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전략] 액센츄어의 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요약

I. 액센츄어 기업개요

Ⅱ. 액센츄어의 지식경영

1. 지식경영의 목표

2. 지식경영 역사

3. 지식경영 기술

4. 새로운 지식교환

Ⅲ. 액센츄어의 지식경영을 위한 고민

1. 지식경영의 정착을 위한 방안

2. 지식경영의 미래

Ⅳ. 시사점

1. 기술적 통합화

2. 조직권한 구조의 설계

3. 지식경영에 대한 타 회사 예시

Ⅴ. 결론

본문내용
1. 지식경영의 목표
액센츄어는 지식경영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Most Admired Knowledge Enterprises(MAKE)’ 7년 연속 순위권을 기록하고 있다.
2000년 대 초의 IT버블 붕괴에 따라 경영 컨설팅, IT 서비스 업계는 힘든 시절을 보내야 했고, 액센츄어도 같은 상황이었다. 이의 타개를 위해 ‘업무혁신 아웃소싱’과 ‘업무과정 아웃소싱’에 주력하는 새로운 전략을 시행하기로 했다. 특히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면서, 기술자산과 지식자산을 생성․포착하고 업무에 적용하는 것을 강조했다. 이것은 고객사에게 “High Performance Delivered”를 위한 것이었다.

2. 지식경영 역사
액센츄어의 지식경영의 역사는 199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CIO의 주도하에 지식경영의 구체적인 모습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1990년대 중반에 액센츄어는 the Lotus Notes 플랫폼에 기반한 지식 저장소를 만들었다. 이를 바탕으로 지식교환 활동이 이루어졌다.
2000년대 들어 액센츄어는 트레이닝·교육조직의 주도로 지식경영을 수행해 나갔다. 그러나 이후 도전적인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2002년 어려운 재정상태로 인해 직원 트레이닝 관련 예산은 삭감되었다. 출장비를 줄이고 E-learning 등의 텔레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본격적으로 사용하면서 면대면 교육기회를 제한했다. 이렇듯 트레이닝이나 지식경영에 관한 상당한 예산상의 압박이 가해졌다. 전체 지식경영 담당자의 30%가 회사를 떠났으며, 몇몇 고위 지식경영자들은 회사를 떠났다. 또한 몇 가지 기능을 제외하고는 인도나 마닐라 등의 역외로 지식경영 기능을 옮기도록 하는 압력이 존재했다. 이것은 지식경영 담당자들의 역할 상에 존재 해오던 불확실성에 직면하게끔 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지식경영 기능상의 분화가 상당부분 이루어졌지만, "myLearning"의 학습시스템에서 보는 것처럼 통합화에 대한 진전 또한 있었다. 이 시스템의 핵심 구성요소는 엑센추어의 핵심 컨텐츠 영역에 존재하는 결과를 통합하여 검색하는 것이었다.
1996년에서 2004년 동안 경제적 상황 때문에 회사는 장기적 혁신보다 시장지향적인 단기적 성과에 초점을 맞추어야했다. 콘텐츠의 과잉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어도 이를 적용시킬 고객을 확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3. 지식경영 기술
액센츄어의 지식경영 저장소는 the Lotus Notes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지식교환이 이루어졌으나, 현재는 많은 부분이 마이크로소프트 기술을 이용하여 설계되고 있다. 현재는 웹기반의 포탈이 핵심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문제점 또한 존재하는데, 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기본적으로 참고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 tlswogml7***
    (2015.05.13 15:53:21)
회원 추천자료
  • [경영][연구개발투자경영][6시그마경영][윤리경영][참여경영]브랜드경영, 품질경영(TQM), 환경경영, 고객만족경영, 기술경영, 지식경영, R&D(연구개발투자)경영, 책임경영, 6시그마경영, 윤리경영, 참여경영
  • 경영을 할 수 없다. 브랜드 매니저제도(Brand Manager: BM)를 통한 브랜드 관리 시스템(Brand Manager System)을 도입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운영하여야 한다. 한 예로, 일찍이 브랜드를 자산으로 인식하고 경영해온 P&G(Procter & Gamble)를 살펴보자. P&G는 오늘날 140여 개 국에 제품을 판매하여, 전세계적으로 10만여 명의 종업원을 두고 있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 중의 하나가 되었다. 이러한 성공의 요인은 브랜드 매니저 제도(Brand Manager System)의 도입과 운영에서 찾

  • [인터넷비즈니스] KBS의 ERP 도입과 컨텐츠비즈니스
  • 정보를 이용한 비즈니스 로직 구현 엔진이 작성되어야 할 것임 (Ruleset Engine)실사용자 정보를 기초로 하여 고객성향 파악고객별 사용이력을 이용하여 고객의 사용행태 특성의 패턴을 파악하여 관리함컨텐츠별로 기초속성을 표준화하여 정의함사용이력을 기초로 하여 유추속성을 정의함사용자들의 사용시간, 장소, 목적을 파악하여 패턴화할 수 있는 정황정보를 구성함프로젝트 개요ML008-*지속적 상품전략 Update또한 NATE의 개인화로의 진행을 위해

  • [졸업][고객만족] 은행권 CRM의 사례 분석을 통한 효과적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 경영에 대한 규제완화 추세에 최근 새로운 상품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선진국들의 경우에 비해 상품개발 및 금융 기법 등의 면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마케팅을 종합적 관리 차원에서 보는 인식도 아직 일반화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렇게 볼 때 우리 나라의 금융 기업들은 향후 새로운 마케팅의 기회를 포착하여 보다 적극적인 대응전략을 추구해 나가야 하는 상황에 있다고 할 것이다. 아울러 인터넷을 활용한 정보통신

  • 신한은행 기업문화와 디지털경영혁신 전략
  • 앱’14.07아시안뱅커Korea awards, 2014 Best Internet banking’14.08정부제14회 대한민국 디지털경영혁신대상, 종합대상’14.10중앙일보2014 소비자의 선택, 스마트뱅킹 부문 대상’14.11디지틀조선앱어워드코리아 2014올해의 앱, 은행/금융서비스’14.11매일경제2014 올해의 앱 은행부문 대상‘15.02동아일보2014 국가소비자중심 브랜드대상‘15.04아시안뱅커국내최초 아시아 최우수 채널융복합상’15.04마케팅협회2015대한민국고객충성도브랜드1위81623

  • [방통대 2019-1]ERP의 구조, 유연성 및 확장가능성, 그리고 시스템의 선정방식을 논하시오.(생산관리 공통)
  • 전략의 부재SAP 아메리카 북미 및 라틴 아메리카 본부 업그레이드 부문 부사장 마르코 발렌시아는 예방 정비를 하지 않는 고객들은 ERP 투자에 따른 혜택을 십분 활용하지 못한다. 또 유지보수에 비용이 들어간다. 시스템을 유지보수하지 않는다면 시스템과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모두 노후화된다고 지적했다.발렌시아는 커널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잠재적인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법적 변경을 적용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설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