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유한킴벌리 윤리경영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선정이유
Ⅱ.본론
1. 기업이념과 경영원칙
2.유한킴벌리 내부 윤리경영
3.유한킴벌리 외부 윤리경영
- 본문내용
-
2.유한킴벌리 내부 윤리경영
▶자유로운 토론 및 정보공유를 통한 신뢰구축과 기업투명성 제고
① 정보공유 문화
[자료2]
ex) 2002년 노조에서 회사의 당해 순이익 규모로 820억 제시. 그 당시 기업들은 대부분 노조가 순이익에 대해 언급하는 것을 터부시 하였다.
유한킴벌리는 지속적 정보공유 과정을 통해 경영정보를 전 직원에게 자세히 공개하고, 토론하게 했다., 과거차입금은 한때 2000억원이 되었던 적도 있고, 평균 900억 수중에 있었지만 당시 순 적립금이 1400억원으로 전환, 부채도 은행차입금은 전액 상환 되어 투명경영이 큰 성과로 나타낼 수 있음을 직접 경험한 사례이다.
② 자율경영 & 위임경영 (slim & flat)
- 경영정보는 공개, 권한은 현장으로 위임
: 매일하던 조회를 없애고 출퇴근 자율화, 매월 1회 공식회의만 진행할 뿐만 아니라
권한이임이 확대되면서 유한킴벌리는 결재시스템을 8~9단계에서 2~3단계로 줄였다. 그 결과 단계가 짧은 만큼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해졌으며 소비자 욕구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신제품을 경쟁사보다 빨리 내놓을 수 있었다.
③ 경영, 투자계획 및 실적에 관련한 정보 공유
- 년 2회, 노조임원, 대의원 및 경영진과의 간담회 시 대표이사, 사업본부 임원, 인사담당 임원등 주요임원이 참석하여, 회사전방에 관한 경영실적과 경영 및 투자계획 설명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다.
: 사업장의 경우에는 공장장이 노조 지주 간부를 대상으로 연간 공장 운영계획과 실적 설명한다. 이를 위해 년 2회 생산 현장직 4조 3교대 정례 교육시간을 활용한다.
자료평가
- 보는 그대로 정직한 자료
- dke***
(2016.06.12 11:30: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