
가. NAFTA의 효과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 효과
7. 미국과의 FTA협정을 미리 체결한 멕시코가 한국에 주는 교훈
Ⅲ. 결론
9. 향후 NAFTA의 전망과 우리의 대응
가. NAFTA의 전망
나. 우리의 대응방향
- 본문내용
-
다. NAFTA는 각 회원국의 수출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
- 환율 등 다른 요인의 영향을 통제한 실증분석의 결과, 3개국 모두에서 NAFTA가 수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
∨ NAFTA 이후 수출증가는 멕시코 26.8%, 캐나다 6.5%, 미국 8.4%로서
모두 유의적
- NAFTA 이후 수출산업과 경제성장의 연관이 약해졌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실증적 근거를 발견할 수 없음
∨ NAFTA를 전후로 수출이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에는 유의적 차이가
없음
- 멕시코는 NAFTA 이후 특히 하이테크 제품의 수출 비중이 크게 상승
∨ 이는 상대적으로 저개발 상태에 있던 멕시코에서 산업구조 고도화의 효 과가 크게 나타났다는 것을 방증
라. 전 세계적으로 소득불평등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지만, 미국과 멕시코는 NAFTA 이후 오히려 소득불평등도가 감소
- 멕시코와 미국의 지니계수는 NAFTA가 발효된 1990년대 중반 이후에 오 히려 하락(멕시코: 52.0 → 48.0, 미국: 36.1 → 35.7)
∨ 다만, 캐나다는 1990년대 중반 28.3에서 2000년 30.1로 상승
∨ 멕시코의 경우 지니계수가 높은 편이지만 여타 중남미 국가들에 비해서 는 소득불평등도가 낮음
- NAFTA 이후 실업률은 3개국 모두 하락세
∨ 멕시코는 1995년 경제위기로 실업률이 급등했으나, 이후 2000년대 초 반까지 고용사정이 개선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한미 FTA 국민 보고서』, 그린비출판사, 한미FTA 저지 범국민운동본부 정책기획연구단
『한미 FTA 역전 시나리오』, 랜덤하우스코리아, 최병일
『멕시코 마킬라 노동자들의 현실과 투쟁, 노동자의 힘』, 변정필
『NAFTA와 멕시코 경제”,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정보 제9권』, 문남권
『NAFTA 이후 멕시코 경제의 변화와 시사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이창수 외
『북미자유무역협정의 영향과 대응전략』, 대우경제연구소, 송병태 외
『미주지역 경제통합의 전망과 한국의 대응과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김원호 외
『시간에 쫒기는 범미자유무역지대 출범 준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조기창
자료평가
- 훌륭한 자료 덕분에 좋은정보 많이 알아갑니다.
- wsh920***
(2013.12.18 20:09: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