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원리] 아모레퍼시픽 vs LG생활건강 재무분석(~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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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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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화장품 산업의 특성
2. 기업의 특성
3. 제무제표 분석 및 비교
4. 주식가치 분석
5. 투자결정
6. 에필로그
- 본문내용
-
2. 기업의 특성
이들 기업의 특성을 아모레 퍼시픽, LG생활건강 순으로 살펴보겠다.
우선 아모레 퍼시픽은 현재 화장품 업계 1위 기업으로 매출의 83%를 화장품이 차지하고 있다. 아모레 퍼시픽은 luxury 화장품 사업에서의 판매 호조로 계속해서 고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번 년에는 전년 대비 약 30%의 매출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20008년 런칭한 ‘아리따움’으로의 점포 전환과 신규 점포 확장이 약 1050점포 정도로 이루어져 성공적이다. 또한 화장품의 해외 진출도 활발하다. 아모레 퍼시픽의 브랜드 중 하나인 ‘라네즈’는 최근 중국의 브랜드 선호도에서 9위를 차지하였고 중국시장에서 매년 두 자리 수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다음으로 LG생활건강은 현재 화장품 업계 2위 기업으로 매출의 40% 정도를 화장품이 차지하고 있다. 나머지의 부분을 생활용품이 차지하고 있는데 위 기업은 생활용품 업계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04년도에도 기존 전문점과 차별화된 뷰티플렉스 개설 등으로 전문점시장 재편에 대응하였으며, 다변화된 고객의 Needs에 대응하기 위해 CRB 체제를 구축해왔다. 또한 화장품 업계 3위인 ‘더페이스샵’을 2009년에 인수하면서 화장품 산업의 비중을 점차 늘려나갈 것으로 보이고 있다. 또한 2007년 한국 코카-콜라를 성공적으로 인수하였다.
3. 제무제표 분석 및 비교
3.1. 요약재무제표 비교
시가총액
자산총계
매출액
당기순이익
아모레퍼시픽
59,160
16,640
17,690
2,259
LG생활건강
52,477
11,206
15,251
1,710
(2009/12, 단위: 억원)
아모레퍼시픽(이하 아모레)의 시가총액 및 자산총계 등이 LG생활건강(이하 LG)의 그것보다 조금씩 더 높긴 하지만 큰 차이는 없기 때문에 경쟁기업으로 선택하기에 무리가 없다.
3.2. 수익성 비교
2-1. 매출액
2006
2007
2008
2009
아모레
1,219,699,951
1,357,005,813
1,531,336,361
1,769,009,925
LG
1,032,843,324
1,172,451,242
1,354,585,081
1,525,071,002
2-2. 순이익률
2006
2007
2008
2009
아모레
7.9%
13.1%
11.1%
12.8%
LG
5.1%
6.8%
8.9%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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