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십대 삼십대 전문직 독신여성의 생활과 의복 구매행동에 대한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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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독신여성의 특성
2. 독신여성의 라이프 스타일

Ⅲ.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대상 및 조사방법

Ⅳ. 연구결과
1. 전문직 독신여성의 라이프스타일 특성
2. 전문직 독신여성의 의복구매행동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이에 따라 여성들의 고학력화, 사회활동의 증가, 취업의 증가, 자아실현의 욕구 등으로 많은 여성들이 보다 높은 소득과 자유시간을 즐길 수 있게 되어 경제력이 있는 전문직 독신여성 소비자층이 소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확대되고 있다. 이들은 기혼여성과는 달리 소득의 대부분을 자신을 위해서 소비하기 때문에 이들의 소비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요한 소비세력으로 부상한 전문직 독신여성들을 심층면접을 통해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조사하고, 타 소비자와 차별화되는 의복소비행동을 분석하고자한다.
이러한 연구는 전문직 독신여성의 라이프스타일 특성과 의복소비행동의 특성을 규명함으로써 이들을 대상으로 한 의류업체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될 것이다.

Ⅱ. 이론적 배경

1. 현대 우리나라 독신여성들의 특성

우리나라의 인구통계학적 추세는 예전에 비해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30대 미혼여성들이 1970년대에는 전체여성인구 중 0.21%였는데 2000년에는 1.67%로 8배 급증하였다. 또한 미혼여성들이 집에서 독립하여 혼자 살아가는 비율도 증가하여 미혼여성 가구주 비율이 1970년에 1%였던 것이 2000년에는 3.97%로 30년 사이에 4배정도 증가하였다(통계청:2000). 이러한 외형적 변화의 바탕에는 다양한 생활방식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생각, 싱글인 삶을 가능하게 하는 경제적 조건들, 사회의 급격한 변화에 비해 가부장적 속성이 아직도 많이 남아있는 우리의 결혼에 대한 젊은 여성들의 부정적인 인식 등이 다같이 작용하였을 것이다.
우리나라 30대 여성의 5%를 차지하는 30대 미혼여성들은 최근 386세대의 부각과 더불어 새로운 사회계층으로 자리잡고있다. 이들에게 결혼의 적령기란 개념은 별로 의미가 없고, 자신의 분야에서 인정받고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받으며, 사랑하는 사람이 생기면 그 때 결혼하겠다는 바램이 강하다. 이러한 생각을 실천으로 옮기는 20대 후반, 30대의 전문직, 준전문직에 종사하는 싱글여성들을 부르는 말로 ‘하이 미스(high miss)'(동아일보,1999.8.30)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났다. 그리고 이들의 결혼 상대가 될만한 30-34세의 남성 미혼율도 40%로 늘어났다. 이것은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면서 ‘더 좋은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는 증후군’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2. 독신 여성들의 라이프 스타일 특성

이처럼 현대 사회에서 독신이 증가하는 사회적 배경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결혼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이다. 개인의 가치관과 선택을 중요시하는 사회의식의 변화는 지금보다 다양한 모습의 가족생활을 만들어 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김양희·이형실,1997). 이러한 결혼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는 결혼을 앞두고 있는 미혼자들만이 아니라 젊은 세대의 부모들도 자녀의 자주성을 중시하여 부모들이 결혼을 강요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또 그들의 부모세대는 자녀들에게 가능한 모든 것을 해주고 싶다는 의식이 자녀의 부양기간을 연장시켜 독신 귀족현상이 나타났으며, 결혼은 진정으로 “나”를 위한 것이 되었다.
둘째, 초혼 연령의 상승이다. 교육기간이 연장되고, 남성의 경우 군복무 기간이 필요하며, 직장생활이 안정된 후에 결혼을 하려고 하기 때문이며, 여성의 경우는 취업의 기회가 많아졌기 때문이다(유영주,1984). 즉, 만혼추세의 확산 현상 때문이다(김용재, 1995).
셋째, 교육수준의 향상과 취업기회의 증가이다. 학력이 높아지고, 결혼 전 취업의 정착으로 인한 만혼화는 더욱 큰 특징이다.
독신여성들은 과거와 달리 결혼을 꼭 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지 않고 불편한 것이 없으면 결혼을 서두르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사회적 기반이 독신 생활을 하는데 정신적, 물질적으로 편리하게 변화되고 결혼은 필수가 아니라 선택이라는 생각으로 독신을 하나의 삶의 방식으로 선택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싱글들의 부류가 개념화되고 있는데 neo single족과 FI(Free Intelligent)족이 그것이다. ‘나’를 중요시하는 디지털형 인간 neo single족은 하이테크 제품을 선호하고, 디지털을 능숙하게 다루며, 결혼보다는 개인적인 이상을 실현하는 것에 관심이 많다. 전문직 독신 여성들은 무엇인가 남들과는 달라야 한다는 차별화 경향은 의사(擬似)귀족체험으로 대변되는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잘 나타나 있다. 의사귀족체험이란 생활의 어떤 한정된 부분에서라도 귀족적인 체험을 하고 싶어하는 것인데, 그들이 구입하는 디지털 상품에서도 두드러진다. 최신형 디지털 제품이 나오면 바로 구입을 해야 직성이 풀리는 이들은 각종 하이테크를 두루 섭렵하는 경향이 짙어 MD, PDA, 노트북, DVD, 디지털카메라를 필수품처럼 갖고 있다. 고급 취향을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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