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담양군 딸기 클러스터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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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신청내용
2.사업의 필요성
3.SWOT 분석
4.사업의 최종목표
5.추진체계
6.지원체계
7.추진전략
8.기대효과
본문내용
신청자
지방자치단체: 전라남도 담양군
사업단: 담양군 딸기 클러스터 사업단
참여기관: 총 10개

신청내역
사 업 명: 담양군 딸기 클러스터 사업
사업유형: 생산자 단체 주도형, 생산·유통주도형 클러스터
사업목표: 친환경 딸기 생산을 통한 지역브랜드의 구축
사업내용: 딸기를 이용한 가공산업 활성화
담양 대나무 축제와 연계한 친환경 딸기 홍보
소비자 신뢰를 높이기 위한 담양 딸기의 품질 인증 추진
수출 증대로 인한 농가 소득 확대

총사업비: 50억

- 수출현황
파프리카 이후 최대 수출품목인 딸기는 수출순위 상위 17위
2000년 이후 9년간 딸기 수출액 연평균 660만달러 유지
하지만 냉동딸기 수입량 증가로 인해 3년간 적자(2008년 325만달러)

‘GAP’ 인증 농가 수 확대 필요
지금은 담양군 봉산면에 12농가만 인증을 받음
GAP 인증을 위한 생산기반 체계화
가공산업 활성화로 부가가치 창출
유통전문 조직 구성, 온오프라인 시스템 구축을 통한 유통과 수출의 활성화
딸기 연구지원을 위한 연구소 설립
축제나 가공식품 시식 행사 등을 통한 소비자 인지도와 신뢰도의 증진


친환경 딸기 브랜드를 통한
지역 경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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