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경제학] 임금피크제 도입과 정부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임금피크제
Ⅰ.임금피크제 도입여부
Ⅱ.미도입 사업장의 임금피크제 도입검토 여부
Ⅲ.임금피크제 유형별 영향요인
Ⅳ.임금피크제 도입시기
Ⅴ.임금피크제 도입목적
Ⅵ.임금피크제 미도입 이유
Ⅶ.기존 정년연령 및 연장된 정년연령 (정년연장형 임금피크제)
Ⅷ. 최대 고용연장기간 (고용연장형 임금피크제)
Ⅸ. 임금조정기간
Ⅹ.임금삭감 항목
Ⅺ.임금피크제 실시 직종
Ⅻ. 임금피크제 보전수당제도
- 본문내용
-
Ⅱ.미도입 사업장의 임금피크제 도입검토 여부
미도입기업 543개사 중 임금피크제를 도입중이거나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기업은 107개사, 검토한바 없음 436개사로 임금피크제 도입을 검토하지 않는 기업의 비중이 압도적이다. 107개사가 검토하고 있는 임금피크제 유형은 정년보장형 임금피크제보다는 정년연장형 또는 고용연장형 임금피크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노조유무별로는 유노조기업에서 무노조기업에 비해 임금피크제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표 Ⅲ-2> 임금피크제 도입 검토 여부
(단위: 개소,%)
사례수
도입중
검토중
검토한바 없음
전 체
543
7
1.3
100
18.4
436
80.3
임금피크제 유형
정년보장형
28
1
3.6
27
96.4
0
0.0
정년연장형
38
2
5.3
36
94.7
0
0.0
고용연장형
41
4
9.8
37
90.2
0
0.0
산업
제조업
195
5
2.6
41
21.0
149
76.4
전기・가스․수도사업
8
0
0.0
3
37.5
5
62.5
건설업
20
0
0.0
6
30.0
14
70.0
도소매업
27
0
0.0
2
7.4
25
92.6
숙박음식점업
18
0
0.0
3
16.7
15
83.3
운수업
63
1
1.6
5
7.9
57
90.5
통신업
7
1
14.3
2
28.6
4
57.1
금융보험업
36
0
0.0
6
16.7
30
83.3
부동산・임대업
2
0
0.0
0
0.0
2
100.0
사업 서비스업
61
0
0.0
10
16.4
51
83.6
교육서비스업
30
0
0.0
3
10.0
27
90.0
보건・사회복지사업
42
0
0.0
11
26.2
31
73.8
오락, 문화․운동관련
13
0
0.0
3
23.1
10
76.9
기타 공공서비스업
21
0
0.0
5
23.8
16
76.2
노조유무
있음
326
6
1.8
63
19.3
257
78.8
없음
217
1
0.5
37
17.1
179
82.5
노조상급
단체
한국노총
160
5
3.1
31
19.4
124
77.5
민주노총
126
1
0.8
23
18.3
102
81.0
미가입
33
0
0.0
7
21.2
26
78.8
한국노총/민주노총
5
0
0.0
2
40.0
3
60.0
종업원
규모
1-99인
44
1
2.3
6
13.6
37
84.1
100-299인
250
3
1.2
37
14.8
210
84.0
300인 이상
243
3
1.2
56
23.0
184
75.7
Ⅲ.임금피크제 유형별 영향요인
임금피크제 유형별로 영향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정년보장형 임금피크제에 대해 기업규모별, 업종별, 노조유무별, 임금체계별, 고령자고용비중 및 고령자고용정책정도별로 어떠한 특징을 보이는 가를 살펴보기 위해 정년보장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