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축제 국제화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주제 선택 이유

▣ 지역 축제 국제화의 사례
Ⅰ. 충청남도 사례
1. 보령머드축제
Ⅱ. 경상남도 사례
1.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2. 고령대가야축제
3. 울산광역시·중국 장춘시
Ⅲ. 전라도 사례
1. 강진청자문화제
2. 함평나비축제
Ⅳ. 강원도 사례
1. 화천산천어축제
Ⅴ. 해외 사례
1. 프랑스 망통 레몬 축제
2. 이탈리아 베네치아 카니발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충청남도 사례

1. 보령 머드 축제

1) 머드 축제의 유래

보령시는 예로부터 자원이 풍부하고 산 좋고 물 맑아 산자수명한 땅에 대대 손손 평강을 누리며 산다하여 萬世保寧이라 불리던 축복 받은 고장이다.

‘96년 7월 대천해수욕장 인근 청정갯벌에서 채취한 양질의 바다 진흙을 가공하여 머드팩외 16종의 화장품을 개발하였다. 보령산머드화장품은 인체에 유익한 원적외선이 다량 방출되고, 외국산 제품에 비하여 게르마늄, 미네랄, 벤토나이트 성분 함량이 높아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이 한국표준 과학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원광대 김재백 박사팀 등 국내 유수 연구기관으로부터 입증되었으며 2001년도에 ISO 9002 인증획득 및 2004년 미국식품의약국(FDA)안정성검사를 통과하였다.

따라서 보령머드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상품화로 성공한 “보령머드 화장품”과 대천해수욕장을 비롯한 지역 관광명소를 홍보코자 ‘98년 7월에 처음으로 축제를 개최하였다.

2) 머드 축제의 분석

① 관광지로서의 보령시
- 지리적 여건과 교통접근이 용이하다.
수도권 (서울-약 140km, 대전-80km) 및 중부권 등에 위치
1일 관광 및 주말관광 특성이 강함
- 역사-문화 유적탐방, 경관감상, 해안위락 및 휴양 등이 주류를 형성한다.
- 대천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관광자원 분포되어 있어서 연계관광이 용이하다.
무창포 , 죽도관광지 , 성주산 , 오서산, 성주사지, 오천성 등
② 축제의 연혁
● 제 1회 보령 머드 축제 (1998. 7. 16 ~ 7. 19 / 4일간)
참고문헌
■ 보령머드축제 홈페이지 (www.mudfestival.or.kr)
■ 화천 산천어 축제 홈페이지 (www.narafestival.com/icenara/)
■ 2005, 2007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
■ 힐더월드 (http://healtheworld.tistory.com/1260)
■ 지방의 국제화 웹진
(http://webzine.klafir.or.kr/read.htm?middle_title_no=932)
■ 네이버 카페
- 집객 연구소
(http://cafe.naver.com/attractionstudy.cafe?iframe_url
=/ArticleRead.nhn%3Farticleid=2370)
■ 신문 기사
- 한국경제
(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7050774431)
- 네이버 뉴스
(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
=102&oid=003&aid=0002621590)
- 데일리안
(www.dailian.co.kr/news/news_view.htm?id=163996&sc=naver&kind
=menu_code&keys=25)
■ 화천군 축제의 해외 홍보마케팅 기본계획 수립(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소 마케팅과 부동산
  • 지역주민들에게 장소를 판촉하는 다양한 방식의 노력이라 할 수 있다.문화산업모형(cultural industries model)- 문화산물의 생산과 분배를 부의 창출의 중요한 형태로 보고, 도시의 대체산업으로 문화산업을 발굴하여 수익을 위한 문화상품의 생산과 배포를 목표로 한다.-1980년대 GLC 산하의 런던과 쉐필드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공업도시였던 이 도시들은 급격한 쇠퇴를 맞이하자 역사적건물을 관광장소로 만들고 이곳을 중심으로 각종축제를 개최하는등

  • [관광경영] 지방화시대의 축제와 관광
  • 목 차1. 서론- 지방화 시대란?- 지방화시대의 축제2. 본론- 지역관광자원의 가치와 기능- 지역관광자원이 미치는 영향- 지역관광자원의 사례① 화천 산천어 축제② 보령 머드 축제③ 함평 나비 축제3. 결론- 지역축제의 발전방안과 방향- 앞으로의 시사점1. 서론(1) 지방화시대란?지방화의 사전적 의미지방화 localization, 地方化 란 중앙집권적 사회구조를 지역 또는 지방에 분산시켜 지역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지방화는

  • [행정학]문화관광정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 보 고 서제 목: 문화관광정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과 목정 책 평 가 론교수님문 태 현 교수님조 별9 조조 원신종길, 김형주, 김선교, 서경진, 조미정목 차Ⅰ. 서 론Ⅱ. 21세기 새로운 문화인식Ⅲ. 지역문화의 개념과 기능1. 지역문화의 개념2. 지역문화의 기능(1) 비경제적 기능 (2) 경제적 기능 (3) 문화상품의 경제적 특성Ⅳ. 국내외 이벤트사업의 사례를 통한 경제적 효과분석【사례 1】 춘천인형극제【사례 2】 금산인삼축제【사

  • [행정학]지역잠재력 극대화 방안
  • 지역문화의 개념과 기능1. 지역문화의 개념2. 지역문화의 기능(1) 비경제적 기능 (2) 경제적 기능 (3) 문화상품의 경제적 특성Ⅳ. 국내외 이벤트사업의 사례를 통한 경제적 효과분석【사례 1】 춘천인형극제(1) 춘천인형극제의 개최배경 (2) 춘천인형극제의 행사내용(3) 춘천인형극제의 경제적효과【사례 2】 일본 훗가이도 삿포르의 눈축제(1) 눈축제의 개최배경 (2) 눈축제의 행사내용(3) 눈축제의 경제적효과Ⅴ.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1. 문화 마인

  • [국제경영] 지방정부 정책 사례-`대구브랜드`의 세계화를 위한 쉬메릭 의의와 영향
  • 지역 특화산업이 제 이름을 갖지 못한 OEM(주문자 상표부착생산) 수출방식을 탈피하고,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해외시장 판로 개척을 위해 개발됨을 그 목적으로 한다.소비자에 쉬메릭에 대한 인지도를 조사한 결과 다른 제품에 비해 제품의 품질이 좋으며, 실용적이고 가격이 저렴하다고 하였다. 지역공동 브랜드 “쉬메릭”의 이미지에 관한 조사 - 통계처리 상담 사례집 Vol. 8 / 저자 조용주 / 2002따라서 쉬메릭은 앞으로 소비자들에게 더 좋은 인상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