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동기부여 사례-B2M엔터테인먼트, 삼일 회계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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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1.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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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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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주제 선정의 동기 및 목적
Ⅱ. 연구방법 및 대상
Ⅲ. 연구의 내용
Ⅳ. 연구결론
Ⅴ. 기타 중요한 내용
ⅵ. 참고 및 부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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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삼일회계법인>
두 번째로 실시한 인터뷰는 (유)삼일회계법인 consulting 4본부의 김 준환 매니저님으로부터 도움을 받았는데 우리 조원의 외삼촌이기도 하셔서 좀 더 편하게 많은 대화를 할 수 있었다. 매니저님께서는 우리가 만들어 놓은 질문 메일에 관한 답변과 더불어 회사의 기본적인 조직관리 시스템 등 여러 가지에 관해 간략하게 프린트하여 각 조원들에게 한 장씩 나눠주며 설명해주셨다.
(유)삼일회계법인은 회계감사 및 관련 업무, 세무컨설팅, PIC(경영자문, 재무컨설팅), 국제무역 및 투자자문 서비스 4개의 Los차원으로 관할되는 기업이다. 직원 수는 약 3800명, 회사 전체 30~40%정도를 회계사분들이 차지하고 있다고 하며 김 준환 매니저분께서 종사하시는 Consulting 그룹은 국내 1000여 명에 이르는 전문가 뿐 아니라 PwC 글로벌 네트워크에 속한 90여 개국의 전문가와 함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한다.
또한 이러한 큰 규모의 기업은 철저한 실적위주관리와 turn-off가 심해 자신이 살아남지 않으면 기업에서 도태되어 회사에 계속 머물 수 없게 되며 이러한 관리로 매년 30%정도가 입사와 퇴사를 반복하여 유동성 있는 환경을 만든 결과 초기 2200여명의 직원에서 현재 3800여명까지 직원의 수를 늘려왔으며 앞으로도 회사 측에서는 계속해서 인재들의 유연한 입사를 위해 노력 할 계획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이처럼 큰 회사에서는 조직 구성원들을 어떻게 동기부여 시킬까?
매니저 분께서는 동기부여의 조직관리 시스템을 크게 정보 공유, 직원 교육, 실적 관리, 실적 보상, 조직 단합, 복리 후생, 조직 관리의 일곱 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해주셨다.
먼저, 정보 공유의 측면에서 봤을 때 3800명이나 되는 수많은 조직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직원들의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 그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활발히 할 수 있도록 사내 게시판을 만들어놨다고 한다. 또한 현 회사의 상황과 나아갈 방향등을 월마다 온라인 메일로 보내주는 Online News Letter제도, 회사의 특성상 많은 유동성 및 turn-off로 인해 자주 바뀌는 구성원들을 위한 조직의 보고서나 정보 등의 업무를 주기적으로 업로드 하여 보고서를 공유하고 신입 사원들이 쉽게 적응 할 수 있게 하였다. 그 외에도 가장 많이 실적을 높인 구성원에게 보상을 해주는 등의 Klink Homepage 제도나 Samil Consulting KM Newsletter 을 이용해 기업 및 구성원들의 목표를 명확히 제시해주는 동기부여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두 번째로 직원교육 측면에서는 직원들의 교육에 시간을 할애하여 회계, 부동산 등의 교육
자료평가
- 잘봤어요많은도움이됐습니다
- cdyk1***
(2014.05.10 21:05: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