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델 컴퓨터의 물류혁신사례-SCM 도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델컴퓨터 개요
2. SCM의 정의 및 델컴퓨터의 SCM 도입 배경
1)SCM(공급사슬관리)의 정의
2)델컴퓨터의 SCM 도입 배경
3. 델컴퓨터의 SCM 추진 방법 및 과정
(1) 직판모델(Direct Model)
(2) 네트워크 조직
(3) 아웃소싱 전략
(4) 맞춤식 고객 서비스(Customization)
(5) 엑스트라넷을 통한 고객관리
4. SCM 도입의 효과
(1) 혁신적 재고 관리
(2) 빠른 상품 현금화
(3) "Supply Commerce" 추진
5. 델컴퓨터의 SCM 시사방안
- 본문내용
-
먼저 고객은 internet 이나 전화서비스를 통해델과 제품 및 가격정보를 교환하고 상담을 통하여 자신의 목적에 부합하는 제품을 선정한 후(inquiring process),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확인하고 델에 주문을 하게 된다. (ordering process). 고객의 주문이 완료되면 주문정보는 SCALA라는 DB 시스템을 통해 곧바로 공장으로 전송되고 동시에 생산이 시작된다. (production process). 생산이 완료된 제품은 바로 포장에 들어가고 (packing process), 이후 공장의 출하에서부터는 공급업체가 전담하게 되며, 정보시스템을 이용한 on-time-delivery 등의 제품 통제에 들어가게 된다.
② Buying Process에 따른 Market Segmentation
- Relationship Customer
구매하는 컴퓨터의 수량에 관계없이 다양한 목적을 위해 컴퓨터를 구매하는 고객으로 Transactional customer에 비해서 가격에 덜 민감하다. relationship customers는 Transactional customer에 비해서 신뢰성, 공급자의 능력과 제품의 표준화에 관심이 많다. 이러한 relationship customers는 델의 성공에 있어서 주요한 역할을 한다.
- Transactional Customer
개인적으로 컴퓨터 구매를 생각하고 있는 기업이나 개인이다. 이런 고객의 범위는 매우 다양하며 최적의 PC를 찾는 경향이 강하며, 특별한 요소, 가령 bundels, reviews, awards에 주된 관심을 보이는 동시에 가격에 민감한 특징을 가진다. 이러한 소비자들에 맞춰 델은 소규모 기업을 위한 Business System Division(BSD)와 개인 구매고객을 위한 Catalogue Sales(DCS)를 운영하고 있다. 델 은 특히 교육 수준이 높은 고객을 대상으로 한 시장 전략을 펼치고 있다. 가격에 민감한 특성을 이용해 다양한 구매방식을 제공하고 있다
(2) 네트워크 조직
델컴퓨터는 네트워크 조직을 구축함으로써 이러한 직접 판매방식을 성공으로 이끌었다. 칩 생산자, 부품생산자, 악세서리 생산자와의 파트너쉽을 통한 완벽한 정보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고객의 주문이 실시간으로 전달될 수 있었으며 생산 이후에도 다음 협력업체와 바로 연결되어 포장에 드는 시간과 비용 및 공간을 절감하고 재고수량을 최소화하였다. 공급업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의 강화를 통해 공급업자의 구매가격도 높였다. 또한 트럭운송 서비스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소매를 통한 유통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델은 앞으로의 인터넷을 통한 매출신장을 위해 미국 각지의 다수의 웹팜(Web Farm)체계를 구축하고 하나의 웹팝에는 수 백 대의 서버가
- 참고문헌
-
현대경제연구원 Prime Business
한동철,「공급사슬관리 SCM」,시그마인사이트컴(구 시그마컨설팅그룹),2002. 1.
매일경제신문 2004.11.22 ; ‘SCM...기업V의사결정 공유시스템’
매일경제신문 2005.12.7 ; [Biz]인터뷰 ‘김진군 델인터네셔널 사장’
디지털 타임스 2005.11.23 ; ‘글로벌기업과 SCM의 힘’
델 컴퓨터 홈페이지(http://www.dell.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