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Depot`s Blueprint for culture change 리더십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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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사례를 심층 분석한 내용임.
목차
1.Home Depot에 Robert Nadelli 사장의 취임
2.나델리의 타개전략과 변화추진
3.기업문화 변화를 위한 Tools
4.형세가 바뀌다
5.사례 소감

본문내용
■ Home Depot에 Robert Nadelli 사장의 취임

로버트 나델리는 2000년 12월 Home Depot의 CEO에 취임한다. GE그룹의 전력시스템 사업본부를 운영하던 그를 갑자기 소비재 소매기업인 홈데포의 수장으로 영입했을 때 모두들 의아해했다.
홈데포는 1978년 아틀란타의 작은 점포에서 출발하여, 유통회사 중 가장 짧은 기간에 매출 500억 달러에 이르는 경이적인 성장을 이루어 냈다. 그러나, 창업 초기부터 이어져온 고유한 기업운영방식이 한계로 나타나며 회사의 수익과 매출이 정체되었고, 결국 2000년 말 이사회는 경영체계의 재구축을 위해 로버트 나델리를 영입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나델리에게 주어진 사명은 성장의 원동력이었던 ‘자영업자 방식’의 기업가 정신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고객에게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라는 것이었다.

홈데포에 취임한 후 나델리가 느낀 가장 큰 문화적 충격은 자유방임적인 경영 풍토였다. 과거의 홈데포는 체인점을 소유한 자영업자들의 연합체같은 느낌이 들 정도였다. 이른바 ‘카우보이 문화’로 대변되는 자율적인 회사 분위기는 본사를 ‘가맹점 지원센터’라고 부르는 데서 쉽게 알 수 있었다.
홈데포는 성숙기를 지나면서 ‘성장통’을 앓기 시작했다. 복잡하게 얽힌 물류체계는 낭비 덩어리가 되었고, 직원들은 체계적인 매뉴얼과 교육도 없이 제각각 고객을 대응하고 있었다. 이로 인해 고객의 불만은 날로 증가하고 있었다.


■ 나델리의 타개전략과 변화추진

1 / 3 이같은 홈데포의 문제점을 타개하기 위해 나델리는 3가지 전략을 내놓았다.
1. 기존 시장에서 현재와 미래 점포들의 수익성을 향상시킴으로서 핵심을 강화하라.
2. 단순 소매에서 벗어나 공구임대나 주택 시공시 직접 공급 등 관련 사업을 추가하여 현재
의 사업을 키워라.
3. 대형건설회사와 같은 새로운 고객을 찾아내어 시장을 확대하라.

이러한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규모의 증가에서 기회를 찾아내고, 그 중요성을 이해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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