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제학] 야후(YAHOO)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Micro soft)의 적대적 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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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사례 요약(사례 배경)
2. MS VS 야후 ? MS VS구글
3. 인수의 동기 및 목적 – MS는 왜 야후를 인수하려 하나?
1) 구글을 견제해라- 기존 소프트웨어 시장의 변동과 빠르게 성장하는 온라인 시장
2) 아시아 시장에서의 야후를 업고 나가자.
4. M&A의 전개 과정 - MS! 매력적인 MAIDEN 야후 인수 시도
5. M&A의 결과 – 승자는 누구?
6. 교훈 및 시사점 – M&A, 덩칫값을 하려면?
7. 참고 문헌
8. 부록
본문내용
2)Phase2 – 야후를 MS에 인수시켜 차익을 얻으려는 투자자 칼 아이칸의 등장
2008.5월
기업 사냥꾼으로도 유명한 칼 아이칸은, MS의 야후 인수로 인한 야후의 주가상승 효과를 노려 큰 시세차익을 챙기고 빠져 나오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자신의 계획을 실현시키기 위해 아이칸은 야후 시가총액의 4.5% 정도에 해당하는 주식을 매입한 뒤 야후의 주주로서 MS의 야후 인수를 지원하였다. 야후가 인수제안에 응하지 않자 아이칸은 위임장 대결을 통해 이사진을 교체할 것을 천명, M&A의 성사를 위해 노력하였다.
하지만 야후의 계속된 거절에 MS는 야후의 일부 사업부를 매입하는 선택적 인수를 다시 제안하였다. 반면 야후는 구글과 파트너십을 성사시키려고 했으나, 이미 구글은 검색엔진과 인터넷광고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독점 금지법에 저촉될 가능성이 높다 는 이유로 실행하지 못하였다.
* <그림 1> 은 미국 인터넷 시장의 시장점유율을 보여 주고 있다. 2007년 말 기준 1위는 단연 구글이며 56.3%로 절반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이어서 2위가 17.7%의 야후, 3위가 13.8%의 MS이다. 만약 MS와 야후의 M&A가 성립될 경우, 허핀달-허쉬만 지수(HHI)를 이용하여 시장의 과점도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면,
- MS의 시장점유율 〖13.8〗^2 = 190.4, 야후의 시장점유율 〖17.7〗^2 = 313.3
- MS와 야후의 M&A가 성립될 경우 단순 시장점유율 합계 〖31.5〗^2 = 992.3
M&A가 성립될 경우의 수치가 992.3으로, M&A 이전의 각 사의 수치를 합한 값인 503.7에 비해488.6 포인트나 증가하게 된다. 또 구글, MS, 야후 3사를 포함한 HHI지수 자체의 값도 〖56.3〗^2 + 〖13.8〗^2 + 〖17.7〗^2 = 3,673.3 , M&A이후에는 4,162.0이나 된다. 미국에서는 합병 이후 HHI>1,800 이고 이 포인트가 50이상 증가할 경우 경쟁제한적이라고 간주하여 합병을 불허하고 있다. 따라서 HHI지수에 기반하여 MS와 야후의 합병을 평가한다면, 양 사 간 M&A가 성사된다 하더라도 독점금지법에 저촉되어 규제당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그렇다면 MS의 세 배 이상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구글이 야후를 합병하는 것은 더욱 실현 가능성이 떨어질 것이다.
2008.6월
MS는, 구글과 야후의 제휴에 반대하며 야후에 다시 80억불 투자 및 검색부문 인수를 제안하였으나 야후는 또 다시 제안을 거절하였다.
2008.7월
MS는 아이칸과 함께 야후의 현 이사진 축출을 논의하며 야후에 공동 인수안을 제안하였지만 야후는 다시 거절하였다. 2008년 8월 2일 주주총회에서 아이칸은 위임장 대결을 철회키로 합의하고 야후 이사로서 이사회 3석을 확보하였다. 이는 아이칸과 MS가 야후에 대한 적대적 M&A 시도에서 한 발 물러섰음을 시사한다.

3) Phase3 – MS와 야후의 제휴 및 일련의 인수합병 과정에서 아이칸의 철회
2008년 11월- 구글은 법률적인 문제에 직면하여 야후와 광고제휴를 파기하였다.
2009년 7월 - 야후와 MS의 검색부문이 제휴되었다. <표 1>참고
2009년 2월, 10월 – 아이칸이 야후의 지분을 대량 매각하고 이사회를 사퇴했다.
2010년 2월 – 아이칸이 보유했던 야후 주식의 80%를 처분하였다. 사실상 인수합병은 무마되었다.

5. 승자는 누구?
MS – 실패 - 구글을 견제하기 위한 야후와의 인수합병은 실패했으나 제휴에는 성공
- 야후와 제휴하여 Bing을 출시하였다.
- 하지만 구글을 견제하기 위한 MS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구글과의 격차는 좁혀지지 않고 있다.
- 그 이유로는 MS와 야후의 제휴가 둘의 시너지효과를 가져옴과 동시에 서로 간의 시장잠식을 일으켰다는 점, MS가 구글에 비해 명확한 독자적 사업 방향을 설정하지 못한 채 표류하는 모습을 보여 준 점 등을 들 수 있다.
- 최근 급속도로 파이가 커지고 있는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도 이렇다 할 성과를 보이지 못하면서 회사의 성장동력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야후 –
절반의 성공 - MS의 인수합병 공격을 막아냈다.
- 하지만 지속적인 점유율의 감소는 인수합병을 통해 해결 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며, 현 사업 전망 자체가 불안하다. 구글에 비해 검색기술과 광고사업 양면에서 경쟁우위가 뒤쳐져 있다.
- MS와 제휴를 맺고 구조조정의 단행을 통해 경영난을 타파하고 회사를 정상화 하려고 한다.
- 신임 CEO인 캐럴 바츠의 성공적인 경영과 글로벌 침체가 어느 정도 해소되어 주가가 상승하였다.
아이칸 –
큰 실패 - 500만 달러를 투자 , 야후 주식의 일부분을 매입하여 주주로서 권력을 행사하는 동시에, MS가 야후의 인수합병을 성사시키도록 하여 시세차익을 얻으려고 하였다.
- 하지만 야후 이사진들의 계속된 반대로 목적을 이루지 못하였고 처분 시에는 오히려 손실을 입었다 .
(매입시 주가 : 주당 $25, 최근 처분시 주가 : 주당$16)
-현재 보유했던 야후 주식의 80%를 매각하였으며 야후의 인수합병 건에서는 거의 손을 뗀 상태다 .
구글 – 미래가
불안한 성공 - 강력한 경쟁자인 MS를 견제하기 위해 야후와 제휴하려 했지만, 기존 파트너와의 관계와 독점금지법 등의 문제로 제휴를 맺지 못했다.
- MS와 야후의 M&A는 실패로 돌아갔으나 이후 둘 간의 사업 제휴를 막지는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글의 시장 점유율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였다.
-한편, 최근 시장판도의 변화로 모바일 검색의 중요도가 증가하면서 예상치 못한 새로운 경쟁자인 애플을 견제하려 하고 있다.

참고문헌
7. 참고 문헌
[한국 경제의 도전], 2008, 김광수 경제연구소 지음, 268~282p
[수직, 수평 통합과 M&A], 기업경제학 강의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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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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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9090111031042234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ps_ccid=82419

결과
http://finance.yahoo.com/news/Icahns-Yahoo-Stake-Now-Below-paidcontent-961100073.html?x=0&.v=1
http://www.webpronews.com/topnews/2010/02/15/carl-icahn-cuts-yahoo-stake-by-80-perc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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