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시장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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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 선정 이유
2.기업 소개
3.국내 성장 과정
4.중국 시장 진출
5.결론
본문내용
오리온은 1990년대 중반부터 제과부문의 글로벌 비즈니스를 적극적으로 추진했고 현재 ㈜오리온을 중심으로 해외사업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오리온은 1995년 수출 1천만 불 탑을 수상한 이래 지속적으로 수출물량 및 지역을 확대하며 제과수출사업을 강화하는 한편, 해외 생산 현지화 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에 역량을 기울였다.
현재 ㈜오리온은 초코파이를 비롯해 다양한 제품군을 세계 60개국 이상에 수출하고 있으며, 과거의 직접 수출에서 점차 현지 생산을 통한 판매방법으로 전환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오리온은 해외주요지역에 해외 사업장을 설치하고 그 지역에서의 생산, 영업 및 시장조사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오늘날 오리온제과를 대표하는 제품인 초코파이는 1974년 출시되어 지금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아오고 있는 장수제품이다.
이 당시만 해도 초코파이는 주식 대용의 고단백, 고칼로리의 영양식으로서 상류층을 대상으로 판매에 주력하였으며, 포장도 파격적인 칼라를 사용하여 매장 내에서 차별화된 대비를 강조하였다.

1979년부터 초코파이가 급속히 성장함에 따라 경쟁사에서도 유사한 제품을 개발,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오리온은 타 경쟁사 제품과의 차별화를 목적으로 디자인의 변화를 모색하였고, 유통 중의 인쇄상태와 품질보존을 위해 O ver coating으로 포장재를 제작한다.

오리온은 1989년 기존의 상품명에서 초코파이 情으로 상품명을 바꾸고 2000년까지 총 22편의 情 시리즈 광고캠페인을 제작하였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출시 직후부터 큰 인기를 누렸지만, 롯데나 해태, 크라운 등 경쟁 업체의 유사 제품 출시로 83년부터 매출액과 시장 점유율 하락이 발생하였다. 또한 1993년에 국내 제과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자 초코파이는 다시 성장 둔화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다.

이 때 부산에서 이상하게 초코파이 소비가 늘어났고 러시아 상인들이 구입해 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당분 섭취를 많이 하는 러시아인들에게 초코파이가 인기를 끈 것이다. 따라서 초코파이의 국내 시장의 한계를 벗어나고자 해외 진출을 본격적으로 개시하였고 수출에서 활로를 모색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오리온 초코파이는 93년 9월 러시아에 수출을 시작하였고 80년대부터 관심을 가지고 있던 중국, 베트남에 94년부터 수출을 하기 시작했다. 오리온 회사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1980년대 말부터 중국 시장 진입을 위해 경기변동과 상품동향을 살피는 등 조사와 연구를 시작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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