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현대자동차와 쌍용자동차 기업분석 보고서(2007~2009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소개
1. 기업선택이유
2. 접근방법
3. 기업소개

Ⅱ. 재무제표와 재무분석
1. 재무제표
1) 대차대조표
2) 손익계산서
3) 현금흐름표
2. 재무분석
1) 유동성 비율
2) 레버리지 비율
3) 활동성 비율
4) 수익성 비율
5) 시장가치 비율


Ⅲ. 기업의 가격결정 모형 및 가치평가
1. 평균-분산모형
2. 증권시장선 분석


Ⅳ. SWOT분석 및 마케팅전략

본문내용
2.재무 분석
1)유동성비율
①유동비율

2006
2007
2008
현대자동차
126.99
126.44
130.14
쌍용자동차
77.2
99.92
71.49
동종 산업평균
111.25
151.24
151.69

현대 자동차가 쌍용 자동차에 비해 단기 부채 상환능력이 높다. 현대나 쌍용 모두 산업 평균을 넘기지 못하였지만(2008년 제외) 100%를 넘어 어느 정도 안정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현대에 비해 싸용의 유동비율추치는 100%를 한참 못 미치는 것으로 보다 쌍용자동차는 현대에 비해 자금운영이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②당좌비율

2006
2007
2008
현대자동차
107.73
105.90
107.29
쌍용자동차
40.02
64.65
20.86
동종 산업평균
110.50
123.94
122.07

현대와 쌍용 모두 당좌비율이 산업평균은 넘지 못한 것으로 보아 두 기업의 재고자산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매해 산업평균과 비슷하게 유지해가는 현대에 비해 쌍용은 계속 당좌비율이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잇는데 이는 쌍용의 재고자산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쌍용자동차가 재고자산을 빨리 정리하지 못한다면 기업자금흐름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레버리지비율
①부채비율=총 자본을 구성하고 있는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의 비율

2007년도
2008년도
2009년도
현대자동차
62.54%
63.68%
61.72%
쌍용자동차
150.11%
167.83%
-
동종 산업평균
122.89%
119.45%
-
=타인자본/자기자본*100
현대자동차의 2007년도 부채비율은 자동차 업 및 트레일러산업의 동종 산업 평균비율 인
119.45%보다 훨씬 낮은 62.45%로 나타나 있으며, 같은 해 쌍용자동
참고문헌
- http://www.kocoinfo.com
- http://www.kostat.go.kr/kssc
- http://www.naver.com
- http://www.hyundai.com/kr
- http://www.smoto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STX조선해양의 경쟁우위 전략
  • 기업가-멈추지 않는 도전정신 통한 STX만의 기업문화가 성공신화의 발판STX그룹 강덕수 회장은 STX그룹을 출범 9년 만에 매출 26조 5,000억원(2010년 기준), 재계 12위(공기업 제외)의 반열에 올려놓았다. 강덕수 회장은 2000년 ‘쌍용중공업’을 시작으로 2001년 ‘대동조선’(현 STX조선해양), 2002년 ‘산단에너지’(현 STX에너지), 2004년 ‘범양상선’(현 STX팬오션), 2007년 ‘아커야즈’(현 STX유럽), 2009년 ‘하라코산유럽’(현 STX솔라) 등을 차례로 인수하고 STX

  • [국제경영] KCW(주)의 남미 진출 전략 -칠레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
  • 기업의 자산 및 부채와 자본이 증가하였다.나) 손익계산서그림 KCW(주) 손익계산그래프(‘07~’09)출처 : http://www.KCW(주)iper.co.kr/ir/03.htm표 2 KCW(주) 손익계산표(‘07~’09) 출처 : http://www.KCW(주)iper.co.kr/ir/03.htm재무 항목2007년 (결산)2008년 (결산)2009년 (결산)금액(백만원)금액(백만원)금액(백만원)매출액58,06563,84257,442매출원가51,98755,11049,975매출총이익(손실)6,0798,7337,467판매비와관리비5,1766,2095,958영업이익(손실)9032,5241,509영업외수익1,630

  • 한국 기업의 지배구조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한국의기업지배구조 실태와문제점,기업지배구조,기업지배구조의특징
  • 기업들을 파산시키거나 흡수하여, 독점 혹은 과점적 시장구조를 만들었다. 현재는 국내뿐만 아니라 삼성, LG의 네온사인이 세계경제의 중심지 뉴욕 그것도 한 복판의 최고 번화가 타임스퀘어에서 매일 빛나고 있고, 현대자동차는 세계 곳곳을 누비며 달리고 있으며, 세계 1위라는 조 선업계가 제작한 수많은 선박들이 세계 곳곳의 바다에서 파도를 헤치며 달리고 있다. 겉모습만을 본다면 정말 자랑스럽고 흠잡을 곳 없을 것 같지만, 재벌 그룹들은 97년

  • [경영학] 현대자동차 미국시장에서의 경영전략
  • 현 대 자 동 차- 미국시장에서의 경영전략목 차Ⅰ. 기업소개1. CEO & 현대자동차(주)2. Brand Identity & Slogan3. 연 혁4. 비 전Ⅱ. 외부환경 분석1. 자동차 산업분석2. 경쟁사 분석3. SWOT 분석3-1. Opportunity3-2. ThreatⅢ. 내부환경 분석1. SWOT 분석1-1. Strength1-2. Weakness2. 재무제표 분석Ⅳ. 나아가야 할 방향1. BCG Matrix 분석2. 경영 전략3. 브랜드 이미지 고급화Ⅴ. 결 론Ⅰ. 기업소개1. CEO & 현대자동차(주)◦ CEO : 정몽구 현대자동차 회장◦ 현대자동차 - 설

  • [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중국, 인도, 미국, 유럽 진출전략
  • 현대자동차는 2001년 투명경영 실천의 정신적 기반을 갖추기 위하여 기업시민정신을 바탕으로 한 윤리헌장과 실천 강령을 제정, 발표하였으며, 2005년에는 임직원 개개인이 윤리 의식을 함양하고 업무 수행 시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임직원 윤리행동지침서를 발간, 배포하였다. 주요 경영사항의 결정은 이사회 개최를 통한 심의 및 논의, 주주총회를 통한 주주 승인을 거치고 있다. 또한 기업회계 및 업무 전반을 대상으로 외부 감사인에 의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