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과 경제] 무도크 육상건조 - 불확실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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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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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ew Idea
-“도크 없이 맨땅에서 선박을 건조하자”
2-1. Uncertainty
-선행된 상업적 불확실성 극복
2-2. Uncertainty
-기술적 불확실성 극복
3. 무도크의 특수성
-선박과 해양구조물의 결합생산
4. Diffusion
-파생기술의 확산
- 본문내용
-
상업적 불확실성 극복은 물론 그동안 현대중공업이 쌓아왔던 기술력과 체계적인 설계도를 바탕으로 노보십사를 설득하는데 성공한 것도 있지만 당시의 선박 시장 상황이 큰 도움이 되었다. [그래프 1]을 보면 1990년대 이후 계속된 선박의 초과수요는 노보십사가 현대중공업에 수주를 한 2003년 급격하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노보십사의 선택은 예약을 하고 기다리느냐 아니면 현대중공업을 믿고 모험을 하느냐의 두 가지 선택뿐이었다.
2-2 Uncertainty
- 기술적 불확실성 극복
선박을 만드는 것보다 힘든 것이 선박을 만들어 내보내는 진수과정이다. 그래서 대형 선박을 지을 때에는 도크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 선박업계의 불문율이었다.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커다란 도크를 많이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조선업계를 이끌어 나갈 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조선소 인근의 해안에다 전부 도크를 만들어서 선박건조를 하였기 때문에 당연히 장소에 대한 한계가 발생하였고 선박건조능력에 한계가 오게 되었다. 이 때 현대중공업에서는 이제까지 선박 건조에 사용되지 않은 기술 사용하기로 했다. 두 대의 바지선으로 선박을 띄어낸 다음 선박을 밀어내는 세계최초의 육상건조공법이다.
그림 1. 도크와 진수
측면도
평면도
부양식 독
독 진수
선대 진수
진수(Launching)
도크(Dock)
자료 : 두산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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