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SK의 지식경영 도입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소개
1.1 SK주식회사의 NETWORK
1.2 Vision
1.3 연혁

2. SK의 지식경영
2.1 지식경영 도입 과정
2.2 SK주식회사 지식경영 모델

3. SK의 CoP 활용
3.1 CoP 이용사례
3.2 Knowledge 관리 – OK케쉬백
3.3 DBM - SK네트윅스
3.4 KM을 통한 스터디 그룹 – 회계팀
3.5 기술판매사업

4. 지식경영을 위한 기타 SK의 활동
4.1 KM퀴즈
4.2 K- 마켓플레이스

5. 결론
6. 참고자료

본문내용
2. SK의 지식경영
SK의 경영관리 체계는 故 최종현 회장 때부터 SKMS(SK Management System)를 기본 경영 기법으로 삼고 있다.
SKMS는 기업 경영에 관한 본질과 방향을 정리한 경영 기본이념으로써 기업관, 기업 경영의 정의와 목표, 방침을 정하거나 의사결정시 기준이 된다.
SK지식경영의 정의: 폭 넓게 정보를 수집하여 경영자가 정확한 지식을 갖게 하고 경영활동에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2.1 지식경영 도입 과정
SK주식회사는 과거부터 지식경영을 여러 방면에서 실천해 왔다. QC/SQC분임조 활동이나
각종 규정 및 작업표준 정립, 사내 연구회 활동, 그룹웨어를 활용한 CUG와 전자결재, 전자문서함, 정보광장 등이다. 그러나 이것은 단편적인 형태의 지식경영이었다. 1990년 중반에 이르러 개인과 조직의 지식을 효과적으로 확보하고 활용하는 것이 기업 경쟁력의 핵심 원천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보다 체계적이고 전사적인 지식 관리와 지식 공유 시스템의 구축과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 맞추어 SK도 최고 경영층의 승인 후 지식 경영을 본격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했다. 우선 윤활유 사업을 대상으로 이 분야의 전문가를 조직하여 CoP와 핵심지식 확보. 활용에 중점을 두었다. 그 결과 KM시스템을 통해 업무가 진행되도록 개선하게 되었다.

2000년 상반기에는 에너지사업, 화학사업, R&D 등 기존 핵심 사업에 하반기에는 OK캐쉬백, 사업개발 등에도 KM시스템을 구축하여 2001년 10월에는 전 그룹의 KM시스템이 완성되었다. KM시스템 구축과 동시에 전 임직원의 지식경영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이해도 및 실천력 제고를 위해 변화관리 프로그램을 수립하고 14차에 걸친 KM e-mail 교육, 담당자 워크숍, 임원/팀장 설명회 등의 교육 및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였다.

2.2 SK주식회사 지식경영 모델
SK의 지식경영모델은 업무 수행과 동시에 지식을 축적/활용하고, 궁극적으로 단순한 지식의 관리가 아닌 지식을 기반으로 사업화, 즉 Knowledge Based Business를 지향하고 있으며, 지식을 Working Room, Knowledge Base, Solution Pack의 3단계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다
.
첫 번째 단계인 Working Room는 업무 수행과 동시에 지식을 창출하고 학습 속도를 높이는 자연스러운 지식 공유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단계이다.

참고문헌
-에티엔드 윙거, 『COP혁명』, 물푸레, 2004.
-SK주식회사, 『지식경영 이렇게하라』, 한국능률협회, 2003.
-「퀴즈풀며 지식쌓아요」, 『매일경제 』, 2003. 4. 10.
-「SK기술판매사업, 맞춤서비스로 2800억원 벌어」, 『머니투데이 』, 2005. 6. 21.
-「정부기관, SK지식경영 배운다」, 『WOW한국경제TV』, 2006. 3. 30.
-「SK”지식 팔아요”」, 『파이낸셜뉴스 』, 2006. 8. 2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사례] RED MANGO(레드망고)의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 ④ 아이스베리⑤ 떼르 드 글라스5. PLC분석6. 마케팅 믹스(4P)전략6. 1. Product 6. 2. Place 6. 3. Promotion‘재미+디자인’ 감성 마케팅구전 마케팅시식 샘플 마케팅이 마니아까지 형성6. 4. Price품질에 대한 자신감을 가격으로 대변(브랜드 가치 상승) SK Telecom과 제휴하여 할인제도 도입7. 레드망고 성공요인8. 레드망고 보완해야 할 점9 레드망고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 점9. 1. 기업 경영 성공사례 선정 이유9. 2. 사례 연구를 하면서 느낀 점 < 참고문헌 >

  • [조직행동] 팀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
  •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그로 인하여 조직에 대한 신뢰와 충성과 일에 대한 높은 열정을 심어줄 수 있었다. 유한 킴벌리는 이외에도 근로자들의 온 오프라인 참여를 통한 지속적인 개선활동으로 다양한 채널을 통한 근로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또한 직원들에게 심신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고, 능력과 성과에 따른 적절한 보상을 하였다. 박현선, ‘효율적인 지식 경영을 위한 지식근로자의 개발 및 관리체계에 관한 사례 연구 : 국내 기업의 지식경

  • 대기업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모음
  • 품질관리푸드밀한샘 구매물류한솔섬유한화 E1 영업현대BNG스틸 영업현대모비스 제조영업현대산업개발 경영지원현대자동차 연구개발현대중공업 영업BGF리테일 SCCJ 대한통운GS리테일 영업직무GS칼텍스 물류직무KCC 영업직무LG CNS 생산직무LG 범한판토스 영업LG전자 MC직무LS엠트론 생산OB맥주 물류SK 네트웍스 영업SPC 구매골프존 품질관리기아자동차 품질동부 익스프레스 영업동원 물류롯데 로지스틱스 AS영업빙그레 영업셀트리온 물류

  • [품질경영] ERP시스템 정의, 특성 및 도입시 기대효과
  • 지식 경영시스템을 모든 조직 구성원의 업무활동에 확대 적용할 수 있는 인센티브부여 차원의 제도적 방안들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러한 SI업체들의 움직임은 그동안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얻은 각종 업무 노하우와 지식 활용여부가 향후 업체별 대외사업 경쟁력을 판가름할 주요기준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는 판단아래 지식경영시스템을 SI영업 활동의 기본적인 틀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자체적인 지식경영시스템 도입과 활용에 성공

  • [조직관리]SK그룹의 조직구조 대한 조사
  • 《SK 그룹에 대하여》Ⅰ. 서론 (SK가 당면한 환경에 대하여)1. 외부환경에 대하여2. SK에 대하여① 연혁② 비전③ 경영 기본의 이념 Ⅱ. 본론1. SK의 독특한 경영방식① SKMS 란?② SKMS를 정립한 이유③ SKMS 정립 의의④ SKMS의 경영관리요소⑤ 정적요소&동적요소⑥ SKMS의 성과 및 보충할 사항2. SKMS의 실천방안3. SK의 조직도(작성자가 생각하는 SK조직에 대하여) ① SKMS를 도입하기전후 조직 구조② 관리측면을 강조한 조직구조③ 지식기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