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주 거래 은행 이용에 관한 소비자 분석과 대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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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행동론] 주 거래 은행 이용에 관한 소비자 분석과 대안 제시
목차
1. 주제 선정의 배경
2. 연구 주제 및 목적
3. 연구의 가설 제시
4. 소비자 조사
5. 조사의 실증적 분석
6. 결론
본문내용
직장인의 주거래 선정이유에는 성별과 결혼여부에 상관없이 해당 직장의 주거래 은행 설정으로 인한 이유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령대에 따라 거래은행 및 주거래 은행 사용방법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것이며 만족도 항목에서도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주거래 은행의 점유도는 현재 나와있는 점유율과 비슷한 추세로 나 올 것이며, 메이저 은행들의 순위 독점이 예상된다.


사무직을 제외한 나머지 직종의 경우 은행 이용빈도가 주 1회 이하일 것이며, 은행창구거래나 CD, ATM거래를 선호할 것이다.


주거래 은행에 만족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도 추천할 의향이 있을 것이다.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은행 선정에 가장 영향을 주는 요인은 직장인들의 특성에 기인할때 편의성일 것이다.


현재 은행을 이용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체크카드 때문에 선택하게 됐습니다. 지금 이용하고 있는 은행은 체크카드 쪽에서 다른 은행보다 훨씬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거든요. 아무래도 나이도 있고 재테크에 관심을 갖다 보니 실용적인 혜택에 따라 은행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주거래 은행을 선택할 때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저 같은 경우에는 은행의 서비스를 보고 은행을 선택한 경우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접근성 아닐까요? 아무래도 가까운 곳에 위치한 은행을 자주 이용하게 되겠죠.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건 일반 입출금인데 그건 어느 은행이나 서비스의 차이는 별로 없잖아요.

분석결과: 지점의 근접성 때문이라는 답변이 전체 의견이 42.4%로
27,21%에 그친 소속기관 주거래은행과, 부가적 요인에 압도적인 우세를 차지하였다.

직업별 분석: 직업별로는 전문직을 제외하고는 지점의 근접성이 가장 큰 이유를 차지 하였다.

가설기각 :결과적으로는 저희 조의 가설이 기각 됐고, 대립가설 중 하나인 지점의 근접성 항목이 채택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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