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아시아나 인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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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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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업 조사 목적 및 범위
2.기업 소개
3.금호 아시아나의 조직과 인재상
4.금호 아시아나 경영현황 및 사업분야
5.금호아시아나 기업 가치와 미래
6.동기부여 이론
7.내용중심 이론
8.비금전적 보상 < 격려 >
9.인 터 뷰
10.비금전적 보상 < 격려 >
11.인터뷰
12.비금전적 보상 < 교육>
13.금호 MBA 수료 후기
14.교육제도
15.인사제도와 교육
16.교육에 대한 의견, 견해
17.인 터 뷰
18.인사관리
19.인사관리에 대한 의견, 견해
20.금전적 보상
21.인 터 뷰
22.금전적 보상에 대한 의견, 견해
23.복리 후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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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계열사의 사장단 및 이사ㆍ상무 등 임원 160여명을 대상으로 2005년부터 매년 자신이 목표를 정하고, 달성 여부에 따라 인센티브(성과급)를 차등 지급하는 ‘PM(Performance Measure) 제도’를 도입, 시행.
PM제도는 기존의 연공서열 중심의 인사제도에서 탈피해 철저한 성과중심의 신(新)인사제도 시행을 위한 일환으로 내부경쟁 통해 부문별 수익성을 극대화하여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에 발판마련 기반으로 삼고자함.
중국시장 등 글로벌 경영을 재점화하는 시점에서 임원들간 경쟁을 통해 효율성 및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신인사 제도 도입의 일환으로 PM제도를 시행함.
PM제도는 임원이 개별적으로 한해 실적 목표치를 그룹에 제시한 후 연말 종합 평가를 통해 목표 달성 여부를 따져 인센티브를 차등 지급하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 PM제도는 임원 개인이 한해 달성 가능한 목표치를 제시할 경우 다른 임원들이 이에 대한 타당성 반론을 함께 제기할 수 있도록 해 임원간 경쟁을 통해 성과극대화 꾀함.
‘목표대비 실적’ 평가는 주로 1년 단위로 이뤄지지만 환율이나 유가 등 대외변수를 고려해 3년 단위로 실적을 평균해 평가하는 방식도 병행하여 평가함.
기존의 나눠먹기식 금전적 보상이 아닌 개인
노력 여하에 따른 차등적인 금전적보상으로
개인 성취욕구를 높인 점에서 긍정적이다.
특히 단순한 성과가 아니라 개인적으로 설정한 목표
달성에 따른 지급에서 그 시사하는 바가 크다.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거나 현실성 없는
목표를 설정했을 때는 유명무실한 보상제도로
전락할 가능성도 있다.
금전적 보상을 통한
동기부여
금호 아시아나 그룹의 박삼구 회장과, 박찬법 사장 등을 비롯 전 임직원이 참가하는 맥주파티인 ‘아시아나 플라자’가 열린다. . 1,000명 가량이 참석하는 이 행사는 직원들로 구성된 10여개 팀들이 노래와 춤 등 장기자랑을 펼치고, 회사에서는 다양한 음식과 맥주를 제공한다.아시아나 항공은 회사 경영진과 직원들이 대화를 통해 창의적인 의견, 애로사항 등을 전달할 수 있도록 ‘오픈 플라자’행사를 해마다 2번씩 한다.
이 행사는 회사생활에서 생기는 모든 일들을 지혜롭게 해결하고 회사의 발전을 목표로 이뤄지는 만큼 다양한 의견이 개진된다. 특히 영화관, 찜질방, 노래방, 공원, 유원지 등 자유로운 장소에서 편한 마음으로 대화를 나누기 때문에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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