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국제표준화기구) 의미, 목적, ISO(국제표준화기구) 인증절차, 품질시스템, ISO규격(국제표준화기구규격) 역사적 고찰, ISO(국제표준화기구), ISO규격(국제표준화기구규격)과 ISO 9000, 환경경영시스템규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ISO(국제표준화기구)의 의미와 목적
1.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2. ISO 설립 목적

Ⅲ. ISO(국제표준화기구)의 인증절차
1. 인증신청
2. 인증 취득 비용
1) 회사의 규모
2) 제품의 종류

Ⅳ. ISO(국제표준화기구)의 품질시스템
1. ISO 9001 품질시스템
2. ISO 9002 품질시스템
3. ISO 9003 품질시스템

Ⅴ. ISO규격(국제표준화기구규격)의 역사적 고찰

Ⅵ. ISO규격(국제표준화기구규격)과 ISO(국제표준화기구)

Ⅶ. ISO규격(국제표준화기구규격)과 ISO 9000
1. ISO 9000시리즈의 내용
2. ISO 9000시리즈의 구성
1) ISO 9000
2) ISO 9001
3) ISO 9002
4) ISO 9003
5) ISO 9004
6) ISO 8402

Ⅷ. ISO규격(국제표준화기구규격)과 환경경영시스템규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품질경영은 품질관리를 통한 경쟁 우위 확보로 고객 만족, 인간성 존중, 사회 공헌을 중시하면서 전반적으로 경영 효율성과 탄력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접근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Oakland 1989). 이는 고객의 요구조건에 맞는 산출물을 창출하는 사람과 그 과정을 중시하는 접근(Banks 1992)방법으로서,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충족시킬 필요성과 전체 시스템을 이루는 프로세스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경영철학이다. 이러한 품질경영을 기반으로 조직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려면 최고경영자는 체계적이고 투명한 방법으로 지휘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품질경영을 통한 조직의 성공은 모든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설계된 경영시스템을 실행하고 유지함으로써 얻게 된다.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시하고 있는 품질경영의 원칙은 첫째, 모든 조직은 고객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현재와 미래의 고객 욕구를 이해하고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면서 고객의 기대를 넘어서도록 노력하는 고객중심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둘째, 리더는 조직의 목적과 방향의 일관성을 확립하여 구성원들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전사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내부환경을 조성하고 유지하여야 한다. 셋째, 모든 구성원들이 조직의 필수요소로 그들의 능력을 조직의 이익을 위하여 발휘할 수 있도록 전원 참여시켜야 한다. 넷째, 조직의 모든 활동은 관련된 자원 및 활동의 단일 프로세스로서 관리될 때 기대하는 결과가 보다 효율적으로 얻어질 수 있는 프로세스접근 방법론을 도입한다. 다섯째, 상호 연계된 프로세스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파악하고 이해하여 관리하는 시스템 접근방법을 통하여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조직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제고한다. 여섯째, 조직의 총체적 성과에 대한 지속적 개선은 조직의 영구적인 목표이다. 일곱째, 효과적인 의사결정은 데이터 및 정보의 분석에 근거하는 사실적 접근방법에 기초해야 한다. 여덟째, 조직 및 조직의 공급자는 상호 의존적이며, 상호이익이 되는 관계는 가치를 창조하기 위한 양쪽 모두의 능력을 증진시켜주므로 조직의 이해관계자들은 서로 상호 유익한 공급자 관계를 유지하여야 한다.

Ⅱ. ISO(국제표준화기구)의 의미와 목적

1.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① 비정부 기구 (NGO) 이며, 스위스 민법 제 60조에 의거 설립된 사단법인
② 그리스어 "동일하다"는 뜻의 ISOS에서 유래
③ 설립 년도 : 1947년 2월 23일 (한국 :1963년 가입) - 현재 150여개국 가입
참고문헌
ⅰ. 국제ISO인증연구원(2012), 국제ISO규격인증총람, 국제ISO인증연구원
ⅱ. 이동철(2008), 국제표준화기구의 표준화활동 정책동향,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ⅲ. 조승래(2010), ISO 9001 시스템의 실행실태 실증 연구, 목포해양대학교
ⅳ. 최영훈 외 2명(2012), ISO 실무통합운영을 위한 통합경영시스템 프로세스 구축, 대한건축학회
ⅴ. 한병진 외 3명(2011), 바이오인식 표준화 동향 : 국제표준화 기구를 중심으로, 한국정보보호학회
ⅵ. 황종선(1994), 국제표준화기구의 동향,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품질경영관리를 위한 공정관리
  • 고찰박성현 : 품질경영: 1988: 61(”88.11):82-873 건설기업의 종합품질경영(TQM);공정(업무)개선정태용 역 : 건설 : 1995: 224(”95.2):58-674 JIT/TQM 생산시스템을 위한 라인중단전략이대동신두영: 조선대경영경제연구 : 1994: 17,1(”94.1):123-131(단행본) 1 품질경영 : TQC의 활용에 의한 / 황의철 저 서울 : 박영사, 1992청구기호 : 658.562 ㅎ268ㅍ 언어 : KOR 형태사항 : 1104 p. ; 25 cm키워드 :품질 관리 품질관리 표준화 품질 보증 품질보증 생산 단계 생산단계공정관

  • [환경] 환경관련국제협약
  • 환경오염 문제를 야기 시켰으며, 환경문제는 한 국가만의 문제가 아니라 근접 국가 나아가서는 지구 전체의 심각한 생존 문제로 발전하였다. 오존층 파괴의 문제, 기후 변화, 생물의 죽음, 산성비, 사막화 등 하나의 국가, 하나의 민족이 감당하기에 환경문제의 폐해는 국경을 넘고 문화권을 넘어 인류 모두의 문제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에 인류에게 다가오는 전지구적 환경문제에 대한 고찰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이성적 노력의 일환인 각종 국제환경

  • [환경행정] 국제적 환경보전운동에 대해서
  • 환경과 연계된 무역 규제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각 국제 협약별로 우리나라가 대응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 그밖에 환경 행정상 고려해야 할 정책적 과제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환경문제의 특성과 유형1. 환경의 개념환경이란 자연의 상태인 자연환경과 사람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재산의 보호 및 동식물의 생육에 필요한 생활환경을 말한다. 즉, 환경은 우주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의 실체이며, 상대적인 의미로 어

  • 환경안보 리포트
  • 고찰2. 주요 국제 환경 분쟁 실태1)하천이용분쟁2)연안자원 분쟁3)토지이용 분쟁4)산림보전 및 생물종의 다양성 분쟁5)대기오염 분쟁6)폐기물 이동 분쟁7)기타 환경 분쟁 사례 및 사건3. 환경 분쟁 유형에 따른 구분4. 주요국제협력레짐1)국제환경협약2)UN하의 환경 협력 관련 조직3)그린피스5. 그린라운드1)그린라운드란 무엇인가?2)그린라운드의 출범배경3)그린라운드에 대한 논의사항 4)그린라운드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력과 대응방안Ⅲ.

  • [조직행동론] 한국기업의 윤리경영과 성공전략
  • 한국기업의 윤리경영과 성공전략Ⅰ. 서론 Ⅱ.윤리경영에 관한 고찰 1. 정의 2. 윤리경영의 중요성 3. 윤리경영의 필요성 Ⅲ.사례연구 및 분석 1. 외국기업 성공사례 - 모토로라 2. 국내기업 성공사례 - 포스코 1) 실천 시스템과 인프라 구축 2) 인식 확산과 독창적이고 효과 높은 활동 병행 3) 윤리위원회 구성 4) 중소기업과의 상생 경영 5) 윤리경영 원칙은 협력업체에도 적용 3. 외국기업 실패사례 1) 유키지루시유업 4. 국내 실패 사례 :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