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커뮤니케이션] 처음처럼 쿨 마케팅 제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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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현재상황

Ⅱ. 문제도출
(1) 문제점 ① 목표 판매율 달성 실패
② 타깃층의 낮은 음용율
(2) 문제점 발생 원인 ① 인식부족
② 경쟁 브랜드의 충성고객
③ 소비자의 수동적인 선택
④ 공감대 형성 실패

Ⅲ. 문제분석
(1) 근본적 문제 해결 – 타깃의 재설정
(2) 현재 타깃의 문제점 ①남성
② 20대 후반의 여성
③ Heavy-drinker

Ⅳ. 해결방안
(1) 새로운 타깃 설정 및 리포지셔닝
(2) 타깃 선정이유 ① 여성
② 20대 초반
③ Light-drinker
④ 음주초보자
Ⅴ. 컨셉도출
(1) 컨셉 도출 과정 ① 타깃의 생활 양식
② 설문조사
③ FGI 조사
(2) 리포지셔닝
(3) 컨셉 및 슬로건

Ⅵ. 커뮤니케이션 전략
(1) ATL
(2) BTL ① 모바일
② 온라인
③ 판촉
④이벤트
본문내용
(2) 문제점 발생 원인
① 인식부족
‘처음처럼 쿨’ 제품이나 편익에 대한 인식 부족
- ‘처음처럼 쿨’은 저도수 소주로 기존의 소주 시장에서 다른 시장을 형성
- 많은 광고에서 16.8도라는 저도수 소주임을 알리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광고 모델 ‘유이’만을 기억
- 자체 설문조사 결과 : 전체 42% 이상이 모델만을 기억
⇒ 광고모델 유이를 통해 인지도를 확보했지만, 다른 기존의 소주와 다른 ‘저도수’라는 제품 속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 형성되지 못함

② 경쟁 브랜드의 충성 고객
: 현재 ‘참이슬’의 강한 브랜드 파워로 충성 고객 다수 확보
- K-BPI(한국브랜드파워조사), 한국능률협회 : 10년 연속 소주 부분 1위
- 자체 설문조사 : 참이슬에 대한 강력한 충성도가 형성되어 타 소주를 마시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음.
⇒ 업계 1위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강한 충성도로 인해 브랜드 스위칭이 어려움.

③ 소비자의 수동적인 선택
- 소주 주문 시, 종업원의 권유가 중요
: 소비자들은 술을 주문할 때, 특정한 제품을 지명해서 주문하지 않는 경우가 많음
- 자체 설문조사 :
특정 제품을 지명 주문한다는 대답 15%
- 메뉴판에 브랜드 이름이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존재
⇒ 술 브랜드 선택에 있어서 소비자보다 판매자의 역할이 더욱 큼
술을 소비하는 공간은 대부분의 경우 술집

④ 공감대 형성 실패

남성소비자들을 타깃으로 한 기존의 광고와 제품 속성(저도수)로 인한 이미지의 불일치
- 현재 ‘처음처럼 쿨’의 광고는 ‘성적 소구’ 성향이 강하게 제작
(현재 소주광고는 소비량이 많은 남성들을 타깃으로 하는 광고가 많음.)
- ‘처음처럼 쿨’이 저도수라는 제품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고 있는 소비자의 경우, 여성을 위한 술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음
⇒ 자극적인 광고로 부정적인 이미지 형성과 소비자 인식의 충돌로 인해 공감 형성 실패

Ⅲ. 문제분석

(1) 근본적인 문제 해결
문제원인 : 인식 부족, 경쟁 브랜드의 충성고객, 소비자의 수동적인 선택, 공감대 형성실패
→ 근본적 이유 : 타깃이 모호함.


(2) 현재 타깃의 문제점
① 남성
- 자체 설문조사 결과 : 저도수 소주를 구매할 의사가 없다 - 73.33%






- 인터뷰 및 블로그 조사
인터뷰 - 박해철(28세, 회사원), “확실히 넘어가기는 잘 넘어가는데 소주의 맛이 없어서 소주 같지 않았어요”
– 김상화(24세, 대학생), “술도 아니고, 참 싫네요. 소주는 소주다워야지. 안마실거예요.”
- 네이버 블로그, “술이라고 하기에 약간 어딘가 부족한 느낌, 이건 물도 아니고 술도 아니고 뭐냐고!!!”
“수박에 단물이 빠진 맹물 맛이 라는 말에 100% 공감 한 표 던져봅니다. 소주에 장난치는 것도 아니고…”
⇒ 20대 남성 소비자는 ‘처음처럼 쿨(16.8도)’에 대한 부정적 인식 보유

② 20대 후반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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