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Royal Dutch Shell 회사소개

2. Shell 의 CSR 도입배경

3. Shell의 CSR 도입배경사건1,2

4. 대책방안

5. Shell의 CSR 활동

6. Shell 이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로열더치쉘(Royal Dutch Shell)은 1907년 영국의 쉘 운송회사와 네덜란드의 로열더치 석유회사가 합병하여 탄생한 세계적인 석유화학 기업이다. 조개 모양의 회사 로고와 우리나라 말로 조개(Shell)을 뜻하는 회사 이름의 유래는 150여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쉘은 1833년 조개 껍질을 파는 조그만 상점에서 시작해 석유 사업을 통해 크게 성장했는데, 이때 소유한 선단을 쉘 라인(Shell Line)이라고 부르며 처음으로 쉘(Shell)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현재는 140여 개국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2005년에는 306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는등 엑손모빌(Exxonmobil), BP등과 함께 메이져 회사로 꼽히고 있다.
쉘의 위기상황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1995년도를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1995년은 인터넷 대중화의 원년으로, 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채널에 대해 세계의 관심이 고조됐던 시점이었다. 인터넷은 특히 그린피스와 같은 NGO 단체들의 활동에 있어 가장 중요한 수단이 됐다. 그 해 그린피스 및 세계 NGO들이 가장 주목한 기업이 바로 쉘이었던 것이다.하지만 시나리오 경영의 맹주 쉘은, 인터넷 위력에 대한 사전 인식부족 및 대처능력 부재로 결국 씻기 힘든 오점을 남기게 됐다.
그 해 쉘을 괴롭힌 신호탄은 북해에서 나타났고, 카운터펀치가 돼버린 결정타는 나이지리아 오고니 지역에서 발생됐다.하지만 이러한 두 가지 사건을 통해 오늘날 쉘은 전화위복이 됐다.
즉 NGO에 대한 글로벌 위기관리 기법을 한층 높인 동시에, 그들의 주무기인 인터넷을 쉘의 무기로 활용하게 됐기 때문이다. 결국 5년 뒤인 2000년에는 종합적인 전략적 위기관리 지식창고를 개발해, 새로운 방식의 위기관리기법으로 21세기를 이끄는 선도적인 기업이 됐다.
1995년 6월 쉘은 북해의 원유 채취 플랫폼 ‘브렌트스파(Brent Spar)’ 를 북해 한 가운데 매장하기로 결정했다. 높이 140m, 무게 15000톤에 달하는 초대형 시설물이었기 때문에 작업의 안정성, 철거비용, 환경오염 등을 고려한 결과 다른 대안에 비해 바다에 매장시키는 방법이 가장 합리적이라는 전문가의 의견에 따른 것이다. 하지만 그린피스는 쉘의 이러한 결정에 대해 심해를 “쓰레기통”으로 사용하려는 무책임한 계획이라며 공개적으로 강력한 반대운동을 펼쳤다.
독일을 시작으로 북유럽 및 영국에서 쉘 주유소를 표적으로 소비자불매 운동이 일어났다.
매출은 30%까지 떨어졌고 유럽 내 50여개의 쉘 주유소가 파손!
결국 쉘은 브랜트스파를 심해에 매장하려던 당초 계획을 포기 하고 이를 지상에서 분해하였다.
1998년 오슬로-파리위원회에서 통과된 규정 때문에 이후 브렌트스파와 유사한 플랫폼은 지상에 철거하게 되었다.
애초에 쉘이 주장한 과학적인 근거에 의하면 위의 방법은 비용 효율 측면에서나 환경적 측면에서
바람직한 것이 아니다. 하지만 브렌트스파를 바다에 빠뜨리는 것에 대한 대중에 적대감이 대단했기
때문에 쉘은 대중의 기대에 부응할 수 밖에 없었고 이것은 정부 정책마저도 변화 시켰다
윤리적인 부분에 대한 의사결정에 있어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기업 경영 지침이 되었는가를 잘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타벅스&공정무역
  •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부서 설립 - 문맹퇴치, 지역사회 자원봉사, 환경활동, 셰이딩커피, 국제 구호 등의 활동시장을 인스탄트 커피 시장, 고급 프리미엄 원두 커피 시장, 고급 향 커피 시장으로 세분화하고, 2,30대의 젊고 활동적인 세대를 표적 시장으로 정했다. 스타벅스의 기업목표인 최고의 품질과 우리들만의 문화를 판다.에서 알수 있듯이 최고의 품질을 포지셔닝 전략으로 잡았다.에스프레소라는 대표적 상품을 개발하고 다양한 입맛(m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 그린 마케팅 기업환경적책임
  •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단체마다 그 분류와 범위를 다르게 규정하고 있지만,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대동소이하다. 용어에 대한 사전적 정의는 ‘복지사회의 욕구가 고조되는 가운데 기업은 이익에만 집착하지 말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을 자각하여 그것을 실천하여야 한다는 사고방식’이라 규정한다. 또한 국제기구인 OECD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기업과 사회와의 공생관계를 성숙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해 기업이

  • 기업경제학3공통)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시오0k
  • 기업경제학3공통)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시오0k경제학과 기업경제학3공통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통상적으로 이윤창출, 기업윤리경영, 사회공헌, 상생경영, 지속가능경영 등 다양한 개념을 포괄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각 사례들이 해당 기업의 이윤에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경영학원론A형)기업의 사회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대상이 누구인지 설명하고 그 중 하나 또는 복수의 대상을 위한 실제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 소개 경영자란 누구인지 경영자가 갖춰야 할 자질
  • 2024 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 제출용)교과목명:경영학원론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1. (15점) 기업의 사회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대상이 누구인지 설명하고, 그 중 하나 또는 복수의 대상을 위한 실제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을 소개하시오. - 2022-2023년의 사례로 한정하여 기사를 찾고, 해당 기사가 실린 매체와 일시가 드러나는 부분

  •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의 적용사례 및 시사점
  •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ontentsCSR이란?CSR의 적용사례 및 시사점CSR 적용방안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WHAT(CSR이란 무엇인가?)WHY(CSR이 왜 필요한가?)*ContentsCSR이란?CSR의 적용사례 및 시사점CSR 적용방안WHAT(CSR이란 무엇인가?)WHY(CSR이 왜 필요한가?)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WHAT (CSR이란 무엇인가?) C : Corporate 1. 기업의   2. 법인(체)의   3. (그룹 구성원을 다 포함하는) 공동의S : Social1.사회의,사회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