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스포츠 중계권과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SBS의 벤쿠버 올림픽 독점 중계 문제
2. 독점 중계의 장점
3. 독점 중계의 단점
4. 미디어와 스포츠가 손을 잡을 수 밖에
없는 이유
5. TV와 스포츠의 찰떡궁합 구조
6. 중계권 확보에 사활 건 방송사
7. 우리나라 스포츠미디어의 미래
- 본문내용
-
(3) 국부 유출 우려
SBS가 당초 '코리아 풀'이 제시한 금액보다 950만 달러를 더 제시하며 2016년 하계 올림픽까지 중계권을 독점하게 되면서 이후 개최될 올림픽에 대해 IOC가 더 높은 수준의 중계권료를 요구 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SBS가 2010년과 2014년 월드컵 중계권을 지난 2002년과 2006년 월드컵 중계권료인 6000만 달러에 비해 2배이상 많은 1억4000만달러(약 1700억원)에 계약하면서 막대한 국부가 유출 됐다.
지난 2006년 당시 방송 3사가 '코리아 풀'을 공동구성한 취지는 과도하게 높아질 우려가 있는 중계권료를 방송사간 경쟁 보다는 국익의 차원에서 접근하기 위한 것이었음에도 이런 합의를 깬 SBS에 대해 제재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번 SBS사태가 언론에 의해 크게 부각되면서 일부 혹자는 SBS가 처음으로 이런 일을 했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사실 중계권을 둘러싼 3사의 갈등은 훨씬 오래전부터 있어왔다. 방송3사의 위반 사례를 살펴보면 이렇다.
방송 3사 위반 사례
1996년부터 갈등 불거져
풀 파기 KBS-MBC>SBS
지난 96년부터 지상파 3사는 서로 경쟁이라도 하듯 스포츠 중계권을 놓고 갈등 관계를 이뤄왔다. 사실 이번 올림픽과 월드컵 싹쓸이로 SBS가 두드러져 보이는 게 사실이지만, 오히려 위반 사례는 KBS와 MBC가 더 많았다. 이번 사건으로 지상파 3사의 위반 사례를 알아본다.
◆1996년 AFC아시안컵: KBS가 3사 풀을 파기하고 단독으로 계약, 방송.
◆1997년 98프랑스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MBC가 3사 풀을 깨고 단독으로 방송.
◆1999년 브라질 축구 대표팀 초청 경기: KBS가 순차방송 무시, 단독으로 중계권 계약, 방송.
◆1999년 나이지리아 세계청소년 축구: SBS가 KBS의 브라질 초청 축구 위반을 이유로 단독 중계.
◆01~04년 메이저리그: 2000년 MBC가 3사 풀을 파기하고 독점 계약, 01~04년 단독 방송. KBS, SBS는 국내 프로야구, 축구, 농구 독점 계약해 MBC 참여 제한.
◆2006년 2월 AFC 패키지: KBS가 IB로부터 AFC 패키지, MLB, WBC 등 중계권 구입.
- 참고문헌
-
출처
웹사이트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3340959&cp=nv
싸커라인(http://www.soccerline.co.kr)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dualgundam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dualgundam
http://sports.chosun.com/news/news.htm?name=/news/entertainment/200608/20060811/68k80004.htm
http://sposumer.net/50082826763
http://it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481105&g_menu=020300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31609161668815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86113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86113
도서
국민체육진흥공단 - 스포츠미디어
미디어와 스포츠 비즈니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 [인적자원개발론] T자형 인재의 이해
- [경영전략] 손자병법중 전기의 경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