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화와 품질 경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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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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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표준화의 정의
2.표준화의 목적
3.표준화의 효과
4.품질 경영 시스템의 정의
5.ISO 9000 도입 필요성
품질보증시스템(QAS)의 세계화 추세에 부응
국제환경변화에 능동적, 효율적 대비수단
전략적인 육성지원대상기업, 유망중소기업 또는 해외수출기업을 대상으로 ISO 9000 인증 획득 요구
고객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최적의 경영시스템 구축
6.ISO 9000 인증효과
7.삼성 SDS 품질경영 시스템 도입 배경
8. 삼성 SDS 품질 경영 시스템 추진과정
9.삼성SDS 품질 경영 시스템 세부전략
(1)문서화
1) 품질매뉴얼
2) 표준 및 절차매뉴얼(SPM)
3) 품질지원 시스템
(2)매뉴얼
(3) 자동화 시스템
(4) SI사업부문
10. 향후 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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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삼성 SDS 품질경영 시스템 도입 배경
삼성SDS는 93년 삼성 신 경영 선언을 계기로 맞이한 품질경영에 대한 효과적 추진기회를 살려 94년에 국내 업계 최초로 SI부문의 lSO 9000 인증을 획득했다. ISO 9000 인증은 그간의 사내 제도를 국제표준에 맞추어 정비할 수 있는 전환점이었으며 이를 기점으로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품질경영시스템의 포괄범위는 품질경영을 적용할 수 있는 경영의 영역이 더욱 넓어짐에 따라 확장,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SDS는 국제표준에 대한 연구와 선진사 벤치마킹을 통해 자체적인 품질경영추진모델을 수립하고 추진전략을 세워 품질경영시스템에 반영하고 있다. SDS의 품질경영시스템의 근간을 이루는 배경과 구성요소는 다음 그림과 같다.
8. 삼성 SDS 품질 경영 시스템 추진과정
품질경영전략의 전개
SDS의 비전과 미션은 중장기 전략의 화두를 이루는 것이며, 가장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이러한 비전과 미션은 기존의 경험과 성과, 현 제도와 자원의 분석, 시장과 기술환경에 대한 판단을 통해 수립되며 경영전략으로 구체화된다. 경영전략에 따라 사업을 전개하고 품질경영을 추진하는 방향이 결정된다. 비전이 전략으로 전개되는 흐름은 다음 그림으로 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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