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시장] 10장-소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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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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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소비의미의 변화
2. 비이성적 소비행동의 이해
3.신세대의 소비 문화
4. 바람직한 소비문화의 형성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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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통사회의 소비
존재를 실현하기 위한 물품의 사용 – 사용가치의 산출
생산과 소비가 분리되지 않았던 전통사회에서 인간은 자신이 생산한 물품을 직접 사용.
소비 : 물, 공기, 음식 등과 같이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물품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
Ex) 전통사회에서는 다이아몬드는 직접적으로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기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중요한 물품이 되지 못하였다.
물론 전통사회에서도 자신이 사용하고 남은 물품을 팔거나 자신이 사용할 다른 물건과 교환하였다. 그러나 물품은 근본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생산하였고, 판매된 물품도 다른 사용자에 의하여 직접 소모되었다. 그러므로 전통사회에서의 교환은 다른 사람들의 사용가치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2.1 충동구매
(1) 충동구매의 특성
-충동구매는 기업 마케팅 활동의 핵심이 되어가고 있다.
-신용카드 현금자동지급기, 모바일 결제, 홈쇼핑, 텔레 마케팅, 인터넷 쇼핑 등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더욱 쉽게 충동구매에 빠지게 하는 중용한 원인.
* 충동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기준으로 한 충동구매의 네 가지 특성
ㄱ. 무의식적 충동구매
Ex) 갑작스러운 구매행동, 우울이나 심리적 불안감에서 벗어나기
위한 구매행동, 비계획적인 구매행동 등.
1%를위한전쟁 - 귀족마케팅
-귀족 마케팅이란 고소득층, 사회계층 중 상류층과 중상류 층을 대상으로 이들이 주로 구입하는 제품류를 마케팅 하는 것으로 “럭셔리 마케팅(Luxury Marketing) 혹은 하이엔드 마케팅(High-end Marketing)’ 으로도 불린다. 명품이나 차별화 된 서비스를 내세운 귀족 마케팅은 몇 해전까지만 해도 자동차나 고급 의류, 콘도 및 골프 회원권 등 일부 품목에 제한됐으나 올해 들어서는 홈쇼핑, 백화점, 아파트, 제조업, 금융권 등 여러 분야에서 귀족 찾기에 열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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