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정보시스템] 한진택배 물류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머리말
2. 회사(한진택배)소개
3. 선정동기
4. 한진택배의 현황과 직면문제

Ⅱ . 본론
1. 신 택배 정보 시스템 (e-Hanex)
2. 진보된 Mobile 택배 시스템-GIS
3. 실시간 물류정보 전달 시스템
4. 3PL 시스템
5. 물류 정보화 시스템 E-Logistics

Ⅱ-Ⅰ. 개선방안 시스템
1. 설문조사결과
2. 경쟁사와의 비교 (현대택배)
3. RFID 도입

Ⅲ. 결론

본문내용
♦ ‘모바일 스캔폰' 개발
2005년부터 택배산업 신개념 정보화시스템이라 불리며 이슈화되기 시작했던 모바일 스캔폰에 대한 열기가 4년이 흐른 현재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택배업계는 연간 2억 5,000개 이상으로 늘어난 물량과 매년 20% 가까운 성장, 2조원대의 시장규모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가격과 서비스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차별화된 전략과 매출확대를 위한 IT정보화에도 다양한 변화가 요구돼 왔다. 특히 최근에는 산업의 재편과 함께 다가올 IPTV와 한미 FTA 체결에 따른 새로운 시장이 예고되고 있는 만큼 다양한 변수에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방안들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무엇보다도 최근 택배를 이용하는 고객의 서비스 욕구가 다양해지고 고도화되고 있어 택배업체들은 고객서비스 품질을 높일 수 있는 배송서비스를 강구해야 하는 시점에 도달해 있다. 지금껏 대다수의 택배업체들은 집배송 업무의 효율적 개선, 대형 거래처 확보와 신규영업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다양한 시스템 구축, 고객 응대서비스의 차별화를 위한 시스템 발굴, 영업사원의 업무 편의성을 높이는 시스템 등에 대해 많은 방안을 마련해 왔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핸디터미널과 PDA 등이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화기기들은 현재의 택배시황과는 달리 불필요한, 또는 불편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모바일 스캔폰을 도입한, 또는 도입하려고 준비 중인 택배업체 관계자들은 기존의 PDA의 장점과 단점을 보완해 놓은 것이 바로 모바일 스캔폰이라고 말한다. 한 택배업체 관계자는 “택배업무 프로세스 부문에서 Visibility를 확보할 수 있는 최적시스템 중 하나가 바로 모바일 스캔폰이다”며 “모바일 스캔폰은 화물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는 추적관리와 고객만족을 위한 응대서비스 향상 등이 가능해져 택배서비스의 품질이 향상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의 말대로 대다수의 택배업체 관계자들은 모바일 스캔폰의 가장 큰 장점으로 실시간 고객화물의 위치추적이 가능하다는 점을 꼽았다. 또한 최근에는 현장에서 모바일로 처리되는 현금영수증 인증과 서명에 대한 사진전송 등의 사양이 추가됨으로써 다양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현장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SM기사들 역시 휴대와 조작이 간편성과 가벼운 무게, 저렴한 비용 등의 이유로 만족도가 높다고 말한다.
한 SM기사는 “기존 PDA를 이용할 때보다 관리비용, A/S비용, 데이터 전송료가 저렴해 지난 한해 운영비의 약 30%가 절감됐다”며 “최근 택배이용 증가로 인해 일 평균 150건의 물동량을 처리하고 있으나 조작이 간편하고 전송이 빨라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대학생이 얼마나 잘 썼는지 한번 볼까요?
  • passi***
    (2016.01.08 14:32:5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가격도 괜찮고 좋네요
  • rkdxk***
    (2013.11.13 14:27:46)
회원 추천자료
  • 한진택배산업 레포트
  • 택배서비스 파발마 사업개시 1992/06 한진택배로 브랜드 변경 1993/01 컨테이너 전용 사유화차 운영개시(44량) 1994/05 국제상업서류송달업 사업 개시 1997/10 한진국제택배 10대도시 특급서비스 개시 1998/04 SK주유소 택배서비스 개시 1998/12 98물류대상 육운부문 대통령상 표창수상 1999/01 제1회 브랜드파워 택배부문 1위 기업 선정 1999/05 한진택배 신정보시스템 운영개시(e-HANEX) 2006/02 제6회 Web Awards 2005 고객서비스분야 최우수상 수상(6년 연속 수상

  • 한진택배 BeBusiness시대 초일류 택배 브랜드
  • 택배(400여의류업체서비스)세븐일레븐,미니스톱 바로코사 등 3200개 취급점 보유우체국 택배향후 전략 방향차별화,전문화된 서비스 틈새시장 공략공항택배,스키택배,여권택배,해상택배,기숙사택배 등종합물류기업 도약정부의 물류기업 육성 종합대책전자태그(RFID) 도입유비쿼터스 포스팅 시스템국제적인 물류 네트워크 구축서비스의 질적 강화최 근 동 향2004년 택배 고객만족도 1위:우체국택배점유율을 저마다 1위라고 함 -.-한진택배가 당

  • 한진택배 한진택배 환경 분석 한진택배 기술적 환경 한진택배 경쟁적 환경 한진택
  • 택배시장의 경쟁강도는 매우 치열해지고 있다. 오토바이 택배서비스 업체는 1993년에 처음으로 등장한 이후, 현재 전국에 그 수를 정확히 추정하기 힘들 정도로 난무하고 있으며, 이들의 경쟁력은 도심지역에서 기동력의 우월함을 바탕으로 한 신속성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택배산업에서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각 기업들은 물류정보시스템, 자동분류처리 시스템과 같은 현대화된 시설들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또한 pull전략의 일환으로서 보다

  • [인터넷비지니스] 한진택배의 e-Business(인터넷비즈니스)
  • 한진택배의 e-Business1. 한진택배연혁택배 산업 소개2. 한진의 택배 사업e-Business 추진 전략한진의 e-business 물류 솔루션신 택배 정보 시스템 (e-Hanex)3. 성과e-Business 추진 성과e-Business 추진계획4. 향후택배 업체의 성공적인 e-Business 를 위해서- 목 차 -- 연 혁 -1945 한진 상사“ 로 발족1946~1950 운송 사업 및 무역업 겸업1992 택배 서비스 파발마 사업 개시1997 한진 국제 택배 10대도시 특급서비스 개시1998 통신 판매 사업 개시(고향 맛 편)1999 신 정

  • [경영학 MIS] 우편물류통합시스템(e-KPLS)의 도입과 우체국(택배사업부문)의 경쟁력
  • 한진택배각 업체의 대응95년 HYDEX- 업계 최초 바코드 스캐너를 이용한 자동 분류 시스템 개발 , 대단위 물류처리가 가능해짐화물추적 시스템과 연계한 국내최초의 택배 종합시스템을 수립.2003년 HYDEX Ⅱ- 경영층, 관리자 및 고객중심으로 관리와 분석 및 서비스 기능을 추가한 웹 기반의 통합 시스템현대택배우체국의 정보 시스템 도입 과정 e-KPLS 도입 배경92년= ‘국내외등기시스템’ 구축 우편 업무와 수익 사업, 지원 업무 분야에 대한 총 19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