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산업과 스포츠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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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스포츠 산업의 이해
1. 스포츠 산업의 정의
2. 스포츠 산업의 구조
3. 스포츠 사업의 분류

Ⅱ. 스포츠 산업의 현황
1. 스포츠 산업의 시장규모

Ⅲ. 국내외 프로 스포츠 산업 비교
1. 프로 스포츠 산업의 시장여건
2. 프로팀의 경영현황
3. 프로 스포츠 시장의 특성분석

Ⅳ. 국내 프로스포츠 산업의 실태
1. 한국 프로야구의 현 위치

Ⅴ. 스포츠 산업 마케팅
1. 스포츠 마케팅의 개요
2.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3. 스포츠 마케팅의 분류
4.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

Ⅵ. 스포츠 마케팅의 실태 및 현황
1. 외국의 스포츠 마케팅
2. 우리나라 스포츠 마케팅 산업의 발전 과정과 현황
3. 스포츠 마케팅 산업의 발전 방향

Ⅶ. 우리나라 스포츠 산업의 전망
1. 각국 스포츠 리그의 통합화 및 대형화
2. 스포츠 컨텐츠의 부상

Ⅷ. 스포츠 산업에 대한 고찰
1. 스포츠 산업에 대한 정책적 전망
2. 스포츠 산업 고찰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전반적인 국민생활의 향상으로 인하여, 여가활동에 소요되는 지출의 증가는 물론 개인의 자아실현이나 즐거움의 추구에 대한 욕구가 상대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임번장외 3명, 1995).

이런 다양한 여가활동 중 특히 현대인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증대와 활기찬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인구가 증가되기에 이르렀다(정상원 외2, 1996). 이로 인해 우리나라 국민들의 여가 활동 중 스포츠에 참여하는 비율이 1989년에는 27.2%인데 반해 1996년도의 참여비율을 보면 38.8 %로 계속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다(문화 체육부, 1996). 이러한 스포츠 대중화 현상에 힘입어 스포츠가 대규모의 시장으로 확대되어 국가기간 산업의 하나로 자리 매김 하기에 이르렀다(한왕택, 1996, 전호문, 1998). 우리나라의 경우 88서울 올림픽과 2002월드컵 개최 등을 통해 프로스포츠의 활성화를 거치면서 1988년에는 국내 스포츠 산업 시장의 총규모는 4조 6,000억원에 불과 하였으나 1994년 이후 매년 평균 13% 이상씩 증가하여 1998년에는 6조 2천억원의 규모로 성장하기에 이르렀고, 2005년에는 38조 1천억원에 달하는 황금시장이 되었다.(동아일보, 1997, 대한매일,1998, 매일경제, 1999, KBS1, 2005). 이처럼 이전까지 단순히 볼거리를 제공하고 기업을 홍보하는 수단으로만 인식되었던 스포츠가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를 확보하면서 이제는 각국의 중요한 기간산업으로 자리매김을 해가고 있는 것이다(임번장 외 3인, 1995; 남행웅 외4인; 한왕택, 1996; 전호문,1998;대한매일,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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