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정상회의]서울G20정상회의의 기대효과와 전망-G20정상회의 주요내용, G20정상회의 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서울 G20정상회의에 관한 보고서 입니다. 목차를 보면 아시겠지만 상세히 조사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보고서이니 관련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G20정상회의란?
2. G20 정상회의의 탄생배경
1) 1974년 석유파동 : G7의 탄생
2) 1997년 아시아 외환위기 : G20 재무장관회의 시작
3)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 G20 정상회의 개최
3. 역대 G20 정상회의의 주요내용과 성과
4. G20회의 주요일정
5. 서울 G20 정상회의 의제
1) 기존 의제
2) 새로운 의제
6. G20 정상회의 서울 개최의 의미와 역사적 의의
1) G20 정상회의 서울 개최의 의미
2) G20 정상회의 서울 개최의 역사적 의의
7. 서울 G20 정상회의의 기대효과
1) 국제무대에서의 영향력 확대
2) 국가 브랜드 가치 제고
3) 선진국과 개도국의 가교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울 G20 정상회의의 기대효과와 전망
Ⅰ. 서론
G20 정상회의의 서울 개최를 통해, 이제 우리나라가 국제경제협력에 관한 최고 논의의 장인 G20의장국으로서 새로운 국제 질서와 국제규범 창출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그동안 우리 국민 모두가 함께 땀 흘려 축적해온 국력의 기초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라 할 수 있다.
G20 정상회의는 지난 2008년부터 본격화된 글로벌 금융위기로 세계경제가 전대미문의 큰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면서 처음으로 열리게 되었다. 당면한 금융·경제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국제적인 정책공조가 필수적이라는 인식하에 2008년 11월 워싱턴에서 전 세계 주요 20개국 정상회의가 개최된 것이다. 이후 런던(2009년 4월)과 피츠버그(2009년 9월), 그리고 올해 6월 토론토에서 연이어 G20 정상회의가 개최돼 경제위기 극복방안이 논의됐다. 서울 G20 정상회의는 횟수로 다섯 번째이다.
어느 나라도 G20의 국제공조를 완벽하게 확신하지 않았지만 G20의 국제공조는 세계적인 금융위기 속에서 경제를 회복시키는데 큰 힘이 된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회복국면에 접어들면서 이제 글로벌 금융시장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방안이 구체적으로 논의되는 시점에 개별국들의 이해관계가 복잡해지고 있다. 즉 개별국가의 국익과 국제공조의 원칙이 상충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서울에서 열리게 되는 G20 정상회의는 어느 때보다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본보고서를 통해 그 간의 G20 정상회의에 대해서 알아보고, 서울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의 기대효과와 의의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김강녕, G20 정상회의와 한국외교의 과제, 조선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2009.
2. 김준엽, G20간 경제협력에 있어서 한국의 역할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9.
3. 강동호, G20의 탄생과 세계경제, 21세기북스, 2010.
4. 김용범, G20 서울정상회의 개최의 의의와 과제, G20 정상회의 준비위원회, 2010.
5. 이재영, 주미영 외 3명, 글로벌 경제질서 재편과 G20 정상회의, 부글북스, 2010.
6. 이동훈, 서울 G20 정상회의와 기대효과, 삼성경제연구소, 2010.
7. 김종민·이승준·제현정, G20 정상회의가 한국경제에 미친 영향, 한국무역연구원, 2010.
8. 2010 서울 G20 정상회의, http://www.seoulsummit.kr/
자료평가
- 좋은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 khs9***
(2013.06.12 21:42:20)
- 괜찮네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ayog***
(2012.09.04 16:03: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