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 긍정적 시각에서본 지적재산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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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지적재산권의 의의 및 성격

1)지적재산권 이란?

2)현 사회에서의 지적재산권의 대두

본론

1.지적재산권의 필요성

1)창조 동기. 의욕성 저하

2)재산권 침해

3)산업붕괴에 따른 국가적손실

4)사회혼란과 인명피해

2.지적재산권의 쟁점

1)정보독점

2)창조의 모호성

3)발전속도에 비한 제도의 미약성

결론

우리의 생각

본문내용
해태음료는 불쾌해 하면서도 기분이 아주 나쁘진 않다. 짝퉁이 나온다는 건 그만큼 잘 팔린다는 증거이기 때문. 해태음료 관계자는 "차온 까만콩차를 지난 5월에 내놓은 지 4개월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0만병에 이르렀다"며 "동아오츠카의 '블랙빈테라티'와 함께 새로운 차 음료 시장을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와 올해 차 음료 시장에서 최대 히트작인 광동제약의 옥수수수염차에 이르러서는 이같은 현상이 더욱 심해진다. 광동 옥수수수염차가 지난해 7월 출시해 6개월만에 1000만병 판매고를 돌파하자 웅진식품, 동원F&B, 남양유업, 롯데칠성 등 내로라 하는 음료업체들이 모두 '짝퉁' 경쟁에 뛰어들었다. 옥수수수염차란, 보통명사이기 때문에 누구도 소유권을 주장할 수 없어 너도나도 옥수수수염차를 만들어낸 것이다.

짝퉁 제품은 시장을 키우고 유사 제품간 경쟁에서 업체들의 품질 개선 노력을 유도한다는 측면에서 일부 긍정적인 효과도 있다. 그러나 신상품 개발 의지를 꺾는 부작용을 낳아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돼왔다. '남이 차려놓은 밥상에 숟가락 하나 얹자'는 심산에 섣불리 짝퉁 제품을 만들었다 소송에까지 휘말리는 경우도 여럿 있다.

얼마전 남양유업과 빙그레의 분쟁이 좋은 예다. 남양유업이 '맛있는 우유 GT'의 포장 디자인을 빙그레의 '참 맛좋은 우유NT'가 모방했다며 빙그레를 상대로 소송에 나서 승소를 거뒀다. 또 남양유업과 매일유업의 발효유 싸움도 유사상품을 둘러싼 논란이 법정공방으로 비화됐다. 매일유업이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남양유업의 '불가리스'와 비슷한 '불가리아'라는 이름을 짓자 남양유업이 소송을 제기한 것. 법정공방 끝에 법원은 남양유업의 손을 들어줬다.

이외에도 오리온과 롯데제과의 '초코파이' 분쟁, 크라운제과의 '죠리퐁'과 짝퉁인 롯데제과의 '졸리굿' 분쟁, 광동제약의 '비타500' 미투제품인 동화약품의 '비타1000' 등 너나 할 것 없이 짝퉁 상품은 넘쳐나고 있다.

식품업계는 그동안 서로 묵인해왔던 '미투 전략'에 대한 시각을 달리하는 추세다. 경쟁사의 짝퉁 제품이 시장을 키워 '누이 좋고 매부 좋은'식의 공생이 가능했지만 시장이 좀처럼 커질 기미가 보이지 않자 미투 제품을 묵인하지 않는 분위기다.

해태음료 관계자는 "미투 제품을 만들더라도 재창조를 한다는 생각으로 확실한 차별성의 제품을 내놓아야 한다"며 "신제품 출시는 기업의 연간 농사를 결정짓는 요소이기 때문에 이를 존중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2)재산권 침해

창조는 창조과정에 막대한 시간과 자금 노력을 필요로 한다. 지적재산권은 결과적으로 창조자에게 금전적인 보상을 받을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그에 대한 투자를 보상 받을수 있다. 인
참고문헌
문화의 창조성과 지적재산 보호: 미래를 재탄생시키는 문화경제학 관점에서
이케가미 쥰 나카타니 다케오 [공]지음 성제환 옮김.
시그마프레스, 2008.

지적재산권에 관한 국제적 동향과 우리의 대응방안
서철원/崇實大學校 法學硏究所/2006//

(사례와 사진으로 읽는) 지적재산권 이야기
정경석/법률정보센타/2006/

지적재산권 중요 판결 요약집: 침해 소송편
황원항휘/지적재산자료연구원/2006/

지적재산권의 사업적 이용
김준학/겸지사/2006/

음료업계 '미투 제품'에 몸살
해태음료 '까만콩차' 잘팔리자 일화 짝퉁 '까만콩차' 출시
김지산 기자 | 2008/09/26 |머니투데이

짝퉁’에 멍드는 수출기업 2007-02-14 파이넨셜뉴스

차량사고로 인한 생명의 위험을 받을수 있다.
짝퉁' 부품 백태..잘 끊어지는 벨트에 꽉 막힌 필터까지
2008.7.2 한국언론 뉴스허브

UCC 사용자를 위한 법률가이드
표현의 자유·저작권·명예훼손 등
윤미경 기자 2008/06/04 머니투데이

http://imnews.imbc.com/replay/nwtoday/article/2183708_2710.html(mbc 영상자료)
전기용품도 짝퉁
장인수기자 2008.07.02

http://imnews.imbc.com//replay/nwdesk/article/2045193_2687.html
(mbc 영상자료)
중국산 짝퉁피해 22조
김주만 기자 zooman@imbc.com 2007/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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