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업의 인터넷 성공사례] 델컴퓨터의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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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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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요약문
2. 서 론
3. 본 론
4. 결 론
5. 부 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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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성공 이후 델 컴퓨터의 직접 판매 방식은 인터넷의 발전으로 날개를 달게 된다. 1994년 '델닷컴(www.델.com)'이라는 웹사이트를 오픈하였으며, 1990년대 말에 이르러서는 매출액의 절반이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졌다. 이 시기를 즈음하여 델 컴퓨터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부상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직접 판매 방식은 단순히 비용 상의 절감뿐만 아니라, 앞서 말한 고객과의 접점을 통한 고객의 이해를 가져오게 되었으며, 자신 있게 델 컴퓨터는 고객을 알고 있다고 하는 수준에 다다른 것이다. 세분화된 고객과의 정보의 교환과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세분화된 고객군의차별화 된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저비용 고효율의 판매효과를 누릴 수 있었다.
② 내부의 혁신, SCM
고객의 목소리를 '현실적인 시장가치'로 만든 델 컴퓨터의 또 다른 경쟁력은 잔인하리만큼 효율적인 Process에 의한 것이다. 델 컴퓨터가 초창기에 표방한 '컴퓨터 직접 판매'를 모방한 회사는 많았다. 그 대표적인 예가 게이트웨이다. 그러나 델 컴퓨터와 같은 수준의 효율적 프로세스를 만들지 못한 게이트웨이는 결국 실패의 길을 걸었다. 델 컴퓨터를 세계 최고 수준의 기업으로 만들게 한 비결은 '직접 판매 방식'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뒷받침하고 있는 혁신적인 프로세스인 것이다.
델 컴퓨터가 가진 혁신적 프로세스의 본질은 경쟁자와 비교할 수 없는 최고 효율의 '주문 생산 방식'과 엄격한 '원가관리'에서 찾을 수 있다. 우선 델 컴퓨터의 '주문생산'은 고객이 주문하는 시점에서 모든 생산이 시작되는데, 협력업체와 연결된 인트라넷은 고객의 주문이 입력되는 시점에서 부품이 주문되며 자동화된 프로세스로 생산이 진행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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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컴퓨터 - http://www.dell.co.kr/
매일경제신문 - http://www.mk.co.kr/
연합뉴스 - http://www.yonhapnews.co.kr/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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