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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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 분석
마케팅 분석
추천 전략
본문내용
아시아나 항공에 비해 Old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 아시아나 항공에 비해 뒤쳐져 있는 기업이미지 및 선호도 재고 필요
2) 시장의 Trend이자 대한항공의 미션인
Global한 이미지는 찾아보기 어렵다.
잠재 고객으로 남아 있는 20~30대의 젊은 층은 아시아나 항공을 선호하고 있다. 또한 보수적이라는 이미지도 가지고 있어 이제는 안전, 전통만으로 고객에게 어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상대적으로 취약한 Young Target 공략하여 Old한 이미지 전환
3) 아시아나 항공의 고급스럽고 깔끔한 이미지에
상대적으로 뒤떨어져 보인다.
항공사별 이미지에서는, 대한항공은 큰 규모, 최초의 항공사, 우리의 날개 대표성을 띠지만 남성스러운 이미지가 강하게 나타났다. 반면 아시아나 항공은 여성스러움, 좋은 서비스, 스튜어디스 등의 이미지가 나타났으며 여성스러운 이미지가 강하게 나타났다. ‘그녀의 이름은 아시아나’ 와 ‘아름다운 사람들’ 의 카피를 보듯이 여성→서비스→안전→아름다운 모습으로 이어진 광고는 여성스러운(세심함,친절)이미지를 가지게 했다.
‣ 글로벌 항공사로서 아시아나 항공과의 이미지 차별화 요구됨
4) 장애인 복지를 늘려야 한다
대한항공은 국내선 개인 신분성 할인운임제도를 일부 조정해 1∼6급 장애인에게 50%씩 적용하던 장애인 할인율 가운데 1∼3급에 대해서는 50% 할인을 유지하되 4∼6급은 30%로 줄여 시행하고 있다.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이동권이 보장되지 못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특히 장애인 복지가 날이 갈수록 후퇴하고 있 다는 점이다.
‣ 휠체어 서비스, 케어 서비스 등 여러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
엄마, 아빠 사랑해요 캠페인

2535세대가 대부분 쓰는 말로 어머니, 아버지보다 가까이 느껴진다.
“사랑합니다” 는 굉장히 딱딱하게 들리는 데 반해
“사랑해” 는 주로 연인들이 쓰는 말로 다정하게 들린다.
반면 ‘사랑해요’ 는 존대어이면서도 지극히 친근하게 들린다.
< 이벤트 프로모션 >
 ‘엄마, 아빠 여행 보내 드리기 적금’

한번에 큰 돈이 드는 해외 여행을 보내 드리는 것이 부담스러운
직장인과 학생들의 적금 가입, 우수 고객에게 여행시 1등석 제공
기대 효과 : 1등석의 특성상 많은 사람 가입 예상 신문의 퍼블리시티 효과
‘부모님의 사랑이야기를 보내 주세요’

부모님의 사랑 이야기나 부모님의 다정한 사진
공모전을 펼쳐 채택 시 제주도 여행권 증정 등

기대 효과 : 우편이나 인터넷으로 접수를 받으며 인터넷을 많이 쓰는 Core Target 에게 높은 홍보 효과가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참고문헌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www.koreanair.com스카이뉴스 홈페이지 http://www.skynews.co.kr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http://www.flyasiana.com대한항공 서비스 아카데미 http://www.svcacademy.co.kr대한항공 객실 승무원 노동조합 http://www.kalfa.co.kr항공진흥운송협회 발간물 및 통계자료 www.airtransport.or.kr 월간 항공이항구, “관광 교통학”, 「남영 문화사」,2000정상천, “항공 운송업 개론”, 「인하공전 출판부」대한항공 항공 운송업의 개요채서일, “마케팅 조사론”, 「학현사」, 2000김창수, “관광 교통론”, 「대명사」, 1999김충호, “현대 서비스론”, 「형설 출판사」, 2002구본기(2003),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성과와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회, 관광경영학연구서명선(2002), 항공사 상용고객우대제도의 제휴 성과, 한국문화관광학회, 문화관광연구 박천우(1998), 항공사의 경쟁요인과 마케팅 전략,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항공서비스론 - 김경숙, 백산출판사(경덕출판사), 2003항공관광론 - 박시사, 백산출판사, 2003eBook [대한항공] 변신 또 변신…글로벌 항공사 도약 날갯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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