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서울도시철도공사의 New UTIMS(유지보수시스템) 구축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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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주제 선정이유

3. New UTIMS 정의 및 기능설명

4. New UTIMS 도입에 따른 변화

5. 문제점 및 원인분석

6. New UTIMS 개선사항 및 보완점

7. 결론

[참고 문헌]

[서울도시철도공사 인터뷰]


본문내용
4. New UTIMS 도입에 따른 변화

2010년 1월, 도시철도공사는 기존에 운영하던 전산시스템과 이동통신 시스템을 연계한 모바일 업무지원 시스템(New UTIMS)을 구축하였다. 이는 현장에서 수동으로 점검하고 그 결과를 사무실에 들어와서 기록하던 기존의 업무방식에서 벗어나 원스톱 실시간 현장 일괄처리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목적으로 도입하게 되었다. 주요 구축 내용으로는 긴급한 고장에 신속대응하기 위해 고장접수센터 및 Call센터를 스마트폰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분야별 업무지원 및 조회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도시철도공사의 모바일 오피스 구축현황]


이처럼 도시철도공사의 New UTIMS 구축에 따른 변화는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실시간 업무처리로 Data Loss 및 Time Loss 최소화
시스템을 도입하기 전에는 열차 운행에 필요한 정보를 사무실에서 지시를 받고 현장에서 고장 수리를 한 후, 사무실에 복귀해 내부 컴퓨터망을 통해 결과를 입력하였다. 이로 인해 정보 손실(정보의 70% 이상 누락)이 발생하였고, 152㎞에 달하는 지하철 터널을 매일 야간에 점검하고 결과를 입력하는 것은 정확도에 많은 문제를 초래하였다. 또한 퇴근시간에 직원들이 동시에 업무를 처리할 시에는 서버 과부하로 업무 처리 속도가 지연되는 등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New UTIMS 구축으로 인해 위의 문제들은 상당부분 개선되었다. 모든 업무를 현장에서 집적 점검하고 결과를 스마트폰으로 이용해 실시간 입력하게 되었고, 이를 관리자가 바로 결재까지 가능하게 만들어 주었다. 즉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서 기기 점검 소요시간을 1시간에서 약 28분내 처리가능하게 해주었고, 현장에서의 실시간 점검 및 정보 입력으로 정보누락 최소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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