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속담을 통해 알아보는 조직행동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2.1 개인이 갖추어야 할 역량
- 의사소통
- Team 관리 이론
2.2 개인 특성 이론(가치관, 태도, 성격 특성이론)
- 가치관, 태도(일관성)
- 성격(마키아벨리즘 성향, 통제의 위치)
2.3 지각&귀인의 특징이론
- 지각이론과 귀인이론
- 이미지 관리 이론(Impression management)
2.4 학습 / 강화이론
- 학습이론과 강화이론
2.5 동기부여 이론
- Meslow의 욕구이론
- 기대이론
- 목표설정이론 (Goal-Setting Theory)
2.6 리더쉽 이론
- LMX 이론 (Leader-Member Exchange Theory)
3.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 Team관리 이론
team은 2인 이상이 상호의존, 상호작용을 하면서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group과 비슷한 개념이지만 team은 group보다는 좀 더 공동의 목표가 뚜렷하고, 운영에 있어서 보다 자율적인 부분을 존중하는 경향이 있다. team에 관련한 가장 대표적인 속담으로는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가 있다. 가벼운 백짓장도 서로 맞들면 쉽다는 말이니, 아무리 쉬운 일이라도 혼자 하는 것보다는 힘을 합해서 하면 더욱 효과적이라는 말이다. 좀 다르지만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속담도 아무리 적은 것이라도, 자꾸 모이면 큰 것을 이룰수 있다는 뜻.(이루게 된다는 뜻.)으로 각자의 작은 능력을 모아서 큰 목표를 실현 할 수 있다고 해석 할 수도 있다.
2.2 개인 특성 이론(가치관, 태도, 성격 특성이론)
○ 가치관, 태도(일관성)
- 가치관의 사전적 의미는 삶의 목적 체계와, 시비선악(是非善惡)에 대한 윤리의식 내지 윤리적 태도를 묶어서 일컫는 개념을 말한다. 개인의 가치관을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뿌리에 해당되는 옛날의 모습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이처럼 가치관이란 한번 형성되면 변화하기가 어려운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개인의 뿌리같은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계절이 변해가면서 나무의 겉모습은 계속 변화하지만 뿌리는 튼튼하게 제자리를 지킨다. 즉, 개인의 가치관은 이 뿌리처럼 많은 경험과 기억속에서도 쉽게 변화하지 않고 본래의 모습을 유지할 것이다. 이러한 개념은 어릴때에 들인 버릇은 좀처럼 고치기 어렵다는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라는 속담과 관련이 있다.
태도 역시 가치관과 유사하게 개인의 배경과 경험을 반영하고, 그들의 개인적 가치관, 경험, 성격들을 포함하는 다양한 것에 영향을 받아 형성 된다, 성격은 어떤사람, 아이디어, 사건 또는 대상에 대한 느낌 등의 감정적 요소,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사고, 의견, 지식, 정보를 말하는 인지적 요소, 사물에 대한 우호적 또는 비우호적 평가에 기초하여 행동하려는 경향은 행위적 요소로 구성되는 데 태도의 특징 중 하나인 일관성은 가치관처럼 한번 형성되면 특정한 대상에 대한 태도는 변화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가치관과 마찬가지로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와 관련이 있는 개념이다. 이처럼 한번 형성 된 태도를 바꾸기가 매우 힘든 것을 나타내는 속담으로는 아무리 하여도 본디 타고난 성품은 고칠 수 없다는 뜻의 "닭의 새끼 봉이 되랴.", 타고난 천성이 나쁜 사람은 어디를 가나 그 성품을 고치기가 어렵다는 뜻의 "집에서 새는 바가지는 들어가도 샌다." 등이 있다.
크게보면 태도란 특정한 사람, 집단, 아이디어, 이슈, 대상물에 대한 비교적 지속적인 느낌, 믿음, 행위적 성향으로 어떤 대상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평가이다. Fazio(1995)는 태도란 기억속에 대상과 그 대상에 대한 평가가 연합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연합이 강할 수록 태도는 더욱 강하고, 더욱 빨리 행동반응을 야기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합의 강화는 개
- 참고문헌
-
박영태 외 1명, 『속담에 나타난 한국인의 창의성(A Study on The Korean`s Creativity Viewpoint Using Korean Proverbs)』 ,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2008.
서재현 외 3명,『조직행동론』, 2007.
이지인, 『Meslow 욕구이론을 통해 본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9.
오자영,『자의식과 태도중요성이 암묵적 태도와 명시적 태도 간의 일관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0.
이주영,『목표설정이론의 특성이 목표관리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2007.
유희,『직장인의 프로페셔널 이미지와 전략적 외모관리』,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