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경영윤리] `신세계`와 `칙필레`의 비교를 통해 본 기독경영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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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신세계”의 윤리경영
1. 윤리경영의 배경
2. 윤리경영 시스템
1) 윤리경영 가치체계
2) 윤리경영 실천조직
3) 투명한 조직을 만들기 위한 신고 및 등록 제도
4)윤리경영 평가
“칙필레”의 기독경영
1. 기독경영의 배경
2. 기독경영 시스템
3. 기독경영의 영향
“신세계”와 “칙필레”의 차이점
결론
출처
본문내용
1. 기독경영의 배경

칙펠레의 창업자 S. 트루엇 캐시 씨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미래를 암울하게 했던 가난과 질병, 그리고 많은 문제점들을 안고 살아갔던 시대의 평범한 가정의 출신이었다. 신앙심이 투철했던 그는 예기치 않은 기회를 잡으면서 미국 남동부의 패스트푸드 외식사업의 선구자 중의 한 사람이 되었다.
그의 투쟁과 업적을 언급할 때 그의 신앙은 인생과 사업의 지리멸렬한 세계에서 헤쳐 나가는 영적인 힘을 가져다 주었다. 신앙심이 Cathy가 성공하는 초석이 된 것이다. 오로지 ‘나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하나님이 도와 주신다는 신앙심으로 사업을 전개했다고 한다. 그의 저서에는 그가 성공한 후에 주로 사회 곳곳에 베풀었던 자선 행사들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사업을 하는 과정을 다루면서 그는 독자들에게 사업 실패에 대한 부끄러움이나 두려움이 없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1946년에 동생인 Ben가 함께 창업한 ‘The Dwarf Grill’을 공개적으로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한 사업체로 운영하면서 67년에 Chick-Fil-A 레스토랑을 탄생시켰다.

2. 기독경영 시스템

1) 주일 휴무

칙필레의 사업증명서에 기록된 설립목적에는 “본 사업체를 믿고 방문하는 모든 이들에게 신실한 청지기적 사명을 감당하고, 모든 고객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존재한다”고 명시돼 있다. 칙필레의 설립자이자 현 CEO 캐시 씨의 부친인 S. 트루엇 캐시 씨는 “칙필레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도구로 쓰임 받기 위해 세워졌다. 사업 자체보다 하나님의 것에 더 초점을 두고 사업체가 운영되고 있다”고 말한바 있다.
독실한 크리스천기업으로서 타 패스트푸드 업계와 달리, 칙필레는 매 주일을 하나님 앞에 지키기 위해 휴업하고 있다. 트루엇 캐시는 “우리 회사에서 근무하는 전 종업원이 꼭 기독교인이어야 한다는 규정은 없다. 다만 그들이 교회를 다니건 말건 나는 46년에 첫 식당을 오픈할 때부터 일요일에는 영업을 하지 않았다. 이유는 기독교인 종업원들은 교회에 가서 예배를 보게 해주고, 교회를 다니지 않은 사람은 가족이나 친구들과 오붓한 시간을 보내거나, 하루를 편하게 쉬게 하려는 의도였다.”라고 말했다. 전체 패스트푸드 판매의 20%는 대부분 일요일 날 이루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일에 쉰다는 것은 기업의 성패여부가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에 달려있다는 믿음의 고백이라고 볼 수 있다. 바로 기업의 주인이 하나님이심을 직접적으로 선포하는 것이다. 트루엇 캐시는 이러한 관점에 입각하여 자신이 칙필레를 운영하면서 내린 가장 최고의 의사결정은 바로 일요일에는 주일을 지킨다는 원칙이라고 말한바 있다.

2) 사회적 책임 수행

칙필레는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기독교적 가치관에 부합하는 경영을 수행하고 있다. 트루엇 캐시는 한 인터뷰에서 “우리는 항상 주변의 커뮤니티를 찾아서 도우려고 하고 있으며 젊은이들의 행사나 대학교에 장학금 지급과 행사지원, 그리고 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을 찾아 다닌다.” 라고 말한바 있다.
칙필레가 주최하는 ‘칙필레’컵 골프대회(Chick-Fil-A Charity Golf Championship)’는 2003년이 12회째인 권위 있는 LPGA 골프대회의 명칭이다. 이 대회를 주최함으로써 기업을 홍보하고 동시에 대회가 열리는 지역사회에 이득을 끼친다. 이 국제경기는 매년 조지아의 아틀랜타에서 경기가 벌어진다. 이 대회에서 박세리 선수가 4회 연장전을 치르면서 호주의 셰니 워를 1타차로 제치고 통산 20번째 우승, 2003년 2번째 우승으로 여자골퍼 상금랭킹 1위에 올라서면서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또한 어린이에게 무분별하게 호기심을 유발하는 장난감을 무조건적으로 주는 것이 아니라, 동화, 어린이 도서, 유익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CD등을 제공함으로써 어린이들의 정신적 건강을 위하여 회사가 긍정적 통제 또한 하고 있다. 그리고 직원들에게 1973년부터 레스토랑 시간제 종업원들에게도 일하면서 대학에 진학할 것을 권장하기 위해 1000달러씩 대학 진학 장학금을 지급하는 관대함을 발휘하기도 했다.
이와 같이 미국의 레스토랑 운영형태에서 자선 마케팅(Charity Marketing)은 이미 의무사항이 되어 있다시피 하며, 요즘은 지역 커뮤니티에 경쟁적으로 적극적인 참여를 하고 있는 것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스크루지 영감같이 돈 벌어서 쓰기 싫어하는 식당은 고객들을 불러 모으려는 호소력 면에서 부족하다는 것으로 공감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기독교라는 종교의 후광을 입었다면 기독교 특유의 교우 돕기 지원에 힘입어서 사업의 확장은 자명한 일이었다.

3) 품질 관리

패스트푸트는 비만과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사회악이라는 인식이 일반적이다. 맥도널드가 대표적으로 비판의 정면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칙필레는 철저한 품질경영을 통해서 양질의 음식을 제공하는 전략을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미국의 소비자들로부터 칭찬을 받고 있으며, A급의 치킨으로 고객과의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Eat Mor Chikin”이라는 구호로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
철저한 품질 경영은 Chick-fil-A라는 이미지를 ‘Chick-fil-A=안전식품’ 라는 등식에 근접할 수 있또록 하였고, 고객 충성도(retention rate)를 업계 최고 수준인 97%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트랜스 지방이 사회 문제로 거론 되었을 때, 다른 어느 회사보다도 먼저 트랜스 지방 쓰는 것을 중지하여 소비자의 건강을 앞세운다는 회사의 원칙을 증명했다.

3. 기독경영의 영향

칙필레는 기독경영에 힘입어 지난 42년 간 지속적인 성장을 보였다. 이미 2000년에 10억 달러 이상의 순이익을 남겼으며, 2007년에는 20억 달러, 2009년에는 30억 달러의 순이익을 달성하였다. (<그림 2> 참조) 특히 지난해는 세계경제위기로 모든 업계가 어려웠던 시기였다. 많은 식당업계의 수입이 감소했지만, 칙필레는 사상 최대 수입인 32억을 돌파하였다. 또한 칙필레는 2009년 한 해 동안 전국 80개 신규 매장 오픈 목표 달성하였다. 지난 한해만 83개의 식당을 새롭게 개업했으며, 현재 애틀랜타에 본부를 두고 있다. 그리고 동종업계 중에서 수입의 97%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참고문헌
출처

배종석, “기독경영의 연구와 실천을 위한 접근에 대한 소고”, <신앙과 학문> 2000년 여름.
박언진, “칙필레 신화는 계속된다”, <조선일보 애틀랜타>, 2009. 7. 9,
http://www.atlantachosun.com/data/read.php?id=news_online&page=8&sn1=&divpage=2&category=7&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7666.
칙펠러 홈페이지, http://www.chick-fil-a.com/?#pressroom, 2010년 5월29일 검색.
크리스찬 타임즈. http://www.kctusa.com/technote7, 2010년 5월 29일 검색.
한국외식발전연구소장, 호텔레스토랑 2004/7,
http://blog.naver.com/risk_manager?Redirect=Log&logNo=9688409
Business Journald, “Chick-Fil-A Chairman says business, morals can co-exist”
http://www.smnpc.com/cgi-bin/letstalk/letstalk.cgi?db=qt_sharing2&j=v&no=283&pg=1
http://missionboy.egloos.com/10408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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