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 마케팅과 부동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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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안심마케팅 정의

2. 안심마케팅 4Ps분석

3. 마케팅 맵3-1. 필요, 욕구, 수요3-2. 제품, 서비스→사례1.→사례2.→사례정리→사례3.→사례4.→사례5.→사례정리→사례6.→사례7.→사례정리3-3. 가치,만족

4. 소비자 행동에 따른 적용

5. 부동산&안심마케팅

6. 안심마케팅 4Ps분석(부동산)→사례→사례정리→첨부기사→부동산에서의 안심마케팅의 우려점

본문내용
·‘안심’이라는 가치를 위해서는 철저한 자체 품질관리를 통해, 품질 좋은 제품의 지속적인 공급 - 부정적인 사례가 중간에 발견되지 않도록 주의요망 (부정적인 사례 발견시 다시 안심마케팅을 하기에 전보 다 더 많은 노력 필요)
·포장: 대체로 식품과 관련되어 마케팅을 하기 때문에 내용물이 깨끗하게 보이도록 투명하게 포장한다. 또한 뒷부분에 성분표시를 자세히 하고, 원산지 표시를 충실히 한다.
·부수적 서포트: 안심보험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높인다.
·표적시장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음.
▶표적시장-중류층▷중류층(가격에 굉장히 민감) 중류층을 겨냥한 상품에서는 안심마케팅을 했다고 해서 가격이 상승한다면, 마케팅의 효과가 매우 미미할 것임.▶표적시장-상류층
▷상류층(가격에 별로 민감하지 않음)
상류층을 겨냥한 상품에서는 안심마케팅을 할 때,오히려 가격프리미엄을 붙여 가격경쟁력 외에 ‘안심’으로 다른 제품과의 차별성을 둔다.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
- 웰빙트렌드: 소득증가에 따라 건강하고 여유롭고 안락한 삶을 추구하고, 고형화에 따라 건강이 주요 관심사가 되었다. 그래서 믿고 소비할 수 있는 제품을 필요로 한다.
·Maslow의 인간의 욕구 5단계설 (배고픔 등 생리적필요<안전<사회적<존경<자아실현)
- 이 이론에서 인간은 안전이라는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품에 관해 안심이라는 것을 추구하게 된다.
·사회의 빠른 변화속도
- 워낙 빠른 사회속도에 소비자들은 시장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 확신하지 못하여, 불확실에 대한 공포를 느낀다. 즉 안정감, 안심을 필요로 하게 된다.
·경기침체
-계속된 경기침체 때문에 시장에서 소비자들은 앞으로의 미래가 어떻게 될 지 몰라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환경오염
-예전에 비해 현대 사회가 매우 많이 오염되어 있어서 유해성분과 오염에 많은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결국 불안이라는 요소 때문에 소비자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제품을 필요로 하게 되고 “안심”이라는 것을 요구하게 된다.
들썩이는 밥상 민심…‘안심 마케팅’ 잰걸음 중국산 김치의 납성분 논란과 기생충알 검출 사건이 이어지면서 ‘식탁 민심’이 들썩이고 있다. 이에 따라 유통·식품업계는 문제가 된 중국산 품목들을 매장에서 철수하는 대신 국산 농산물 기획전을 펼치는 등 ‘먹거리 안전 마케팅’이 한창이다. 곳곳에 ‘100% 국산’ 게시판=백화점·할인점마다 ‘100% 국산원료’ 등의 게시판이 들어서고 있다. 25일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 식품관에서 김치를 팔던 아르바이트 사원 권미자(57)씨는 “국산이란 표시를 눈에 띄게 붙여도 손님들이 마늘 등 원료가 모두 국산이 맞는지 다시 한번 물어본다”고 전했다. 한때 중국산 김치를 판매했던 삼성테스코 홈플러스는 아예 ‘이번에 문제가 된 김치(중국산), 향어 및 송어(말라카이트 그린)…등은 절대 취급 판매 하지 않습니다’라는 안내 고지문을 부착했다. 롯데마트 탁용규 과장은 “원래 중국산 김치를 안 팔았지만 게시판을 따로 붙여 고객들을 안심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인터넷쇼핑몰인 지마켓·옥션은 지난 21일 중국에서 생산된 김치의 판매자 등록 자체를 모두 취소했다.
‘김장 특수’ 들썩= ‘이도 저도 못 믿겠다’는 분위기도 짙어지면서 직접 김장을 담그는 집도 많아졌다. 한국산이라 해도 배추·파 등 수입 원료 사용에 대한 불안감이 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유통업체들은 ‘우리 농산물 기획전’을 앞다퉈 펼치고 있다. 또 김치냉장고와 김치 보관용 밀폐용기 시장 등 김장 붐을 노린 관련 업계의 경쟁도 뜨겁다. 밀폐용기 ‘지퍼락’을 생산하는 한국존슨㈜ 쪽은 “연간 2500억원대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번에 김장 붐으로 20% 정도의 매출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세라 기자 seraj@hani.co.kr
http://news.nate.com/view/20051025n07562
참고문헌
친환경 농산물의 소비 성향과 마케팅 전략/ 김창길,이용선,이상건/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8
식품안전 , 소비자의 마음에 답이 있다/ 곽노성/ 에세이(ESSAY)/ 2008
부동산 투자의 위험관리에 관한 연구/ 안영덕/ 조선대 대학원/ 200708
뜨는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김대영/ 미래의창/ 2001
이 외에 슬라이드 밑에 있는 인터넷 주소에서 참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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