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의류산업의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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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의류 산업의 유통구조
점포형 패션 소매상
무점포형 패션 소매상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가두점이란?
가두점이란 거리에 위치한 매장으로 직영점과 대리점으로 구분되며
양품점이라 불러지는 사입점도 이에 포함.
가두점의 종류
대리점 : 대리점은 특정 제조업체의 의류판매를 대신하는 것으로서 일정한 액수의 보증금을 본사에 예치하고 본사가 인정한 위치에 점포를 개설하여 본사가 제공하는 상품을 팔아 일정한 수수료를 받는 형태로 운영되는 점포임
직영점 : 직영점은 의류 제조업자가 복잡한 유통경로를 정비하고 통제하기 위해서 소비자와 직접 연결하는 수단으로 등장한 소매점 경영형태로서 본사가 직접 자본을 투자하고 인력을 파견해 운영하는 소매점포를 말함

패션아울렛이란?
패션아울렛은 유명 브랜드, 의류 제조업체, 의류점포 등의 상품수급 조정을 목적으로 한 점포 주로 백화점이나 제조업체에서 판매하고 남은 재고상품이나 비인기상품, 하자품 등을 정상가의 절반 이하의 매우 싼 가격으로 판매함.
패션아울렛의 현황
현재에는 제일모직의 제일모직아울렛, 엘지패션의 엘지패션마트 등 백화점 의존도가 높은 유명 브랜드들이 수익성 향상을 위해 상설할인점 운영을 강화하고 있음.
의류뿐만 아니라 패션용품, 사무용품, 스포츠용품 등 상품별로 전문할인점이 도입되고 있는데, 전자제품 전문할인매장인 하이마트와 전자랜드21, E마트가 운영하는 스포츠용품 전문할인점인 스포츠 데포 등이 해당됨. 최근에는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이 생기는 등 아울렛에 새로운 변화가 생김.

대형할인점이란?
대형 할인점이란 타 점포에서 판매하는 통상적인 시중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소매점으로 일반 대형 할인점과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으로 분류됨..
대형할인점의 현황
대형 할인점의 의류제품의 비중이 확대되면서 가격에 소구했던 과거의 초저가 PB전략을 탈피하여 별도의 패션팀을 구성하여 감도와 가치를 덧입힌 의류브랜드 사업에 집중하고 있음.
대형할인점의 유통경로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오현정, “동대문 몰 패션의류의 해외유통에 관한 연구: 도매상인의 상행위 분석을 중심으로”, 중앙대 대학원, 2006
나현정, “수입명품브랜드의 유통 실태와 구매자의 태도 및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여대 대학원, 2003
박수홍, “해외의류브랜드의 국내 유통경로와 소비자구매결정에 관한 연구”, 동국대 대학원, 2006
장은영, 「패션 유통과 마케팅」,교학연구사, 2008
홍동표 외 5명, "국내 인터넷 쇼핑 시장 분석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 연구원, KISDI 이슈리포트, 2004
패션채널 기사, http://www.fashionchannel.co.kr/main/bbsnew.php?table=papernews&query=view&uid=2734
임영균, 안광호, 김상용, 「고객지향적 유통관리」, 학현사, 2010
인터넷 사이트
개인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chaechho?Redirect=Log&logNo=10008000612
http://blog.naver.com/rocker99kr?Redirect=Log&logNo=10003087778
http://blog.naver.com/savemania?Redirect=Log&logNo=20002260902
http://blog.naver.com/spade21c/60114320449
http://roundround.egloos.com/5381788
http://blog.naver.com/stussy9505?Redirect=Log&logNo=60109257527
강남 직업전문 학교 http://www.gnfa.co.kr/design/?menu=design_8
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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