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열풍`현상의 원인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아이폰 열풍’의 양상
2.1. 단일기간 동안 빠른 속도로 증가한 아이폰 판매량
2.2. 폐쇄적이었던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변화
2.3.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활성화 및 포털 업체들의 모바일 서비스 경쟁 심화
3. ‘아이폰 열풍’의 제품 내부적 원인 분석
3.1. 아이폰의 내적 장점
3.1.1. 세련된 디자인
3.1.2.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3.1.3. 실행 과정이 줄어든 직관적인 사용자 환경 (User Interface)
3.2. 아이폰의 내적 단점
3.2.1. 교환이 불가능한 일체형 배터리
3.2.2. 애플 글로벌 정책에 따른 리퍼비시 시스템
3.2.3. 난해한 기기 사용법
4. 아이폰의 내적 장점의 한계
4.1. 다른 제품과의 디자인 비교
4.2. 국내 휴대폰과는 다른 사용자 환경
4.3. 애플리케이션 사용의 어려움 및 PDA와의 비교
5. ‘아이폰 열풍’의 제품 외부적 원인 분석
5.1. 사회적인 구매 요인
5.1.1. 우리나라 얼리어답터(early adopter)들의 특성
5.1.2. 기존 국내 단말기 및 이동통신사 정책에 대한 반발
5.1.3. 애플의 브랜드 명품화 마케팅 전략
5.2 아이폰 열풍의 심리적인 요인
5.2.1 구매과정의 어려움을 합리화하기 위한 인지부조화 현상
5.2.2 본인의 신념을 강화하는 증거를 선택적으로 과대평가하는 확증편향 현상
5.2.3 아이폰 유저모임과 삼성, SKT 사용자들과의 대립을 통한 집단극화 현상
5.2.4 가까운 주변인의 생각이나 행동을 모방하는 동조 현상
6. 나가며
◉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 첨부자료 1~3
- 본문내용
-
2.2. 폐쇄적이었던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변화
아이폰 발매와 관련된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변화는 우선 보조금 정책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아이폰 발매 전까지는 대부분의 단말기에 대해 동일한 보조금을 책정하며 한번 책정한 보조금은 쉽게 바뀌지 않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이었다. 그러나 아이폰의 출시 이후 경쟁 이동통신사인 SKT는 자사의 스마트폰인 ‘T 옴니아2’의 보조금을 22만 800원에서 40만 800원으로 올림으로써 실질적인 판매가격을 약 20만원 대폭 인하하였다. 강민희, <‘T옴니아2’ 값 왕창 인하..“아뿔싸~너무 빨리 샀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2009.12.1, <http://www.consumernews.co.kr/news/view.html?gid=main&bid=news&pid=177350>, 2010.1.7.
이는 아이폰이 큰 호응과 함께 높은 판매량을 보이자,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경쟁제품인 ‘T 옴니아2’에만 예외적으로 보조금을 인상한 것으로 ‘아이폰 출시’라는 현상이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관행을 변화시킬 정도로 파괴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동통신사들의 변화는 보조금 정책뿐만 아니라 무선인터넷과 관련된 사업전략에서도 볼 수 있다. 아이폰 출시 이전의 사업전략은 폐쇄적인 자체 무선인터넷망(WIPI) 무선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하여 각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NATE, SHOW, OZ와 같은 플랫폼을 가리킨다.
탑재를 의무화하고 거기에서 창출되는 높은 사용요금으로 수익을 내는 것이었다. 그리고 무선 인터넷 접속에 있어서 WIPI와 상대적인 개념이라고 볼 수 있는 개방된 무선인터넷망(WiFi) 노트북이나 넷북에서 무선 LAN을 사용하여 접속하는 무선인터넷망을 가리킨다. 이 경우 사용가능한 장소가 제한되는 단점이 있지만, WIPI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방식은 설비투자비용에 비해 수익성이 크지 않아 지금까지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외면해왔던 방식이었다. 그러나 KT의 아이폰이 WiFi 방식을 사용함으로써 사용자들의 큰 호응을 얻자, 경쟁사인 SKT는 수익 감소를 불사하고서라도 WiFi 설비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올해 WiFi 기능을 탑재한 단말기를 총 25종 이상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양효석, <(스마트폰혁명)③이통사 사업 ‘뼈대가 달라진다’>, 《이데일리》, 2010.1.28, <http://www.edaily.co.kr/News/Enterprise/NewsRead.asp?sub_cd=IE11&newsid=01984406592842312>, 2010.1.28.
한 기업이 그동안 고수해왔던 사업전략을 아이폰의 출시시점과 맞물려 변경했다는 사실은 아이폰의 영향력을 반증하는 하나의 증거라고 할 수 있겠다.
2.3.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활성화 및 포털 업체들의 모바일 서비스 경쟁 심화
후에 자세히 언급하겠지만 애플리케이션은 돈을 주고 구입하여 아이폰에 설치할 수 있는 일종의 프로그램이라고 간단히 설명할 수 있다. 이 애플리케이션의 특징 중 하나는 누구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판매할 수 있다는 것인데, 아이폰이 발매된 이후로 국내에서도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 한 고교생 개발자가 서울시 버스 운행정보 프로그램 ‘서울버스’를 한국 앱스토어에 무료로 올려 20만 건의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하였고, 각 신문사와 은행에서도 자사의 서비스를 아이폰을 통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무료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다. CIT코리아 특별취재팀, <앱스토어가 일자리 만든다>, 《매일경제》, 2010.1.18,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10&no=30390>, 2010.1.2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현재 영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특징을 브론펜 브레너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한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조사 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장애인복지에서 자립생활 모델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인터넷 또는 게임중독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신자유주의가 사회복지정책에 미친 영향에 대해 문헌과 교재를 참조하여 서술하세요
-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에서 가족조각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그 활용법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시오
- 실험조사설계의 특성과 실험설계의 유형인 순수실험설계 유사실험설계 전실험설계를 비교설명하시오
- 노인복지 프로그램계획서(환경미화 프로그램, 의사소통프로그램)
- 어르신과 함께하는 음악치료 프로그램계획서[프로포절]
- 학교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및 비밀보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