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계와 기업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0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복잡계란?

2. 복잡계의 특징과 구성요소



Ⅱ. 본론


3. 기업경영 적용의 배경

4. 복잡계의 기업경영 사례



Ⅲ. 결론


5. 복잡계의 한계

6. 복잡계의 활용방안



Ⅳ. 참고자료


7. 참고자료

본문내용

② 관계들이 범위가 좁다.
일반적으로 복잡계는 가까운 이웃으로부터 정보를 받게된다. 이와같은 연결은 복잡계 간의 통신에 의해 이뤄지지만 그 과정에서 변경될 것이라는 것을 가정한다.


③ 복잡계는 하나의 역사를 가진다.
복잡계의 역사는 중요하며 무시될 수 없다. 환경에서의 조그만 변화조차도 미래에는 커다란 변이(deviations)로 확장될 수 있다.


④ 부분이 전체를 포함할 수 없다.
복잡계 요소들은 복잡계 전체에서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없다는 의미이다. 만일 알고자 한다면, 모든 복잡성이 그 요소에 존재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복잡성은 요소들 간의 관계에 의해 생성되기 때문에 그것은 불가능하다. 이러한 당연한 결과(corollary)로서 복잡계의 어떤 요소도 복잡계를 제어하려 할 수는 없을 것이다.


⑤ 경계(boundary)를 결정하기가 어렵다.
복잡계의 경계결정은 복잡계 자체의 어떤 내부 성질보다 관찰자 선입견(prejudices)에 기초해서 이루어진다. 예로써, 각각의 인간의 경계는 결정하기 쉬운 것 같지만 조금 더 생각해 보면 어떤 애매함(ambiguities)을 보인다. 누군가가 당신을 무섭게 쳐다보고 있다면, 그는 당신의 영역을 침범한 것인가? 당신의 경계는 물리적인가 감정적인가?


⑥ 어떤 무작위적이고 복잡한 변화 속에서도, 변화에 대한 일관성을 찾을 수 있다.
복잡계 과학은 일정하게 수렴하는 패턴이 아닐지라도, 변화에 대한 대략의 흐름을 짐작할 수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여기서 말하는 짐작은 ‘예측’과는 다른 의미이다. 바로, 혼돈처럼 보이는 복잡한 현상에도 나름대로의 질서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뜻한다. 다만, 일정한 외부요인이나 법칙보다는, 계에 참여하는 행위자들 간의 상호작용에 특별히 초점을 맞춘다.




- 복잡계의 구성요소
참고문헌
7. 참고자료

인터넷 & 보고서
정재승의 과학콘서트
http://www.seri.org
복잡계 개론 - 윤영수, 채승병
숨겨진 질서(Hidden Order)- John Holland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나 발표자료만들기에 아주 좋습니다.
  • sanga0***
    (2015.11.02 12:28:50)
회원 추천자료
  • 13장 구조조정과 경영혁신
  • 경영혁신운동조직구조 대폭 간소화기획조정실 스탭들의 권한 대폭 줄임관리자들의 급여체계 개편-성과급, 보너스제 실시기업문화의 변화-워크아웃, Best Practice구조조정시스템이나 조직을 새로운 방향으로 조정 하는 것-국가차원:국가단위의 정책결정시스템,금융시스템,법과 정부규제의 정비-시스템적인 변화-기업차원:사업포트폴리오의 개편,자본구조의 변화,조직구조의 혁신,보상,인센티브 등-기업경영의 제반 시스템의 변화복잡계이론

  •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복잡경영과 커뮤니케이션
  •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목차Ⅰ.서 론1. 복잡계의 정의Ⅱ. 복잡계의 특징과 구성요소1. 복잡계의 특징2. 복잡계의 구성요소3. 복잡경영의 실체Ⅲ. 복잡계 경영을 활용하는 기업사례1. 소니 (SONY) 2.1997년 한국의 IMF 위기3. 웰치와 거스너의 사례Ⅳ. 복잡계의 한계 및 활용방안1. 복잡계의 한계2. 복잡계의 활용방안Ⅴ. 결론< 참고자료 >Ⅰ.서 론1990년대 초부터 국내에서 활발히 전개되기 시작한 국내기업들의 복잡계 경

  • [경영학] 닛산의 G-R, K P-I 경영사례 연구
  • 경영(1) Commitment의 중시(2) Speed 경영(3) 능력주의・성과주의(4) 다양성을 강조한 문화 융합2. 닛산 G-R/K・P-I의 역동성가. 닛산 역동성의 현재 모습(1) 닛산의 G- R/K・P-I의 현재모습(2) 역동성의 엔진 – 곤의 리더십나. 닛산 역동성 제고 방안 (1) 복잡계이론과 균형론으로의 회귀(2) 닛산의 균형적 G-K・R・P-I를 위한 각 요소의 보완Ⅲ. 결론참고자료. 복잡계이론(1) 복잡계의 정의(2) 복잡계이론의 대표적인 개념들Ⅰ. 서론1. 닛산의 기업 소개(1) 닛

  • [마케팅] 소니`SONY`의 통합적 고객만족마케팅 툴(AUEER)의 개발 및 활용 방안
  • 복잡계 조직의 경영모델 - 연결의 경제 72. 제2의 창업 – Regeneration 83. 수확체증을 낳는 SONY의 비즈니스 모델 11제 4 절 SONY만의 플랫폼 비즈니스 12제 5 절 SONY의 품질 개선 노력 – QMDEI 14제 3 장 고객만족 극대화를 위한 새로운 마케팅 모델 17제 1 절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17마켓 센싱(Market Sensing) 개념의 등장 17고객 중심적 기업 전환의 성공 요인 프로세스 21제 2 절 통합적 고객만족 마케팅 모델 ㅡ ICSMM 22제 3 절 감지 반응(Adaptive) 전략과 마케팅 24

  • [세계경영][세계경영 개념][세계경영 필요성][세계경영 경영인][세계경영 사례][세계경영 대우][세계경영 전략]세계경영의 개념, 세계경영의 필요성, 세계경영의 경영인, 세계경영의 사례(대우), 세계경영의 전략
  • 경영체제를 복잡계로 인식할 때 보다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AT&T나 선마이크로시스템을 컨설팅하면서 나는 이점을 강조했다. 나는 홀로맵핑(Holomapping)이라는 프로세스를 개발, 복잡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요컨대 지식경영은 커다란 프로세스로 생각할 수 있다.지식경영 그 자체로는 뉴스가 못된다. 문제는 `어떻게 `보다 효과적으로 지식경영을 실천하느냐에 있다. 기업인들은 종종 어떤 문제에 대해 너무 쉽게 답을 구하려는 경향을 보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