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 급성장하는 한국계 커피전문점 분석-SWOT 분석 방법을 이용, 카페베네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카페베네 기업 선정 이유
-2년 반 개월 만에 200개를 돌파하는 가파른 성장세
2. 기업소개
<기업연혁>
-2008년 설립부터 2010년 210여개의 매장 설립까지
Ⅱ. SWOT 방법 소개
-마케팅 서적을 이용
Ⅲ. SWOT 방법 적용

1. 강점(S)과 기회(O)
-강점: 내부전략, 제품 자체, 외부적 전략
-기회: 사회적 트렌드의 전환, 혁신적 마케팅, 타 기업과의 제휴
2. 약점(W)과 위협(T)
-약점: 경영전략의 위험성, 스타이미지 부각위주의 마케팅전략,
가맹점 방식, 대중들에게 인지도 부족
-위협: 기존 커피전문점의 포화상태, 국내브랜드 자체에 대한 신뢰도 부족
Ⅳ. ST결합
-국내브랜드로서, 포화상태인 시장에서 살아남은 기업전략
Ⅴ. 결론
요약 및 마무리
-기업전략의 통찰과 팀플의 중요성


본문내용

Ⅱ. SWOT 방법 소개

기업 전략, 혹은 사업단위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환경요인으로부터 기회와 위협을 발견해야 하고, 그 기업 혹은 사업단위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해야 한다. 즉 기업 내부요인으로부터 강점,약점을 그리고 외부요인으로부터 기회,위협을 분석해야 하는데, 이러한 분석을 네 단의 첫글자를 따서 SWOT분석이라고 한다.
SWOT는 Strength(우리 조직의 강점), Weakness(우리 조직의 약점), Opportunity(시장의 기회요소), Threat(시장의 위협요인)의 앞자를 딴 것으로, 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경쟁환경 분석을 통한 위협요인과 기회요소를 도출한 뒤 조직 자체가 지니고 있는 강점과 약점을 솔직하게 진단해 보는 과정이다. 다른 말로는 TOWS라고 한다.
실시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쟁자에 비한 기업 혹은 사업단위 내부의 강점 혹은 약점과 외적환경이 제공하는 기회,위협을 정리한다. 둘째, SO, ST, WO, WT 상황에 맞는 전략적 방안을 도출한다.
SO는 외부환경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내부의 강점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ST전략은 외부환경의 위협을 극복하기 위해 내부의 장점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WO는 내부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외부환경의 기회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WT는 외부환경의 위협을 회피하고 내부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참고로 <표 2-1>은 어느 대학 부설 e-learning 프로그램의 SWOT분석 중의 일부를 예시한 것이다.
<표 2-1> e-learning 프로그램의 SWOT분석 예시
기회요소(0)
위협요인(T)
∙경영전문인력에 대한 수요 증가
∙고급 경영전문인력에 대한 사이버 재교육시설 부족
∙사이버 교육에 대한 유용성 인지
∙예산지원에 대한 책임
∙교내구성원들의 질시
∙예산지원기관의 단기적 성과 요구
강점(S)
약점(W)
∙전문적인 고급 컨텐츠 개발능력
∙신기술의 신진연구자 공급 가능
∙강좌운영의 유연성
∙인지도 결여
∙기획, 마케팅, 운영인력 부족
∙타 민간기관과의 연계성 부족




Ⅲ. SWOT 방법 적용


참고문헌
류선화, ‘올해 대한민국 소비자만족 대상에 빛나는 ‘지붕뚫고 하이킥’의 그 장소, ‘카페베네’ ‘, 2010.3.11.(http://www2.readersnews.com/sub_read.html?uid=19295§ion=sc1).
안준형, ‘대상, 카페베네와 제휴..`RTD 커피음료` 시장 진출’, 이데일리, 2009.12.21.(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4&newsid=01331686589920816&DCD=A00204&OutLnkChk=Y, ).
이두리, ‘카페베네, 한예슬 스타마케팅으로 '승승장구' ’, 아츠뉴스, 2010.03.12.(http://www.artsnews.co.kr/news/67135).
이용재, 「TV 드라마 PPL에 대한 수용자의 태도유형 및 활용에 관한 연구 : Q 방법론과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서울 :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6.
이태원, 「커피 전문점 선택속성과 고객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2005.
이학식, 󰡔마케팅󰡕, 법문사, 2009.
정영우, 「커피전문점 만족도 및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2006.
최슬기 ․ 황수영 ․ 김우정,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가 소비자 심리에 미치는 영향 - 국내외 브랜드 커피전문점 스타벅스, 커피빈, 파스쿠찌, 투썸플레이스를 중심으 로」, 2008.
최창남, ‘카페베네 200호점 돌파…커피전문점 시장 판도 변화’, 모닝뉴스, 2010.05.17. (http://morningnews.co.kr/article.php?aid=127407738622930004).
함규식,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스타마케팅의 역할에 관한 연구」, 서울 : 중앙대학교 출 판부, 2005.
황태환, ‘카페베네, ‘대한민국 소비자만족대상’ 수상‘, 데일리경제, 2010.03.11.( http://www.kdpres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906&sc_section_code=S1N4&sc_sub_section_code=S2N15).
bnt뉴스 생활팀, ‘카페베네,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수상‘, 2010.02.19.( http://bntnews.hankyung.com/apps/news?popup=0&nid=05&c1=05&c2=05&c3=00&nkey=201002191800453&mode=sub_view).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식산업론]해외 커피 브랜드와 국내 브랜드 비교 및 향후 발전방향
  • “해외브랜드 커피기업”목 차서론Ⅰ. 커피브랜드의 등장배경Ⅱ. 현재 시장분석Ⅲ. 소비자 분석본론Ⅰ. 해외브랜드의 이미지 및 인지도Ⅱ. 해외브랜드 기업소개Ⅲ. 해외브랜드와 국내브랜드 비교결론Ⅰ. 국내 브랜드의 향후 발전방향참고문헌서론Ⅰ. 커피브랜드의 등장배경AC닐슨의 조사에 따르면 2007년 국내 커피 시장 규모는 전년보다 30%가량 증가한 1조 8,000억 원으로 집계됐고 올해는 2조 원을 훨씬 웃돌 것으로 전망된다.

  • [조직설계] 이마트 KSF와 성공요인
  • 이용한 물류시스템, 원가절감, 싼가격에 공급대한민국 1등 할인점 이ㆍ마트!3. 이마트 SWOT 분석(1) Strength(강점)가. 전국에 다점포망을 구축하고 있음(국내 최대 규모)- 신세계 이마트 점포수는 현재 106개로 1위를 차지하고 있음나. 국내 최대 구매 파워 KMAC발표 ‘2007 한국산업 브랜드 파워(K-BPI)’ 할인점 부분 1위- “할인점=이마트”와 같이 고객의 호감도가 압도적으로 높다다. 브랜드 파워를 기반으로 자사 브랜드 형성라. 사회문화적 환경 이해를

  • [다국적기업] 유통산업분야 -월마트 기업 분석
  • 목 차Ⅰ. 기업소개 1. 월마트 소개2. 월마트 규모Ⅱ. 유통산업 분석1. 유통산업의 정의2. 유통시장 동향Ⅲ. 백화점과 할인점 비교 분석1. 백화점2. 할인점3. 백화점과 할인점의 4P 비교4. 할인점과 백화점의 추세와 요인Ⅳ. 월마트의 경영전략1. 입지전략2. 저가격저비용 전략3. 전략적 제휴4. 사업 다각화5.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공동 전선 Ⅴ. 월마트의 마케팅 전략1. STP분석 2. 4P 분석3. SWOT 분석Ⅵ. 월마트의 해외 진출Ⅶ. 경쟁사분석 - 이마

  • 이마트에 대해 레포트
  • 이용한 물류시스템, 원가절감, 싼가격에 공급대한민국 1등 할인점 이ㆍ마트!3. 이마트 SWOT 분석(1) Strength(강점)가. 전국에 다점포망을 구축하고 있음(국내 최대 규모)- 신세계 이마트 점포수는 현재 106개로 1위를 차지하고 있음나. 국내 최대 구매 파워 KMAC발표 ‘2007 한국산업 브랜드 파워(K-BPI)’ 할인점 부분 1위- “할인점=이마트”와 같이 고객의 호감도가 압도적으로 높다다. 브랜드 파워를 기반으로 자사 브랜드 형성라. 사회문화적 환경 이해를

  • [외식산업] 외식업계의 주목 받는 프랜차이즈 기업
  • 커피전문점을 많이 찾는 모습을 볼 수 있다.그래서 우리 조는 여러 업체들을 조원들과 함께 고민한 끝에 누구나 알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 브랜드 BBQ와 카페 베네를 선정 하였다.Ⅱ. 본 론1) BBQ➀ 기업소개➀-1. BBQ 소개BBQ는 (주)제너시스 BBQ의 순수 국내 토종 브랜드로서, 1995년에 설립된 이 기업은 세상에서 가장 맛있고 신선한 닭고기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다양화되는 소비자의 식문화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국내 외식산업을 발전시켜 국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