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텔레매틱스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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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텔레매틱스의 정의

2. 텔레매틱스 시장 동향

1) 텔레매틱스 산업의 탄생

2) 텔레매틱스 산업의 시장구조

3) 해외시장 동향

4) 국내시장 동향

3. 텔레매틱스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낮은 인지도

2) 정부의 시스템 규제

3) 기술적 한계

4) 비용상 문제점

5)높은 정보수집 비용


본문내용

2. 텔레매틱스 시장 동향

1) 텔레매틱스 산업의 탄생
GPS(Global Position System)기술이 1985년 미 국방성에서 민간 수신을 허용한 이후부터 GPS위성을 통한 위치추적 응용기술이 급속하게 발전하였다. 더욱이 2000년 5월 2일 그동안 많은 논란이 있었던 미 국방성의 정책에 따른 인위적인 오차 신호인 SA(Selective Availability)를 해제함으로써 위치정확도가 약 10배정도 향상되어 오차범위가 20m정도 이내로 줄어들었다. 측위정확도가 높아진 GPS기반기술과 최신 정보통신기술이 접목하여 텔레메틱스(Telematics)라는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가 탄생하였다.

2) 텔레매틱스 산업의 시장구조
텔레매틱스 시장은 장비를 언제 어떻게 장착하는 가를 중심으로 차량 출시 시점부터 장착되는 자동차 OEM중심의 텔레매틱스 시장인 ꡐBefore Marketꡑ과 차량 출시 이후 장착되는 이동통신사업자 및 단말기 업체 중심의 텔레매틱스 서비스 시장인 ꡐAfter Marketꡑ로 구분할 수 있다.
해외 텔레매틱스 서비스 시장은 자동차 OEM을 중심으로 한 ꡐBefore Marketꡑ 위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자동차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이를 통해 자동차 판매라는 근본적인 핵심사업 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왔다.
한편, 국내의 경우 CDMA단일 망으로 구성된 이동통신 인프라가 잘 갖추어졌다는 점이 텔레매틱스 시장 성장에 주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초기 텔레매틱스 시장은 이동통신 업계가 자동차 출시 이후의 시장(After Market)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시장을 이끌어 나갈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2002년 SKT의 진입으로 본격적인 형성기에 들어선 시장은 현대․기아차-LG전자의 진입이 이루어지는2003년 말 이후 성장기에 돌입하였으며 향후 ꡐAfter Marketꡑ에서 차량과 함께 장착돼 출시되는 ꡐBefore Marketꡑ으로의 이동이 예상되고 있다.

3) 해외시장 동향
세계 텔레매틱스 시장의 주요 변화 요인을 살펴보면, 먼저 텔레메틱스가 안전위주의 서비스에서 위치정보를 활용한 LBS 기반의 서비스로 개념이 변화하고 있으며, 멀티미디어 데이
참고문헌
「이제 탤레매틱스가 자동차 문화를 바꾼다」 임은모 저
「텔레매틱스 서비스 동향」 전자정보센터, 전자부품연구원, 9월, 2002. 김창환
http://kidbs.itfind.or.kr:8888/WZIN/jugidong/1136/113602.htm
「세계 텔레매틱스 시장 동향 및 전망」문형돈
http://kidbs.itfind.or.kr:8888/cgi-bin/WZIN/WebzineRead.cgi?recno=0901013650&db=t_jugido
ng&menu=1
「텔레매틱스 시장 현황 및 전망」양승원
http://www.software.or.kr/kipahome/kipaweb/ICSFiles/afieldfile/2004/03/16/024.pdf
「한국 텔레매틱스 산업협회 홈페이지」
http://www.itelematics.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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