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MIS] 만도의 디지털경영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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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만도가 다른 기업에 비해 정보시스템 도입에 더 큰 관심을 기울인 것은 어떤 배경 때문이었을까?

2.많은 기업들이 만도를 디지털 경영의 선두 주자로 보고 이 회사의 디지털 경영을 배우기 위해 끊임없이 방문하고 있다고 한다. 이 회사 디지털 경영이 다른 기업에 비해 특별히 뛰어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3.사례본문에서는 만도의 디지털 경영을 2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이들 단계의 핵심 내용을 각각 요약하고 이들 단계를 서로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4.만도는 디지털 경영에 앞서 가는 기업으로 변신하는데 성공함으로써 어떤 구체적효과를 기대하게 되었는가?


본문내용
① 사전의 철저한 준비,
② 경영진의 강력한 리더쉽,
③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의지와 의식 개혁
이야말로 만도의 ERP구축 가장 큰 성패의 열쇠였다.

⇨① 만도는 Step-By-Step으로 정보화를 이루어온 좋은 기업사례라고 할 수있다. 만도의 기업정보화는 동시 다발적이라기보다는 오랜 기간 전사적 차원에서 또는 사업장별로 필요한 시스템을 단계적이고 점진적으로 구축하여 결과적으로 종합적이고도 통합된 정보화의 기틀을 마련해 나갔다.
정보화를 통한 기업혁신으로 능동적이고 강력한 경영을 추진하기 위해 만도는 먼저 새로운 Vision확립과 함께 업무프로세스 분석에 들어갔다. 이를 위해 1995년부터 2년간 앤더슨 컨설팅(현 엑센츄어)과 함께 정보화 마스터 플랜 수립과 기초공사로 추진된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과정을 통해 전사적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상세 재설계했다.

⇨② 만도는 97년 외환위기 속에서 부도를 맞는 등 경영혁신 과정에 어려움이 컸지만 뼈를 깍는 아픔 속에서도 기업의 영속성은 보장돼야 한다는 사명감을 잊지 않았다. 구조 조정과 병행하면서도 최고 경영층은 지식경영과 디지털경영 체제 구축 없이는 회생은 물론 미래성장을 기대할 수 없다는 판단 아래 새로운 기업가치 창출에 나선 것이다. 비록 현재는 어렵지만 미래를 위한 투자는 계속돼야 살아 남을 수 있다는 확신이 있었고, 또한 대상자별 차별화 메시지를 다음과 같은 다양한 채널로 임직원들에게 전달하여 정보화에 대한 끈임없는 인식개선에도 기여했다.
• 정보화 위원회
• 변화 수용도 조사 및 변화 전략 수립
• 변화 지도자, 변화 선도자, 변화 관리자
• 사업장별 디지털 경영 조직
• 지속적인 사용자 교육/훈련
• 디지털 경영 캐릭터(인포미)
• 다양한 변화 관리 프로그램 진행:사내 전자신문, 임직원 사내방송,각종홍보자료
• 워크샵, 인터뷰,그룹미팅 설명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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