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론] 화천산천어축제 혁신사례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왜 화천인가?
1. 화천의 과거 - 현재

Ⅱ. 본론

1. “산천어 축제”로 깨어나는 화천
1) 발상의 전환
2) 산천어 세상에 그 이름을 알리다.
3) “나라 축제 조직위원회” 산천어 축제를 이끌다.
4) 위기! 공간의 혁신으로 돌파하다.
5) 차별화 된 축제정착을 위한 노력!! 끊임없는 혁신!!
6) 2010년 산천어 축제 그들의 모습은?

2. 화천 산천어 축제의 다양한 파급효과
1) 지역 이미지 제고
2) 지역주민 그들의 생각은?
3) 산천어 축제의 경제적효과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② 대규모 축제공간의 방문객 분산을 위한 교차적 공간배치
낚시터와 눈 ․ 얼음체험 공간의 교차적 배치를 통해서 행사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했으며
축제공간을 낚시터와 프로그램 성격에 따른 특정 존(ZONE)을 형성하여 관광객들이 더욱더
많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③ 읍내공간 활성화를 위한 도심내 전시공간 마련

축제위원회는
아시아 빙등광장 / 세계겨울도시광장('08조성) +읍내 ‘산천어 등거리’('09) + 선등거리('10) 조성
으로 축제장에만 집중되어 있는 방문객들을 화천읍내 도심으로 유입하기 위한 장치를 마련하였고 도심활성화를 위한 야간 / 전시 / 관람 프로그램의 분산 배치를 통해서 축제장 입구와 도심공간을
연결하는 동선을 형성하여 관람객들을 분산시킬수 있었고 더불어 화천 읍내 지역경제에도 큰 경제적
효과를 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5) 차별화된 축제 정착을 위한 노력 !! 끊임없는 혁신!!
5-1 관 ․ 민이 합심하여 주도한 산천어 축제
"주민이 함께 했죠. 자영업, 건설업, 농업하는 분들이 모두 모였어요. 여긴 도시와는 달리 모두 선후배
사이이고 서로 자주 만나다 보니 대화가 잘 되었죠. 공무원의 결합도도 높았어요. 보통 첫 행사 때는
기획을 전문 기획사에 주기 마련인데 저희는 처음부터 자체 기획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무척 힘들었는데
나중에 보니 오히려 좋더군요. 지역의 특성을 잘 아는 사람이 기획하고 운영하다보니 다른 지역과
차별성을 살릴 수 있었던 거죠. 처음에는 예산문제 때문에 그랬는데 결과적으로 오히려 장점이 됐어요."
<장석범 (화천군 나라축제조직위원회운영본부장) 인터뷰 中>
산천어 축제는 시작부터 그야말로 주민과 공무원의 협력체제가 만들어낸 완벽한 하모니였다.
지역의 기관 ․ 단체가 망라되어 민간이 주도적으로 참여한 나라축제조직위원회가 산천어 축제의 기획 및 운영의 중심이 되고 행정지원 ․ 상황관리 ․ 홍보 ․ 시설 ․ 시설물관리 ․ 인력리 ․ 질서대책 팀 등 7개 분야 총 26명의 민간으로 구성된 실무운영위원회는 관 주도로 이루어진 다른 지역들이 겪는 축제 기획의 전문성 및 차별화 부족 등을 타파 할 수 있었으며 이로 인해 차별화된 축제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축제 조직운영>
축제조직위원회
- 축제조직위원회 홍보전문스탭, 도우미
- 축제조직위원회 실무운영위원 및 시설팀으로 구성
행정지원단
- 행사진행, 취재지원으로 구성하여 업무수행
사회단체
- 행사진행 자원봉사, 매점운영
이동파출소
- 경찰관 전ㆍ의경참여
※ 실직적인 인력운영은 축제조직위원회와 행정지원단, 사회단체, 이동파출소가 담당


참고문헌
서적 및 학술논문
산천어 특화산업 육성을 통한 경영수익 창출 - 강원도 화천군
2010 얼음나라 화천 산천어 축제평가 - 강원발전연구소

Hompage
화천군청 홈페이지
국민일보 -사회면
강원일보 -사회면
서울신문 -사회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여행업 고객 만족 경영 전략-`블로그`를 통한 마케팅 전략을 중심으로
  • 보고서 팀(2010), 디자인 DB, http://www.designdb.com/dtrend/trend.r.asp?order=new&dStyle=&MenuCode=&keyword=&relationkeyword=&menupkid=234&pkid=8999&Category=&page=2, 2011. 3. 25.천서영(2010),「고객찾아 나서는 SNS마케팅」, 세계여행 신문, (http://www.gtn.co.kr/readNews.asp?Num=43622) 2010. 12. 13. 김옥신(2010),「 미국 주 관광청들의 소셜네트워크 활용 」, 한국관광공사, http://korean.visitkorea.or.kr/kor/tt/knowledgedb/tourmarketinfo/worldmarkettendency/content/cmsview1120345.jsp, 2011. 03. 24.화천 토마토축제 2010(2010),

  • 공기업 산업은행, 한국철도공사 코레일 취업과 채용
  • 보고서 읽기코레일 신문스크랩스피치&PT 수료코레일 공모전참가Tip학습동아리 지원학습포트폴리오 제작지원GIYA 공모전 동아리취업센터 신문대여필요 자격증 준비스터디 조직경제학특강취업캠프Tip 취업스터디 지원무료이력서 클리닉기업분석대회모의면접대회인적성 준비인턴지원Tip취업센터 도서대여5. 채용 및 취업전략3학년폭풍 준비기4학년결실기철도관련 카페가입코레일 보고서 읽기코레일 신문스크랩스터디 조직취업캠

  • 지역관광연구 레포트
  • 축제 선정 내역(시․도별)등급시도대표(8억)최우수(3억)우수(1.5억)유망(0.75억)서울(0)부산(2)부산자갈치축제광안리어방축제대구(1)대구약령시한방축제인천(1)인천소래포구축제광주(2)광주김치대축제7080충장축제대전(0)울산(0)경기(5)이천쌀문화축제연천구석기축제자라섬재즈페스티벌수원화성문화제과천한마당축제강원(6)화천산천어축제(↑)춘천국제마임축제양양송이축제인제빙어축제평창효석문화제태백산눈축제충북(2)영

  • [관광경영] 지방화시대의 축제와 관광
  • 목 차1. 서론- 지방화 시대란?- 지방화시대의 축제2. 본론- 지역관광자원의 가치와 기능- 지역관광자원이 미치는 영향- 지역관광자원의 사례① 화천 산천어 축제② 보령 머드 축제③ 함평 나비 축제3. 결론- 지역축제의 발전방안과 방향- 앞으로의 시사점1. 서론(1) 지방화시대란?지방화의 사전적 의미지방화 localization, 地方化 란 중앙집권적 사회구조를 지역 또는 지방에 분산시켜 지역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지방화는

  • [문화행정] 지역축제
  • 축제로 하였다. 하지만 지역축제라는 것이 그 형태, 성격, 문제점 등이 너무 다양하여 획일적인 조사와 결론을 내리기가 힘들었다. 따라서 지역축제를 총괄하여 분석하기 보다는 몇 가지 실례를 조사해 보았다. 또한 외국의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우리의 지역축제에 주는 시사점도 고찰해 보았다. Ⅱ. 지역축제 일반론1. 지역축제의 정의축제라 하면 축하하여 벌이는 큰 규모의 행사. ‘잔치’, ‘축전’으로 순화하는 것을 의미한다.(네이버 국어사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