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기업의 사회적책임(CS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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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일본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통해 본 한국기업들의 과제입니다
- 목차
-
Ⅰ.서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란?
2. CSR에 주목하는 이유
Ⅱ.본론
1. CSR의 분야별 개념
-환경경영, 정도경영, 사회공헌
2. CSR 의 주체
-이해 관계자와 지역사회
이해관계자 : 소비자, 종업원, 투자자
지역사회 : 환경, 인권, 복지
3. 일본기업의 CSR 활동
①. 아사히맥주의 CSR
②. 닛산의 CSR
③. 리코(RICOH)의 CSR
4. 한국기업의 CSR 활동
Ⅲ.결론
- 한국기업의 CSR과제
- 일본기업의 CSR이 주는 시사점
- 본문내용
-
①. 아사히맥주의 CSR
아사히 맥주 그룹은「음식과 건강」의 영역에 있어서 고객에게「생애를 통한 기쁨과 감동」을 제공해 가는 것으로 성장성 넘치는“일류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사히 맥주 그룹에서는 2008년의 경영방침으로서 「창조, 그리고 진화」를 내걸고 있다. 또 아사히 맥주 단체에서는「내일을 향한 신 가치 창조」를 방침으로 하고 있다. 이 방침에 근거하여「브랜드의 육성·강화」「수익 구조의 개혁」「비약적 성장에의 투자」의 3개의 중점 과제를 설정하였고, 이것의 전제가 되는 것이CSR의 실천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아사히 맥주 그룹의 특징 중의 하나로 코퍼레이트 통치를 들 수 있다. 코퍼레이트 통치는 격변하는 경영환경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그룹 경영의 강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신뢰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기업의 사회성·경영의 투명성의 향상을 목표로 하는 경영 구조를 뜻하는 것으로서 이해 관계자와의 관계를 대단히 중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2008 리코그룹 사회적 책임 경영보고서 中, 第15 次中期経営計画におけるCSR活動実績(2005年度〜007年度)p.17
2008 리코그룹 사회적 책임 경영보고서 中, p.41
サステナビリティレポート(sustainability report)2008, p55-p57
サステナビリティレポート(sustainability report)2008, p73-p82
http://www.ricoh.co.jp/csr/foundation/index.html 리코그룹 3애 정신 관련 홈페이지.
http://owen.yahoohope.com/735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경영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이해관계자谷本寛治. 2004. CSR経営 - 企業の社会的責任とステイクホルダー. 中央経済社.
CEO Information 지속성장기업의 조건: CSR 200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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