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의의 및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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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의
2. 등장배경
3. 외국에서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외국의 논의과정 (2) 외국의 실천사례
4. 한국에서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이슈화 배경 (2) 한국의 실천사례
본문내용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정의

사회와 공생하기 위하여 취하는 기업의 행동 (OECD)

사회, 환경적 이슈에 관하여 이해관계자와 자발적으로 상호작용하여 기업에 대한 우려(concern)를 줄이는 활동 (EU)

임의의 경영 프랙티스와 내부 자원의 기부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의무(Philip Kotler)

“사회적 요구에 대한 기업의 전략적 대응활동”

2. CSR의 등장배경

(1)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관심 증가

급격한 산업화, 환경파괴, 자연재해

과다한 인구증가, 빈곤, 불평등(개도국)

노령화, 저출산, 부의 편중 심화(선진국)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기업의 역할론의 제기(CSR)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자각

미국 : 엔론(Enron), 월드컴(Worldcom)
등의 회계 부정    

일본 : 식품회사 유끼지루시(雪印) 사용 금지 원료
사용으로 2001년 도산

육가공업계 1위 닛폰(日本) 햄 수입쇠고기를
국내산으로 위장 신고하다가 적발

(3) 사회적 책임의 국제규범화

글로벌 콤팩트
 
OECD 국제상거래뇌물방지협약 (1997. 12)  
세계은행(World Bank)의 반부패지식자료센터

ISO 26000
  
국제적인 스탠더드 수준(GRI 기준)의 CSR 보고서
작성 기업 수 증가 : 50개(‘00) 1,100개(‘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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