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츠경영론] 2010 F1 코리아 그랑프리를 통한 전라남도의 지속 관광발전 가능성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 연구방법

II. 이론적 배경

1. F1 소개 및 효과
2. 영암의 F1유치배경 및 효과

III. 지속관광 활성화 방안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Marketing Mix
- 인지도 제고 전략
- 경기장 활용전략
- 관광상품 연계전략

IV. 결 론

연구 한계 및 시사점
본문내용
라. 대회 운영

F1레이스는 연간 최대 17전, 최소 8전을 원칙으로 한다. 현재는 16전 또는 17전이 주로 행해지고 있다. 레이스는 원칙으로 1개국 1GP개최이다. 그러나 예외가 있으며 이탈리아 GP와 산마리노 GP와 같이 같은 나라에서 2개의 대회가 열리는 것도 있다. F1시즌은 3월 상순부터 시작 10월 중순까지 이어진다. 레이스 개최는 통상 2주에 한번씩 개최하며, 개최지가 가까울 경우(예: 같은나라)는 한 주에 열리기도 한다. F1레이스는 세계 어디서나 같은 타임스케쥴로 운영되며 예외로서 모나코 GP는 종교상의 이유로 금요일에 주행을 하지 않으며, 싱가포르 GP의 경우에는 야간경기를 시행한다.



마. F1의 특성

1. 올림픽, 월드컵과 더불어 세계 3대 빅 스포츠 중의 하나
- 전세계적으로 대회규모, 관중, 선호도, 인력동원 등의 제반측면에서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스포츠계의 선두주자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 첨단 레저 스포츠
- 인류가 만들어낸 운명의 이기이자 가장 위대한 발명품의 하나로서 인간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자동차를 이용하여 속도 및 내구성 등을 겨루는 첨단 스포츠이다.
- 대리만족의 측면에서 청장년층을 비롯한 많은 이들의 관심과 흥미를 집중시키며 가족스포츠로서 인기를 얻고 있다.
3. 생활 체육으로서의 모터스포츠
- 메머드급 스케일의 경기의 관전
- 다이나믹함과 거친경기를 통한 박진감과 더불어 넘치는 스릴 제공
- 개인의 여가선용과 다양한 취미생활의 장을 제공
4. 달리는 실험실, 움직이는 광고판
참고문헌
방지선(2001), 성공적 지역 스포츠이벤트를 위한 선행과제. <한국체육학회지>, 40(4)477-485p
이재형,이근모(2004), 스포츠관광 참가자들의 연령에 따른 소비문화연구, <한국체육학회지> 43(3)137-147p
정경희,이일재(2003), 전라북도 스포츠관광 활성화 방안, <한국스포츠리서치> 14(6)733-746p
전남F1 그랑프리 홈페이지, www.f1korea.go.kr
제 2차 코리아 F1 국제포럼 연구자료집(2009. 04. 16), F1 레이싱 매거진 방문 시 증정받음
www.f1all.net, F1 전문 매거진 사이트
호주그랑프리공식홈페이지, www.grandprix.com.au
F1 공식 홈페이지, www.formula1.com, 해외자료 분석
F1 Racing November 2009, F1 전문 매거진
국제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통한 관광산업육성전략, 국회법제실 38p
국제자동차연맹(FIA)홈페이지, www.fia.com
GP코리아 모터스포츠 매거진 5월호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부산관광의 주요산업과 세계화 방안
  • 관광 지출은 2009년 85.2(US$ billion)로 주춤하였으나 2010년 예년 평균으로 회복세를 보이고있다. 이러한 관광 지출의 타격(08-09년도)은 최근 몇 년 동안 발생한 테러, 자연재해와 세계적으로 이슈가 된 질병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으며 이로 인해 안전∙보안을 비롯한 문제들이 큰 이슈로 떠올랐다. 따라서 지속적인 관광객 유지와 만족을 통한 재방문 유도를 위해서 관광 상품과 서비스의 품질강화와 안전요소 확인이 필수적이다.다음 은 세계 아웃

  • [호텔경영] 클럽, 리조트 경영 사례 분석-베네시안 마카오, 랑그독-루시옹, 카리브해 크루즈
  • 발전을 도모하고 지역 주민의 생존권을 보장해 주자는 차원에서 1995년 12월 29일 국회에서 통과된 에 따라 허가되었다. 백운산 해발고도 883m 고원지대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국의 13개 카지노 중 유일하게 내국인이 출입할 수 있는 카지노이다. 당초 내국인 출입을 허용하는 카지노 설립에 대해 각종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들이 높았지만, 폐광 지역에 관광 산업 이외의 대체 산업 육성이 어렵고, 관광 산업 진흥을 위

  • 여행업(여행사&항공사)에서의 마케팅 전략
  • 지속가능한 철학으로 방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ⅱ. 여행업의 마케팅 추세우리나라의 경우 60, 70년대의 산업화로 인한 경제적 성장에 힘입어 물질적 풍요와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증대되었다. 관광에 대한 개인의 인식전환과 정부 차원에서의 지원이 늘어감으로써 국민들의 여가활동은 차츰 대중화, 보편화되어가는 추세에 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조사 연구한 아래의 ‘2010 국민여행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개인의 여가

  • 스포츠산업과 스포츠마케팅
  • 통한 라이센싱 분야(캐릭터 상품) 개발에 노력- 해외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캐릭터 상품 분야를 개척- 현재 우리나라는 라이센싱 분야의 사업여건이 갖추어지지 않아 연맹 과 각 구단에서도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지 않으나 신속히 시장여건을 정비 캐릭터 상품 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각 스타들의 초상권 등 복잡한 권리관계에 관한 규정이 정비되어야 함- 캐릭터 상품 시장의 제도적 정비는 각 구단의 스타 키우기, 로고제작 등 팀을

  • [관광학]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한 방안
  • 目次序論Ⅰ. 환경의 변화Ⅱ. 관광객 출입국 현황Ⅲ. 외래관광객 유치 실태와 문제점Ⅳ. 외래관광객 유치에 관한 해결방안結論序論 70∼80년대에 外來觀光客의 訪韓 入國은 外貨獲得에 寄與함으로써, 우리 나라의 경제발전과 관광산업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그러나 우리 나라는 90년대에 들어, 방한 외래관광객의 증가추세가 둔화되고 내국인의 해외여행 참가가 크게 늘어나면서, 전체 觀光 外貨收支가 적자를 기록하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