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현대자동차와 쌍용자동차 기업분석 보고서(2007~200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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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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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소개
1. 기업선택이유
2. 접근방법
3. 기업소개
Ⅱ. 재무제표와 재무분석
1. 재무제표
1) 대차대조표
2) 손익계산서
3) 현금흐름표
2. 재무분석
1) 유동성 비율
2) 레버리지 비율
3) 활동성 비율
4) 수익성 비율
5) 시장가치 비율
Ⅲ. 기업의 가격결정 모형 및 가치평가
1. 평균-분산모형
2. 증권시장선 분석
Ⅳ. SWOT분석 및 마케팅전략
- 본문내용
-
2.재무 분석
1)유동성비율
①유동비율
2006
2007
2008
현대자동차
126.99
126.44
130.14
쌍용자동차
77.2
99.92
71.49
동종 산업평균
111.25
151.24
151.69
현대 자동차가 쌍용 자동차에 비해 단기 부채 상환능력이 높다. 현대나 쌍용 모두 산업 평균을 넘기지 못하였지만(2008년 제외) 100%를 넘어 어느 정도 안정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현대에 비해 싸용의 유동비율추치는 100%를 한참 못 미치는 것으로 보다 쌍용자동차는 현대에 비해 자금운영이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②당좌비율
2006
2007
2008
현대자동차
107.73
105.90
107.29
쌍용자동차
40.02
64.65
20.86
동종 산업평균
110.50
123.94
122.07
현대와 쌍용 모두 당좌비율이 산업평균은 넘지 못한 것으로 보아 두 기업의 재고자산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매해 산업평균과 비슷하게 유지해가는 현대에 비해 쌍용은 계속 당좌비율이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잇는데 이는 쌍용의 재고자산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쌍용자동차가 재고자산을 빨리 정리하지 못한다면 기업자금흐름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레버리지비율
①부채비율=총 자본을 구성하고 있는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의 비율
2007년도
2008년도
2009년도
현대자동차
62.54%
63.68%
61.72%
쌍용자동차
150.11%
167.83%
-
동종 산업평균
122.89%
119.45%
-
=타인자본/자기자본*100
현대자동차의 2007년도 부채비율은 자동차 업 및 트레일러산업의 동종 산업 평균비율 인
119.45%보다 훨씬 낮은 62.45%로 나타나 있으며, 같은 해 쌍용자동
- 참고문헌
-
- http://www.kocoinfo.com
- http://www.kostat.go.kr/kssc
- http://www.naver.com
- http://www.hyundai.com/kr
- http://www.smoto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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