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게임시장에서의 넥센의 발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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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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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기업의 선정 배경
2. 넥슨의 개요
3. 넥슨의 주요 연혁
4. 넥슨의 주요 재무제표
Ⅱ 본론
1. 주요 문제 선정
2. 문제가 발생하게 된 배경
3. 문제에 대한 대안
4. 대안에 대한 평가
5. 최적 대안 선택
Ⅲ 결론
1. 조사를 통해 얻어진 결론
2. 문제 해결을 통해 예상되는 효과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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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게임시장의 발전가능성
PC통신과 인터넷 및 LAN 등 통신망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으로 우리나라는 면적이 작고 전화국이 다른 나라에 비해 가까이 분포 되어있기 때문에 인터넷망 연결이 매우 쉽고 안정적이며 빠르며 인터넷 보급률은 전 세계에서 으뜸을 차지하고 있다. 그 말은 누구나 쉽게 인터넷에 접하고 이용하고 있다는 소리가 된다. 그로인해 우리나라의 온라인 게임시장 또한 인터넷을 이용한 분야이기 때문에 그 발전 가능성은 무은 무진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나라에서도 또한 인터넷 보급률이 높아질 것이고 그 속도 또한 빨라질 것이기 때문에 해외의 게임시장 또한 매우 발전 가능성이 긍정적이고 높아질 것이다.
⑤ 제한된 장르
많은 게임회사들이 서로 다른 많은 게임을 출시하고 있는 것 같지만 자세히 보면 그 대부분의 게임들이 몇몇 장르에 국한되어 있다. ‘서든어택’ 이라는 게임으로 FPS 게임이 대세를 인기가 급상승하면서 너도 나도 FPS게임을 마구 출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주로 한쪽으로 치우친 장르의 게임은 FPS ,RPG, 스포츠. 레이싱, 아케이드 게임 등으로 한정 되어있다.
이러한 제한된 장르의 문제점은 그 기업만의 색깔 있는 게임이 없애고 창의성도 없애며 결국 고객마저 없애버리고 말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들은 새로운 게임 장르를 나름대로 개척하고 준비해서 다른 회사와는 다른 차별화된 전략으로 게임을 개발하여 다른 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지킬 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끌어야 한다.
⑥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경제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기업의 이해관계자와 사회일반의 요구나 기대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는 기업행동의 규범적 체계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첫째, 기업의 규모가 대규모화됨에 따라 기업과 사회와의 접촉도 넓어지고 또 사회에 대한 영향도 증대되고 있으며, 또한 기업의 대규모화는 사회전반에 걸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데, 산업별로 정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 대기업들이 거의 모든 제품에서 독과점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이 사회에 대한 책임감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둘째, 사회구성요소간의 상호의존성 증대와 협력의 필요성이다. 인구증가, 경제성장, 고도화된 전문성 등의 원인은 사회 각 부분의 의존성을 높였다. 증대된 상호 의존성은 결과적으로 상호협조의 필요성을 더욱 느끼게 하고 있다.
셋째, 책임 있는 행동을 취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현대의 윤리개념과 관련된 것이다. 결국 보다 나은 대중적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책임 있는 기업의 행동이 요구되고 있다.
⑦ 주요연령층의 변화, 성별변화
과거 ‘게임’ 이라고 하면 10대들만의 전유물이었다. 그만큼 게임의 주요 연령층은 10대로 편중 되어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스타크래프트’라는 우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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