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의의 및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3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정의
2. 등장배경
3. 외국에서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외국의 논의과정 (2) 외국의 실천사례
4. 한국에서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이슈화 배경 (2) 한국의 실천사례
- 본문내용
-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정의
사회와 공생하기 위하여 취하는 기업의 행동 (OECD)
사회, 환경적 이슈에 관하여 이해관계자와 자발적으로 상호작용하여 기업에 대한 우려(concern)를 줄이는 활동 (EU)
임의의 경영 프랙티스와 내부 자원의 기부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의무(Philip Kotler)
“사회적 요구에 대한 기업의 전략적 대응활동”
2. CSR의 등장배경
(1)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관심 증가
급격한 산업화, 환경파괴, 자연재해
과다한 인구증가, 빈곤, 불평등(개도국)
노령화, 저출산, 부의 편중 심화(선진국)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기업의 역할론의 제기(CSR)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자각
미국 : 엔론(Enron), 월드컴(Worldcom)
등의 회계 부정
일본 : 식품회사 유끼지루시(雪印) 사용 금지 원료
사용으로 2001년 도산
육가공업계 1위 닛폰(日本) 햄 수입쇠고기를
국내산으로 위장 신고하다가 적발
(3) 사회적 책임의 국제규범화
글로벌 콤팩트
OECD 국제상거래뇌물방지협약 (1997. 12)
세계은행(World Bank)의 반부패지식자료센터
ISO 26000
국제적인 스탠더드 수준(GRI 기준)의 CSR 보고서
작성 기업 수 증가 : 50개(‘00) 1,100개(‘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