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동래동물원 실패사례, 아사히야마 동물원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선정동기
2. 본론
2-1. 동래동물원 실패사례 분석
1) 동래동물원 소개
2) 동래동물원 폐원 요인
2-2. 아사히야마 동물원 성공사례 분석
1) 아사히야마 동물원 소개
2) 아사히야마 동물원 과거와 현재
3) 아사히야마 동물원 성공 요인
4)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디자인 경영 프로세스
디자인경영모델관련 창의적 성과물
2-3 동래 VS 아사히야마 동물원 창의성 비교
3. 결론
3-1. 두 사례가 주는 시사점
3-2. 기업조직내의 창의성 향상방법론
3-3. 배울점&보안할점
※ 출처 및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② 차별화를 위한 핵심역량의 집중
• 핵심역량인 동물원 디자인의 힘
핵심 역량 : 경험 가치 창조를 목적으로 하는 개인과 조직의 창의적 사고와 행동의 과정. 결과물인 디자인 경영.
동물원의 핵심역량은 당연 동물원이다. 아사히야마 동물원은 학습회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현실화함으로서 박물관의 박제처럼 변해버린 동물들을 구경시켰던 동물원을 경험가치를 창조 하여 동물의 습성, 특징, 능력, 생명을 오감으로 직접 체험 할 수 있게 변화하였다.
동물원은 경험가치 창조라는 고부가가치의 감성 체험 상품을 행동전시 디자인을 통해 만들어냄으로써 개인에게 경험 가치를 제고, 기업 차원에서는 지속가능한 발전의 원동력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
아사히야마 동물원은 동물들의 생명을 다루고 있으며, 생명의 가치와 소중한 경험과 감동을 전달해주는 곳으로 모든 동물들이 편안하고 만족스럽게 가장 최적의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게 배려한 동물원의 지혜와 만족해하는 동물들의 모습을 보면서 관람객들은 단순히 동물의 외형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이런 동물들의 행동을 통해 굉장하고 멋진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다. (경험 가치의 공유 통행 감동 받는 것.→ 동물들이 주는 감성 에너지)
* 경험 가치 창조의 예
제 2 어린이 목장 : 생명을 생각하는 전시 방법으로 닭이나 집오리의 알이 성장해가는 과정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게 만들었다.
물속을 굉장한 스피드로 헤엄쳐 마치 하늘을 비행하는 것처럼 보이는 펭귄.
투명한 원통 수족관을 기분 좋게 헤엄치는 바다표범.
유리를 통해 보이는 북극곰의 역동적인 점프.
17m 높이의 줄에 한 손으로 매달려 한가로운 시간을 즐기는 오랑우탄.
⇒ 30년간 지속해온 학습회와 끊임없이 노력하고 연구하는 사육사들의 열정과 끈기가 개인의 창의성을 발휘하게 하였고, 여기에 조직의 금전적인 지원이 이루어짐으로 개인수준의 창의성을 조직수준의 창의성으로 끌어올리게 되었다.
③ 행동전시 디자인
• 창의적인 사고, 행동 자극
• 창조적인 발상전환 시도
아사히야마 동물원 홈페이지에는 사람들이 동물원에 가서 동물들을 볼 수 있는 방법, 즉 동물들을 사육하고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는 3가지 정도가 있다고 한다.
- 참고문헌
-
아사히야마 동물원 홈페이지
http://www5.city.asahikawa.hokkaido.jp/asahiyamazoo
이병욱 지음 <창조적 디자인 경영>
김영한 지음 <펭귄을 날게 하라>
Zero Sum Game <조직 창의성을 가로막는 6가지 편견>
부산일보 <옛 동래동물원 방치 부작용>
국민일보 <‘슬픈 동물들’… 부산동물원 비좁고 낡아 ‘극빈 생활’>
동아일보 <동래동물원 경영위기…동물 매각키로>
네이버 카페 <창의성 발현의 비결> http://cafe.naver.com/lovely9191/45
Stephen P. Robinson,Timothy A. Judge 지음 <조직행동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