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수요예측 및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수요예측 및 관리

1. 푸시 - 풀 - 전략(Push - Pull - Strategy)과
수요예측 (Demand Forecasting)과 의 관계

2. 수요의 종류
a. 종속적 수요(dependent Demand)
b. 독립적 수요(Independent Demand)

3. Forecast Ranges

4. 수요의 구성요소(Components of Demand)
a. 기간별 평균수요(average demand for the period)
b. 추세 경향(trend)
c. 계절적 요소(seasonal elements)
d. 순환적 요소(cyclical elements)
e. 무작위 분포(random variation)
f. 자기상관(autocorrelation)

5. 정성적 기법 (Qualitative techniques in Forecasting)
a. 일선 판매망(grass roots)
b. 시장 조사법(market research)
c. 패널 합의 법(panel consensus)
d. 비교 유추 법 or 과거자료 유추 법(historical analogy)
e. 델파이 법(delphi method)

6. 시계열 예측법 (Time Series Forecasting Method)
a. 단순이동평균법(Simple Moving Average)
b. 가중이동평균법(Weighted Moving Average)
c. 지수평활법(Exponential Smoothing)
d. 수요 패턴에 따른 이동평균법의 n과 지수평활법의 의 관계
e. 예측 오차(Forecast Error)
f. 절대평균편차(Mean Absolute Deviation)
g. 추적신호(Tracking Signal)
7. 회귀분석 (LINEAR REGRESSION ANALYSIS)
8. 시계열의 분해법 (DECOMPOSITION OF A TIME SERIES)
9. 최소자승법을 활용한 분해법(Decomposition Using Least Squares Regression)
10. Focus forecasting
a. Focus forecasting 방법
b. WEB – BASED FORECASTING: CPFR(협력계획, 예측, 보충)
본문내용


a. 일선판매망(GRASS ROOTS)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고 사용하는 고객과 직접 접촉하는 일선 판매망(grass roots)혹은 판매요원(sales forces)의 개별 예측치 들을 합성하여 예측치를 구하는 방법

ex)편의점 중국집 등등


* 지역별 특성이 다소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에 해당지역의 사회적 특성을 감안해야 함
ex) 역곡역 맥도날드 vs 롯데리아



b. 시장조사법(MARKET RESEARCH)
설문지나 인터뷰 등을 통해서 고객들이 가진 기존제품에 대한 선호도나 새로운 제품 아이디어에 대한 태도 등을 조사하는 방법

ex) 자동차 설문조사
* 단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는 문제가 있다.


c. 패널 합의 법(PANEL CONSENSUS)
기업 내의 여러 계층 혹은 부서의 관리자들이 함께 모여서 수요의 크기에 대한 토의과정을 거쳐 예측치를 구하는 방식


* 단 한 부서 혹은 한 관리자가 다른 이들을 설득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몰아 잘못된 예측을 할 수 있다.

d. 과거자료 유추 법(HISTORICAL ANALOGY)
기존의 판매실적이 없는 신제품의 경우 이와 유사한 기존제품의 과거 판매실적 변화패턴을 반영하여 예측치를 구하는 방법

e. 델파이 법(DELPHI METHOD)
델파이(DELPHI)법은 집단사고현상에 의해서 본래 의도했던 집단의 합리적인 예측능력을 활용하지 못하는 패널합의법의 폐단을 제거시킨 효과적인 집단예측기법,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는 기법

단계 1: 수요 예측에 참여할 전문가 그룹을 선정
단계 2: 설문지등을 사용 참여자들로부터 예측치, 예측의 전제조권 등에 대한 응답을 얻음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sekujung?Redirect=Log&logNo=40100891008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24694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70322004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생산][생산관리 개념][생산관리 규정][생산관리 시스템][생산관리 재고]생산관리의 개념, 생산관리의 규정, 생산관리의 시스템, 생산관리의 재고, 생산관리의 수요예측, 향후 생산관리의 방향 분석
  • 생산관리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생산관리의 개념Ⅲ. 생산관리의 규정Ⅳ. 생산관리의 시스템1. 전체성2. 상호관련성3. 목적성4. 환경적응성Ⅴ. 생산관리의 재고1. 경제적 주문량(EOQ)2. 경제적 생산량(EPQ)3. EOQ 와 EPQ 수치적 비교Ⅵ. 생산관리의 수요예측Ⅶ. 향후 생산관리의 방향1. 중소제조기업(공장)의 생산관리실시 현황2. 중소제조기업(공장) 생산관리 적용의 문제점과 대책1) 품질관리2) 구매관리3) 생산계획4) 작업관리5) 자재 및 창고관

  • 생산관리에 대하여(MRP,ERP등)
  • 생산관리 전체 모듈 구성① 계획관리 하부 시스템(1) 수요 예측 모듈수요예측 모듈의 주요 보유기능(2) 수요계획 모듈수요계획 모듈의 주요 보유기능(3) 자재소요량 계획(MRP) 모듈MRP모듈의 주요 보유기능(4)능력소요계획(CRP) 모듈능력소요계획의 주요 보유기능② 제조실행 하부 시스템③ 기준정보관리 하부 시스템④ 공급망관리 하부 시스템■ 기준정보관리의 프로세스와 업무기능1. 업무처리 프로세스 및 통합구조2. 모듈별 세부 보유기능⑴

  • [생산관리] 생산관리의 정의와 생산관리에 관련된 의사결정 및 생산관리의 문제점, 대책 분석
  • 생산관리의 정의와 생산관리에 관련된 의사결정 및 생산관리의 문제점, 대책 분석Ⅰ. 개요Ⅱ. 생산개념Ⅲ. 생산시스템1. 생산계획 및 통제2. 생산계획에 있어 신제품을 도입하는 전략3. 수요예측 Ⅳ. 생산관리의 정의Ⅴ. 생산관리와 관련된 의사결정1. 의사결정의 절차2. 의사결정을 모형화할 경우 다음 3가지 구성요소가 필요하다. 3. 의사결정 나무Ⅵ. 중소제조기업의 생산관리 문제점과 대책1. 품질관리2. 구매관리3. 생산계획4. 작업관리5.

  • [생산관리] 취업사이트 사람인 현황 분석(생산관리)
  • 취업하기 참 힘든 세상이죠?네기업소개 및 특징현황 분석(생산관리)신제품 개발수요예측공정 및 기술설계품질관리3. 문제설정4. 대안분석5. 최종결론CONTENTS1기업소개&특징대한민국 대표 리크루팅 전문기업(종합 HR기업) 기업소개 및 특징기업현황분석문제설정대안분석최종결론기업소개 및 특징기업현황분석문제설정대안분석최종결론사람과 일을 잇는 행복BRIDGE사람인HR의 대표 사업기업소개 및 특징기업현황분석문제설정

  • 생산관리) 생산과 생산관리의 개념 및 생산시스템의 기능과 품질경영
  • 생산관리) 생산과 생산관리의 개념 및 생산시스템의 기능과 품질경영목차* 생산관리Ⅰ. 생산과 생산관리의 개념1. 생산의 개념2. 생산관리의 정의1) 생산기능2) 변환시스템3) 생산의사결정3. 생산관리의 목표1) 원가2) 품질3) 납품4) 유연성Ⅱ. 생산시스템의 기능과 품질경영1. 공정의 유형1) 흐름에 따른 분류(1) 라인공정(2) 단속공정(3) 프로젝트공정2) 주문에 따른 분류(1) 재고생산공정(2) 주문생산공정2. 수요예측과 생산계획1) 수요예측(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